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처 간 협업으로 장애학생 일자리 원스톱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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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부처 간 협업으로 장애학생 일자리 원스톱 지원
  • 최성희 기자
  • 승인 2018.06.25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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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취업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고용노동부(장관 김영주)는 장애학생 직업평가‧직업교육‧고용지원‧사후관리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였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25일 국립특수교육원에서 교육‧복지‧고용 3개 부처 차관과 국립특수교육원(원장 김은숙),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최경숙),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이 참여하여 업무협약서를 체결하였다.

이번 협약체결로 장애학생 일자리 및 취업지원과 관련하여 장애유형 및 정도를 고려한 생애주기별 맞춤 취업지원이 원스톱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협약체결 이후 각 기관은 유사 사업을 중복으로 추진했던 취업지원 서비스를 각 기관의 특성에 맞게 단계별로 전문화하고 연계성을 강화하여 장애학생 취업지원이 더욱 촘촘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특수학교 관련 전공 및 학교·기업,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를 중심으로 직업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교육‧훈련하는 기능을 강화하고, 올해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164개 학교 전면시행으로 중학교 과정부터 진로체험기회를 확대할 예정이다. 오는 2020년부터는 중등과정을 운영하는 184개 특수학교에 진로전담교사를 순차 배치하여 장애학생 진로탐색 및 미래 진로설계를 지원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중증의 장애학생들도 일자리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직업평가 기능을 강화한다. 특수교육‧복지 연계형 일자리 사업을 청년장애일자리로 확대‧개편하며, 직무지도원 배치 등 지원체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고용노동부는 학령기 장애학생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발달장애인 전용 훈련센터를 현재 7개소에서 2022년까지 각 시·도별로 설치·확대하며, 특수학교(급)의 취업 특별직무과정 운영을 위한 설치비용 및 장애학생 직무·취업역량 향상을 위한 기능훈련 전문가를 지원하여 특수교육 인프라와 연계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장애학생의 직업평가를 통해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취업준비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참여대상을 확대하여 보다 많은 장애학생이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 이후 진로‧직업교육 담당교사 및 취업지원 유관기관 간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2018 장애학생 취업지원 확대 워크숍’이 진행되었다. 워크숍에서는 17개 시‧도 교육‧복지‧고용 담당자인 특수교사, 직업재활상담사, 직업능력평가사가 모여 지역단위 협의체 구성 및 효과적인 통합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하였다.

이날 워크숍 참석자들은 지역사회 우수협력사례를 공유하고, 효과적인 취업지원을 위한 각 기관의 역할과 과제, 추진 절차와 과정, 구체적인 실행 방법 등을 공유하면서 실행의지를 높였다.

진로직업특수교육지원센터·경은학교는 경기 북부 8개 지역(가평, 구리, 남양주, 동두천, 양주,의정부, 연천, 포천)의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로직업교육을 지원하는 기관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유관기관 협의체 구성을 통해서 진로직업교육을 활성화했다. 한편, 광주광역시에서는 복지와 교육기관이 협업해 특수교육·연계형 및 청년형 참여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채용지원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박춘란 교육부 차관은 “관계부처 및 기관 연계‧협력 강화로 장애학생 취업기회 확대 및 진로가 다양화될 것이며, 장애학생 및 가족의 불편이 해소되고 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이 실질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뒤이어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은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장애학생을 중심으로 직업훈련 및 일자리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어 청년장애인 일자리 확대와 질적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기대감을 표했다.

마지막으로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은 “장애학생에 대한 조기 진로지도 및 체계적인 직업체험을 전 학년으로 확대하고, 부처 간 연계를 통해 생애주기별로 이력을 관리하여 장애학생의 일자리 기회 확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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