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가 필요해!
상태바
멘토가 필요해!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8.08.27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점개발
“내가 당신에 대해 잘 아는데 장점은 말을 잘하고 끈기가 있어. 그런데 단점도 있어. 단점은 더 열심히 일하지 않는 거야. 좀 열심히 해봐.”
 
우리 주변을 보면 나를 위하는 사람, 즉 친구, 부모, 직장 선배, 상사 등이 나에 대해 충고하기 위해 위와 같은 말을 한다. 그들은 나를 잘 아는 사람들이다. 
 
자기계발서나 자기계발 관련 유튜브 같은 것을 보면 이런 말을 들어도 감사의 마음으로 새겨듣고 받아들이라고 한다. 이론적으로는 그렇다. 필자도 그런 마음으로 살았다. ‘어른들이 주는 조언이니 발전적 피드백으로 듣고 새겨야지’라는 생각을 한다.
 
그런데 생각만 그럴 뿐, 현실적으로는 감정이 상한다. 반발심이 든다. 그래서 ‘당신은 잘 하는지?’라고 되묻고 싶어진다. 아니면 ‘날 도와주었는지?’라고도 묻고 싶다. 또한 나에 대해 누군가가 변명해 주었으면 싶다. 또는 상황 탓을 하고 싶어진다. ‘그 환경에서는 어쩔 수 없었어요’라고.
 
 
안다 vs 이해한다 
우리가 누군가를 ‘안다’라는 말을 했을 때 우리가 쓰는 언어는 대부분 판단의 언어이다. 판단의 언어에는 해석이 들어 있다. 주말에 TV을 보고 쉬는 딸을 보고 ‘손발은 부지런히 놀려야 한다’는 철학이 있는 어머니에게는 ‘놀고 있다’는 해석과 ‘게으르다’는 판단이 생긴다. 오후 5시라도 일이 주어졌으면 야근을 해서라도 끝내야 한다는 상사에게 6시에 퇴근하는 부하 직원은 ‘맡은 일을 다 하지 않았다’는 해석과 ‘책임감이 없다’라는 판단이 생길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이 반복되면 그 사람에 대해 우리는 ‘안다’라는 말로 자신의 주관적인 잣대로 생긴 해석과 판단을 하곤 한다.
 
해석과 판단의 말을 감정을 섞어 상대에게 하게 되면 불만의 언어가 되고 부정언어가 되며 꾸중의 언어가 된다. 우리는 이런 잣대를 들이대면서 상대를 ‘안다’라고 생각한다.  
 
상대를 ‘안다’라는 것이 아니라 상태를 ‘이해한다’라는 말을 쓸 때는 우리는 어떤 언어를 쓸까?
오후 5시라도 일이 주어졌으면 야근을 해서라도 끝내야 한다는 상사가 6시에 퇴근하는 부하 직원을 보면서 이런 호기심이 들 수 있다. ‘어! 나와 다르군’, ‘오늘 일을 다했나보구나’, ‘그의 사생활의 우선 순위는 무엇일까’ 등 어떤 사람은 추가로 일할 목록을 만들면서 #성취테마 실행을 하고 어떤 이는 삶의 규칙을 정하여 지킴으로써 #체계테마 실행을 한다.
 
필자에게 “열심히 하지 않아. 더 열심히 해봐. 추가로 더 해봐”라고 주문하는 상사나 부모님이, 이 말 대신 “네가 힘들겠구나. 내가 무얼 도와주면 좋겠니?” 또는 “내가 추가로 해 줄만한 것은 무엇이니?”라고 물어준다면 아마 필자는 이렇게 답했을 것이다. “제가 할게요. 제가 더 열심히 해볼게요.”
 
누군가 그를 이해해 준다면 이해하는 언어는 다르다. 굳이 공감의 스킬이 없어도 된다. 누군가를 이해할 때는 본인의 강점으로 상대에게 기여하려는 태도를 견지한다. ‘내가 추가로 해줄게요’(성취테마), ‘마음이 아프네요’(공감테마), ‘앞으로 좋은 일이 생길 거예요’(미래지향테마), ‘문제를 해결해 드릴게요’(복구테마) 등.
 
저항한다 vs 수용한다
나를 이해해 주는 사람을 만나면 힘이 생긴다. 앞으로 걷다가 고꾸라져도 다시 일어날 힘이 생긴다. 힘들어 넘어져 있는 사람에게 넘어진 이유에 대해 말해 주지 않아도 된다. 넘어진 사람에게는 일어날 힘이 필요할 뿐이다.
‘안다’라는 상태에서 누군가에게 아는 척하지 말고 ‘이해한다’라는 노력을 우리는 얼마나 하는가?
누군가를 이해해 준다면 이해 받은 그 사람은 일단 힘이 생긴다. 진흙탕에서 일어날 수 있는 힘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하지만 다시 진흙탕을 만나면 또 넘어질 것이다. 한 번의 연습으로 나의 반복적인 패턴이 바뀌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계속 넘어지다 보면 이런 생각이 든다. 이번에는 안 넘어지기 위해서 난 미리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내가 넘어졌던 이유는 무엇일까? 내가 변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이런 생각을 하며 그는 자신의 변화를 만들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그러면 당사자는 ‘저항한다’에서 ‘수용한다’로 전환된다. 자신을 이해 받은 이로부터 받은 감정적 동기 부여가 그로부터 성장하려는 노력을 하게 하는 것이다.
 
 
멘토는 나를 이해해 주고 내가 수용하도록 돕는 사람
“그 사람 안 변해. 사람은 변하지 않아”
이런 말을 누군가 할 때는 대부분 네거티브의 의미를 담는다. 필자는 그 말을 들을 때마다 이렇게 말하고 싶었다. 
 
“사람의 본성은 변하지 않아요. 하지만 누구나 성장의 잠재력이 있어요. 그 사람이 원하면 말이지요.” 
세상은 계속 변한다. 사람도 계속 변한다. 아니 성장한다. 내가 오늘 만난 그 사람이 몇 년 후에도 같은 모습일 거라고 판단하지 말자. 나에게 비정했던 그 사람이 후회하고 나에게 더 잘해 줄 수도 있고 나에게 잘해 주었던 그 상사가 어느 날 꼰대(?)가 되어 있을 수도 있다.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까. 우리는 모두 계속 성장하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 시대가 요구하는 것들을 ‘안다’라고 말하지 말고 ‘이해하고 수용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사람 말이다.
 
필자에게는 비즈니스를 시작하면서 3주에 한 번 정식으로 뵙는 멘토님이 계신다. 내 주위의 사람들이 ‘안다’라는 말로 힘들게 할 때 ‘이해한다’는 말씀으로 도움을 주셨던 분이다. 경험에서 우러나온 진솔한 조언과 나를 이해해 주는 따뜻함이 어우러져 나에게 늘 힘을 주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인생의 멘토, 커리어의 멘토 혹은 친구 같은 멘토…. 내 주위에는 멘토들이 얼마나 있을까? 많아도 좋고 한 명이어도 좋다. 그리고 나도 누군가의 멘토가 되어 주자. 삶을 조금 더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을 ‘Stay Contemporary 동시대인으로 살기’를 삶의 철학으로 삼고 지난 2년간 필자의 멘토가 되어 주신 빈센트님께 진실한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바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