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만 잘 써도 70%는 합격이다!
상태바
자기소개서만 잘 써도 70%는 합격이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8.01.31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원&현태영과 함께하는 '내일부터 출근'

 필자의 서류 합격률은 77%였다. 참고로 필자는 스펙이 그리 좋지도 않고, 그 전 시즌에서의 합격률은 0%였다. 즉, 필자가 했던 방식대로 노력하면 누구나 77%의 확률로 서류에 합격할 수 있다. 필자가 자기소개서를 쓸 때는 ‘이 회사가 자기소개서를 보는 회사라면, 난 반드시 합격한다’고 생각할 정도로 최선을 다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떨어졌다면, 스펙만 보는 회사거나, 정말 대단한 사람들이 지원했다고 생각했다. 붙으면 내 덕, 떨어지면 회사 탓. 이런 정신승리가 취업을 준비할 때는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된다. 그리고 더 중요한 건, 붙어본 사람은 계속 붙는다는 점이다. 자기소개서의 퀄리티가 이미 합격선을 넘었기 때문이다.

 자기소개서 작성 예시
 77% 합격하는 자기소개서를 쓰려면, 지원하는 회사에 100% 맞춰 써야 한다. 소개팅과 비슷하다. 상대에 대해 모르는 것 보다 아는 게 중요하고, 아는 것 보다 어필하는 게 중요하다. 즉 기업이 어떤 역량을 원하는 지 정확히 알아야 하고, 거기에 내 역량을 맞춰야한다.

 단, 절대 본인의 강점을 사전에 정해두고 자기소개서를 쓰면 안 된다. 나의 강점이 기업이 원하는 역량과 맞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철저히 기업분석을 한 후 그에 맞는 걸 쓰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가스공사의 예를 들어 보자.

 먼저, 기업의 인재상과 핵심가치, 채용원칙에서 키워드를 뽑아낸다.

① 글로벌 에너지마켓 리더
② 미래에 도전하고 변화를 선도
③ 공동의 성공을 실현
④ 자기분야의 최고를 추구
⑤ 직무역량



 이를 아래의 5개 문항에 나눠 넣는다.

1. KOGAS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희망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입사 후 목표 및 포부를 포함하여 기술해 주십시오.
▷ ① 글로벌 에너지마켓 리더

2. 과제 및 업무 수행 상황에서 구성원들 간의 갈등을 중재하거나 효율적으로 과제 및 업무가 진행될 수 있도록 의사 발언을 한 경험이 있습니까? 상황을 설명해 주시고 본인이 생각하는 업무 효율성 도는 업무성과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기술해 주십시오.
▷ ③ 공동의 성공을 실현

3. 과거의 교육과정이나 경력들을 통해 습득한 전공 지식 및 기술 경험들이 KOGAS 지원 분야 내의 업무들과 어떠한 관련성을 맺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또 그러한 지식과 경험이 실제 업무 수행에 어떠한 방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 ⑤ 직무역량

4. 학업 과제 수행이나 업무 수행 중에 예상치 못한 문제를 해결해본 경험이 있습니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과정을 거쳤으며 어떠한 점에서 그 해결책이 효과적이었는지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 ② 미래에 도전하고 변화를 선도

5. KOGAS 인재상 세 가지 ‘미래에 ( 도전하고 변화를 선동하는 사람’, ‘믿고 협력하여 공동의 성공을 실현하는 사람’, ‘자기 분야의 최고를 추구하는 사람’) 중 자신과 가장 부합된다고 생각하는 인재상을 하나 선택해 구체적인 사례를 포함하여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기술하여 주십시오.
▷ ④ 자기분야의 최고를 추구


위 인재상들과 항목들을 분석해보면, 한국가스공사가 원하는 인재상은 굉장히 명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글로벌 에너지마켓 리더 : 이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가?
▷ 한국가스공사의 국내 점유율은 100%. 그러나 현재 LNG 시장은 점차 축소되고 대체에너지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한국가스공사는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렸다.해외매출이 중요해진 것이다. 1번 항목에 입사 후 포부를 쓸 때 이런 사업의 방향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쓰는 게 중요하다.

•직무역량 :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에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이해하고 있는가?
▷ 이 내용은 자기소개서 3번 항목에 모두 기입하면 된다.

•3가지 인재상 : 이 회사의 인재상에 맞는 사람인가?(회사가 좋아하는 3가지를 가졌는가?)
▷ 2,4,5번 항목에 각각 적으면 된다. 특히 자기소개서 5번 항목을 보면 3가지 인재상 중 하나를 고르게 되어 있는데, 다른 항목에 ‘공동의 성공을 실현’, ‘미래에 도전하고 변화를 선도’를 썼으니 당연히 ‘자기분야의 최고를 추구’를 쓰면 되는 것이다.



 자기소개서를 잘 쓰기 위한 방법을 정리하자면 이와 같다.
 첫째, 100% 회사가 원하는 방향으로 자기소개서를 써야 한다.
 둘째, 그러려면 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는지, 그 직무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반드시 공부해야 한다.
 셋째, 자신이 가진 강점을 어필하는 게 아니라, 회사가 원하는 강점을 내가 가지고 있다고 어필해야 한다.

 즉, 회사가 원하는 게 빨간색일 때, 100가지 색이 있지만 빨간색이 없는 A와 10가지 색이 있고, 빨간색은 있지만 어필하지 못하는 B, 3가지 색이 있지만 빨간색이 있음을 어필한 C가 지원했다면 최종 합격하는 것은 C라는 이야기다.

 취업은 뛰어난 사람이 하는 게 아니다. 옆 사람보다 부족해도, 더 많이 어필한 사람이 합격하는 것이다. 기업에 대해 공부하고, 직무에 대해 공부하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최대한 많이 어필하자. 그것만 지킨다면, 70%는 반드시 합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