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준비, 취업커뮤니티와 취업 유튜브를 활용하라!
상태바
취업준비, 취업커뮤니티와 취업 유튜브를 활용하라!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09.30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커뮤니티·취업유튜브 활용하기

취업을 준비하다보면 때로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있다. 이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취업커뮤니티이다. 취업관련 넘쳐나는 취업정보 속에서 정돈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온라인 취업커뮤니티는 취업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비공식적으로 얻을 수 있는 일종의 소통의 장이다. 특히 요즘은 유튜브 시장의 활성화와 함께 취업전문 유튜브가 많은 취준생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취업커뮤니티

 

취업의신 http://cafe.naver.com/ledsilk

명문대 출신이 아니더라도, 영어 점수가 좋지 않더라도, 공백 기간이 길더라도 전략만 잘 수립한다면 취업에 성공할 수 있다. 스펙 등 취업시장에서 좋은 여건이 갖추지 못한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취업커뮤니티가 바로 취업의신이다.

취업의신은 합격자가 사용한 자소서 스킬’, ‘면접 시 대처방법’, ’자기소개서 작성노하우등의 주제로 각 기업별, 주제별 특강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이 특강에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과 자기소개서, 면접의 합격 스킬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취업뽀개기 https://cafe.naver.com/breakjobnaver

취업뽀개기1000대 기업 채용정보 게시판을 만들어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 나가는 기업들의 채용정보를 올려놓고 있다. 또한 채용정보를 세분화해 게시판을 만들어 각 게시판의 성격에 맞는 채용공고를 올려놓고 있다. 삼성, LG, 현대, 포스코, CJ 등의 대기업은 따로 게시판을 만들어서 채용소식, 일정, 서류발표 등의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취업 뽀개기의 강점이라면 무엇보다도 실시간으로 등록되는 취업정보와 이러한 취업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세분화된 게시판이라 하겠다. 서류면접발표 게시판의 경우 구직자 스스로가 채용 발표와 합격 사실을 실시간으로 회원들과 공유할 수 있다.

공준모 http://cafe.naver.com/studentstudyhard

공기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 공준모는 중앙공기업, 지방공기업, 대학, 비영리기관 등의 채용정보를 게재해 구직자들과 만나고 있다. 현직자, 교직원의 게시판 공간도 따로 조성되어 있어 현장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누구나 자신의 스펙을 털어놓을 수 있게 했다는 점도 공준모의 특징이다. 그리고 합격자의 성공취업수기를 볼 수 있고, 캘린더를 만들어 모든 공기업과 대학 등의 채용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고 있다. 공준모는 다양한 회원들의 공간을 두면서 정보 공유의 범위가 매우 넓다.

렛유인 http://cafe.naver.com/letuin

렛유인은 이공계 취업준비생들이 이용하는 커뮤니티이다. ‘LETuiN’‘Let in your company’의 약어다. 렛유인에는 전자·전기, 기계·산업, 재료·소재 외에 이과계열 취업준비생들이 모여 있다. 렛유인은 이공계 취업준비생들에게 반도체, 자동차, 디스플레이, SW 산업 등 분야의 기업 취업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전달하고 공유하는 플랫폼이다. 운영진은 이공계 직무에 종사하는 현직 선배들 로 구성돼 있다.

닥치고취업 http://cafe.daum.net/4toeic

다른 취업커뮤니티과의 차별성은 토익이나 스피킹 쪽에 더 강세를 두고 있다는 점이다. 토익이나 스피킹 등의 어학 관련 정보를 좀 더 쉽게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스펙 Q&A와 자소서 수정조언 게시판은 동종 기업에 채용지원 경험이 있거나 동종 기업의 취업 정보를 알고 있는 회원들을 통해 자신의 스펙과 준비한 자소서에 대해 평가 및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합격 스펙, 합격 수기, 합격 자소서 게시판과 면접 후기 게시판들이 활성화돼 있다.

아웃캠퍼스 cafe.naver.com/outcampus

아웃캠퍼스는 대외활동, 해외봉사, 공모전, 인턴십, 취업, 특강, 멘토링, 동아리 등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광범위하게 다루고 있다. 특히 대학생들의 나눔, 소통, 성장을 지향하고 있다.

