언행과 신뢰
말은 그 사람 자체다. 말은 생각과 마음을 전달하기 때문
에 매우 신중해야 한다. 한 문장으로도 말하는 이의 평소 언
행, 성격, 인성 등이 고스란히 묻어나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야한다.
일상 속에서 가벼운 말을 일삼는 사람은 실제 성격도 그
러한 경우가 많으며, 반대로 말 한 마디의 무게감을 아는 사
람은 실제로도 무게 있는 사람인 경우가 대다수다. 또한 말
에서 묻어나는 분위기는 그 사람의 신뢰도와도 밀접한 관
련을 맺는다. 그러므로 누군가에게 신뢰를 주기 위해서는
언제나 신중하게 말을 해야 한다.
삼가야 할 말
그렇다면 어떤 말을 해야 하고, 하지 말아야 할까? 자신의
신뢰도와 이미지를 깎아 먹는 말들은 몇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앞으로 잘하겠습니다.”,“ 아직안됐습니다.”
위의 말들은 생각이나 비전 없는 말에 해당한다. 회사에서
상사에게 지적을 받았을 때, 단순하게“앞으로 잘하겠습니다”
나“아직 안됐습니다”등의 말들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뿐
이다.“ 앞으로잘하겠습니다”는대책없는말이며,“ 아직안됐
습니다”는 기한이 정해진 일에 대하여 약속을 어긴 말이다.
모든 일엔 목표와 납기가 있다. 만일 납기일을 지키지 못
할 상황이 왔다면 미리 사전보고가 되어야 한다.
또한“앞으로 잘하겠습니다”라는 말 외에 다른 말을 하지
않는 이는 문제점이 뭐였는지, 앞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
하여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구체적인 대안 없이 단지 그 상황을 모면하기 위하여 습관
적으로 내뱉었을 확률이 높다. 과거에도 같은 말을 반복했
을 가능성이 높다. “아직 안됐습니다”의 경우에도 왜 일이
진행되고 있지 않는지, 어떻게 속력을 낼 것인지에 대하여
상세히 보고해야 한다.
“다음에 술 한 잔 하자~”
이 말은 일상생활에서도 흔히 쓰이곤 한다. 그러나 이 말
을 한 번이라도 해 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이 말은 속 빈 강
정처럼 막연한 빈말일 뿐이다. 자기 전에 생각해보면 이 말
은 물론 누구와 이런 대화를 나누었는지조차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정말 그 사람과 이야기하고 싶고 술 한 잔 기
울이고 싶다면“우리 술 한 잔하자. O월 O일 저녁에 시간
어때?”처럼 구체적으로 약속을 잡을 것이다.
“담배는 몸엔 나쁘지만 정신건강에 좋아~”
자기 합리화의 대표적인 경우이다. 누구나 여러 가지 이유
로 합리화를 할 수 있다. 그러나 타인에게 자신의 잘못된 행
동을 끊임없이 합리화하는 사람은 실없어 보인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더 나아가 합리화처럼 자기 보호적이고 방어적
인 말을 일삼는 사람은 타인이나 조직 전체에 피해를 주는
행위를 하고도 자신의 잘못을 숨기고 미꾸라지처럼 빠져나가려고 들 것이다.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한 후 핑계를 대는 행위는 좋지
않다. 잘못을 인정하는 태도도 필요하다. 남 핑계를 대며 피
해를 주는 행위는 더더욱 지양해야 한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우리는 이러한 말들을 너무 쉽게 하는
경향이 있다. 마음으로 뉘우쳐서 하는 말이 아니라 습관과도
같은 것이다. 이러한 것들을 매우 조심해야 한다.
사람들은 말을 통해 그 사람을 가늠한다. 그러나 정작 자신
의 말을 돌아보는 사람은 적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에도
항상 자신의 언행을 되돌아보는 습관이 있다. 그러므로 평소
에 과연 나는 이런 실없는 말들을 많이 하진 않는지 자기반성
이 필요하다.
생각 말고 실적을 이야기하라
이는 일상뿐 아니라 기업의 채용 현장에서도 고스란히 적용
된다. 자기소개서도 그렇지만, 특히 면접에서 많은 면접자들은
“저는입사만시켜주신다면최선을다하겠다”,“ 사장이될때
까지 나가지 않겠다”등 단순하고 광범위한 포부, 꿈, 장점 등
을 늘어놓곤 한다. 이런 종류의 말들은 오히려 면접관들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는
사람으로비춰질수있기때문이다.
면접은 내가 인정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앞으로 닥치지 않은
미래에 대하여 이야기해봤자 면접관은 믿어주지 않는다. 꿈을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꿈을 처음 갖게 된 순간부터 지금까지 어
떤 노력을 기울였는지가 더 중요하다. 과거는 미래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자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거의 실적
으로 미래의 신뢰를 얻으려 해야 한다. 이것이 면접이며 대인
관계다. 현재의 생각이나 앞으로 할 일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지금까지 해온 일들을 통해 미래에 대한 신뢰를 얻어야 한다.
일이 잘되지 않은 이유를 백 번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잘 된 결
과를한번보여주는편이훨씬낫다.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 100가지보다는 지금까지 제대로 해온
일 한 가지가 훨씬 더 그 사람에게 신뢰를 갖게 한다는 점도 명
심해야 한다. 여러 일을 다 잘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보다는 한
가지 분야에 전문성을 지닌 사람에게 더욱 신뢰감이 느껴지는
이유도같은맥락에서생각해볼수있다.
지금 당장 내가 어떤 식의 말을 하며 살았는가, 내 말의 문제
점은 무엇인가, 앞으로 어떻게 말할 것인가 하는 고민을 해보
자. 이러한 고민을 시작하는 것만으로도 나는 어제보다 더 나
은사람이되어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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