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군 장병의 새로운 도약을 지원 합니다!
상태바
대한민국 군 장병의 새로운 도약을 지원 합니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7.08.28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유정 국방전직교육원 전직교육 전문강사

부는 ‘공공부문 일자리 81만 개 창출’ 공약에 따라 2017년 하반기에 공무원 1만 2천 명을 증원하겠다는 발표했다. 그래서인지 군무원·공무원을 희망하는 군 간부들이 많아지고 있다. 국방전직교육원에서 컨설팅 상담을 진행할 때 ‘전직 목표’를 조사해 보면, 1~2순위가 바로 군무원, 공무원이다. 이번 호에서는 이렇게 인기가 높은 군무원, 공무원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통계청이 발표한 고용 동향에 따르면, 2017년 4월 기준 청년실업률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장기화된 경기침체는 공무원 시험의 경쟁률을 더욱 높였고, 수험생들에게 합격의 길은 점점 더 멀게만 느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근무환경 선호와 군 경력 호봉 인정, 군·공무원 연금 등의 매력에 끌려 군무원·공무원을 희망하는 이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2016년 국방전직교육원 컨설팅 희망자 중 전직 목표로 군무원·공무원을 희망한 군 간부가 꽤 많았다. 하지만 합격자는 8% 미만에 불과했다.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였음에도 꿈을 이루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하지만 철저한 준비와 조사는 그 꿈을 좀 더 구체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군무원·공무원 합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
① 자신에게 맞는 채용정보를 찾자
군무원과 공무원은 채용 절차 및 시기가 각각 다르다. 군무원은 공개·경력 채용 또는 7·9급에 따라 시험과목이나 절차 부분이 다소 차이가 있고, 공무원 역시 국가·지방직 또는 5·7·9급에 따라 차이가 있다. 따라서 취업 정보 사이트인 대한민국공무원되기, ALIO, 나라일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등을 통해 공통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가산점 및 우대조건을 꼼꼼히 따져 봐야 한다. 1~2점에 따라 당락이 결정되기 때문에 자신이 지원하는 직렬에 주어지는 가산점이나 우대조건을 꼼꼼히 파악해야 한다. 2016년부터 공무원 지원 시 의사상자 등에 가점이 추가되었고, 취업 지원 대상자인 경우 과목별 만점의 10% 또는 5% 가산비율이 적용된다. 정보화 자격증의 경우, 가산점 제도가 개편되면서 일괄 폐지된 반면, 지방직과 서울시의 경우에는 여전히 적용하고 있다. 이 부분은 매년 변경사항을 공지하고 있으니 폐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② 직무수행계획서 작성요령을 파악하자
채용에 따라 이력서 및 직무수행계획서 등을 제출해야 되는 경우가 있다.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한 정보 없이 직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공무원 직무수행계획서에는 개요, 비전, 목표, 추진계획 및 방안, 추진일정 등 구체적 계획방안을 수립해 적어야 한다. 따라서 채용공고문에 명시되어 있는 주요 업무 내용이나 직무에 대한 범위를 파악해서 직무분석을 해야 한다. 지나친 서술식이나 개조식보다는 50:50의 비율 정도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주변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여 정보를 모으고 직무를 분석하는 것이 유리하다.

③ 계속적인 정보탐색을 위해 노력하자
정부는 총 11조 2,000억 원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을 편성하고 올 하반기 공무원 1만 2,000명을 증원하기로 했다. 각 직렬별로는 소방공무원 1,500명, 경찰공무원 1,500명, 사회복지공무원 1,500명, 군무원·부사관 1,500명, 교사 3,000명, 생활·안전 분야 3,000명을 추가 채용한다. 이 같은 정책으로 공무원 일자리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이자 실제 군무원·공무원 시험 준비생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소방공무원의 경우 채용확대에 따른 하반기 추가 시험이 오는 10월 초로 예상되어 빠듯한 일정 속에 단기합격을 노리는 공시생들이 늘고 있다. 또한, 공무원 시험에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해야 하는 직급이 있다. 5급 공무원, 지역인재 7급 시험일 경우 영어와 한국사는 국가공인시험으로 준비해야 하고, 민간 경력자 시험일 경우는 한국사 시험이 필수가 아닌 우대조건으로 포함되어 있다. 군무원 시험은 2018년부터 한국사 시험을 한국사능력검정시험(7급 공채 3급/ 9급 공채 4급)으로 대체하게 된다. 따라서 앞으로 시험 준비 중에도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직렬과 관련된 자료는 뉴스와 채용사이트를 통해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합격을 위한 첫걸음은 정보획득이기 때문이다.

④ 미래상황 유동성을 예측하자
현 정부의 첫 번째 공약은 일자리 확대이다. 앞으로 5년 동안 채용을 계속 확대한다고는 했지만, 예산이나 상황을 고려해 볼 때 미래는 불확실하다. 올해 채용인원이 일시적으로 증원됨에 따라 내년부터 당분간 채용인원이 줄어들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내년도 채용인원이 증가한다면 좋겠지만 그렇지않을 경우에도 대비해야 한다. 항상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예측하면서 접근해 가는 것이 실패를 줄 일 수 있는 방법이다.

⑤ 1년 플랜 세우기
전직을 담당하는 컨설턴트로서 군무원·공무원 합격자들의 합격비결을 종합해 보았을 때 1년 플랜 세우기를 추천한다. 응시생들의 경우 대부분 국가직, 지방직 등의 시험과 병행해서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비슷한 과목으로 실시되는 여러 시험을 1년 단위로 계획하고 준비함으로써 지원 횟수를 늘린다면 합격 확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합격 커트라인을 토대로 자신의 성적 위치를 파악하고 취약 과목을 집중 보완한다면 역시 합격할 확률이 높을 것이다.

⑥ 다양한 대안을 고려하자
예전, 컨설팅 고객 중에 군무원을 희망하는 군 간부 K 씨가 있었다. 자신감 있는 모습에 야심 차게 공부 계획을 말씀하셨던 분이라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 군무원 외에 다른 대안은 있는 지 물었더니, “군무원, 공무원 외에는 생각해 본 적 없고 앞으로도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너무나도 단호하였기에 다른 질문없이 상담을 진행하였다. 전역 후 10개월이 지날 무렵 연락이 왔다. 시험 성적이 오르지 않아 군무원 시험을 포기하고 취업준비를 해야겠다고 했다. 그래서 다시 컨설팅을 진행했고 취업준비에 매진한 결과 합격이라는 좋은 소식을 얻을 수 있었다.

필자는 군 간부들과 취업준비를 할 때 플랜A뿐만 아니라 플랜B, 플랜C도 준비하도록 상담을 진행한다. 물론 필자가 계획했던 대로 인생이 풀리면 좋으나 그렇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서 플랜B, 플랜C로 대처하면 시행착오를 겪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의 지금까지의 컨설팅 경험으로 볼 때, 군무원·공무원에 지원하려면 명확한 계획을 세워 적극 실천해야 성공할 수 있다. 막연한 목표나 다수에 편승한 시험준비는 결국 성공하지 못한다. 군무원·공무원이 자신에게 잘 맞는 일인지도 파악하고 냉철한 판단을 거쳐 지원해야 성공할 수 있다.

국방전직교육원 8월 주요 일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