아웃캠퍼스는 운영진이 대외활동을 선정해 목록으로 추천하는 큐레이션을 제공하고 있다. 갖가지 대외활동의 영역은 광범위하다. 공모전과 대외활동, 인턴, 아르바이트라는 광범위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떠한 것이 유용한지 추려주는 역할을 한다.

 

취업 유튜브

취업의 신

취업BJ 박장호 대표가 운영하는 채널

<자기소개서 혁명>의 저자, 취업의신 박장호 대표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다. 박 대표는 일률적인 스펙만을 쫓아 취업을 준비하는 모습을 보고 안타까워 취업의신채널을 통해 진짜 취업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영상을 보면 취업준비에 꼭 필요한 내용에 사소하지만 중요한 팁도 알려주고 있다. 하반기 채용시장을 앞두고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대해 고민이 많다면 취업의신 채널을 추천한다. 대기업, 공기업, 외국계 기업까지 다양한 종류와 분야를 다루고 있으며, 취업준비 방법을 세세하게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

한국직업방송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직업 및 일자리 취업 전문 채널

한국직업방송은 주로 고용정보를 제공하며, 구직자·직장인에게 직업능력개발 지원, 청소년의 진로지도, 숙련기술인 우대풍토 조성, 채용클리닉까지 맞춤형 패키지로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방송이다. 케이블 TV로 송출도 하고 있다. 다양한 직무와 다양한 조건의 구직자를 분석해 심도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유튜브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좀 더 전문적인 취업 관련 정보를 얻고 싶다면 한국직업방송 콘텐츠를 만나보자.

위포트

취업관련 분야 1위 선생님들의 강의 인기

위포트는 지난 8년 간 3만 명에 달하는 대기업, 공기업 합격자들을 배출해 구직자들 사이에서 전문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취업 아카데미이다. 이 위포트의 전문적인 취업 강의를 유튜브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실제 인사담당자가 직접 취업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오프라인으로도 강의를 진행하고 있는데 자기소개서, 필기시험, 면접까지 자신이 원하는 기업에 맞춰진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소서, 면접, GSAT, 토익스피킹 분야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선생님들의 강의를 듣고 취업준비를 해보자.

취준왕

취준생과 소통하며 공감을 얻는 취준생 필수채널

취준왕에서는 자기소개서, 면접 등 취업관련 내용뿐만 아니라 대외활동, 공모전, 자소서, 휴학 등 대학생활 관련 정보도 받을 수 있다. 취준생에게 다양한 정보를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는 채널이다. 취업준비생의 이야기들도 영상으로 담아내고 있어 정보, 공감 모두를 가지고 있다. 대학생들끼리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는 점이 취준왕 채널의 가장 큰 특징. 취업을 준비하다 지칠 때 취준생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위로와 용기를 얻어보자.

인싸담당자

취준생들이 혼자서도 취업준비를 할 수 있게 돕는다

취업준비를 혼자서도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인 인싸담당자는 전직 이랜드그룹 인재개발팀 채용팀장이 자기소개서와 면접 관련 정보를 전달해주는 커리어 종합채널이다. 자기소개서 작성법부터 면접 준비 방법까지 평가자의 시점에서 설명하고 있어 취준생 사이에서는 인기가 많다. 유튜브 채널 운영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맞춤형 취업특강, 원데이캠프 등 취업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잡코리아 TV

끝이 다른 시작

잡코리아는 국내의 대표적인 취업포털 사이트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 곳이다. 이 잡코리아에서 자소서, 면접, NCS 등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잡코리아 TV’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구인구직 사이트라는 잡코리아의 특성상 구직 정보를 세세하게 전달하고 있다. 무엇보다 기업별 채용 공고 분석을 구체적으로 해놓아서 구직자들의 편리를 도모하고 있다. 목표하는 기업에 맞게 취업준비를 돕기 때문에 특정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잡코리아 TV 속으로 들어가 보자.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