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문제풀이 전략-정보능력 문제
상태바
NCS문제풀이 전략-정보능력 문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10.01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CS직업기초능력평가(이하 NCS시험)에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비법 중 하나가 ‘빈출 유형의 풀이 방법을 미리 체크해 두는 것’이다. 이를 통해 실제 시험에서 해당 유형과 마주치게 될 때 경쟁자들에 비해 문제풀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정보능력 풀이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정보능력 이론형 문항 소개
아래의 예시 문항은 정보능력의 이론형 문항이다. 정보능력은 2018년도 기준으로 출제율이 62%에 달하므로, 공공기관 필기시험 준비자라면 필히 대비해야 하는 세부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정보능력 기출문항은 ① 이론형 문항, ② 컴퓨터활용능력 필기형 문항, ③바코드 문항으로 나눌 수 있고, 이중 출제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① 이론형 문항이다. 이론형 문항을 말 그대로 문항의 소재가 되는 이론을 알고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다. 그래서 문제해결능력의 논리게임형 문항이나 의사소통능력의 장문독해 문항처럼 해당 문항을 풀기 위한 별도의 문제풀이 스킬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사전에 이론을 충분히 학습해야 한다는 부담감은 존재한다.

정보능력 이론형 문항 학습방법
정보능력 이론형 문항으로 출제 가능한 소재는 크게는 두 가지 출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첫째,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배포한 NCS직업기초능력평가 학습자용 매뉴얼이다. 이는 NCS 공식 홈페이지(https://www.ncs.go.kr)에서 NCS통합 → NCS 및 학습모듈검색 → 직업기초능력 탭으로 이동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전체 페이지 수가 142페이지에 달하기는 하지만, 사용 가이드 및 여백 등이 많아서 실제 학습해야 할 부분, 특히 암기해야 할 부분은 생각보다 많지 않고, 다양한 이론형 예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어 학습에 도움이 된다.

둘째, 정보보안 및 IT 관련 최신 이슈이다. 위의 NCS 매뉴얼은 2015년도에 배포가 된 반면, 정보(IT) 관련 분야는 매년 새로운 이슈들이 창출되고 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IT 분야에서 큰 화제가 되었던 랜섬웨어 등 보안 관련 이슈나, 머신러닝이나 블록체인 같은 IT산업의 지형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는 최신 산업 이슈들이 매뉴얼 배포 이후 부각되고 있으며, 따라서 실제 시험에는 매뉴얼에는 없는 개념을 바탕으로 한 이론형 문항들이 출제되고 있다.
이러한 개념들은 주로 IT관련 언론을 통해서 파악할 수 있는데, 특히 매년 연말 연초가 되면 유관 언론들은 주목해야 할 최신 이슈들을 기사화하거나 시리즈로 연재한다. 이러한 기사는 네이버와 구글에서 ‘IT 최신 기술동향’, ‘정보보안 이슈’ 등의 키워드로 검색해 찾아볼 수 있다.


보안능력 문항 예시

다음 그림을 보고 물음에 답하시오.

귀하가 아침에 출근하여 컴퓨터로 업무를 처리하려고 컴퓨터를 켜고 있는데, 같은 부서에 근무하는 김 대리가 박 과장에게 랜섬웨어에 걸렸다고 보고하였다. 귀하의 컴퓨터도 랜섬웨어에 걸렸다면 어떤 증상이 발생하겠는가?
① OS가 작동하지 않고 컴퓨터가 거듭 재부팅된다.
② HDD 내의 파일이 자기복제를 반복해서 디스크 공간이 꽉 차게 된다.
③ 특정 시간대가 되면 컴퓨터 파일이 스스로 삭제된다.
④ 백업파일이 있을 경우 감염파일을 빠르게 복구한다.
⑤ 응용 소프트웨어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예시 문항 정답 및 해설
정답 : ④
랜섬웨어는 감염PC의 중요한 파일들을 암호화하여 사용 불가 상태로 만든다. 암호를 알아야만 해당 파일들을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해커는 이를 빌미로 감염PC의 주인에게 금품을 요구한다. 자료를 보면, 랜섬웨어에 감염된 후 대응책이 나와 있다. 백업파일이 있을 경우, 감염파일을 복구할 수 있다.
<문항 출처 : NCS 대표 출제사 3곳이 공저한 공취달NC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