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기업은행이어야 하는지 깊은 고민이 필요해
상태바
왜 기업은행이어야 하는지 깊은 고민이 필요해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10.2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경희대학교 청운관에서 신입행원 채용설명회를 진행했다. 시장경쟁력을 갖추, 고객을 감동시키며 성과를 창출하는 인재를 기반으로 올해는 금융영업과 디지털 부문의 신입행원을 선발한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해 4단계 프로세스를 통해 준비된 인재를 채용한다.

 

정부가 보증하는 안전한 은행, 국민이 주인인 국책 은행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금융지원 1위 은행으로 수많은 대한민국 중소기업의 성장을 돕고 있다. 2개 현지법인, 국내 55개 지점 및 3개 사무소, 17개 해외은행과의 업무협약을 맺고 있는 IBK는 적극적 해외진출을 통해 글로벌 은행으로 성장하고 있다.

기술과 문화콘텐츠 금융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한다. 전통적인 수익구조에서 벗어나 새로운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는 IBK기업은행은 수익다변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꾀하고 있다.

올해 채용은 금융영업과 디지털 부문으로 총 220명을 선발한다. 모집분야와 인원은 금융영업(일반 100, 지연인재 부산·울산·경남 25, 대구·경북 17, 대전·충청 13, 광주·호남 10, 경기권핵심점포 20), 디지털(35)이다. 지역인재는 졸업(예정), 재학·휴학 중인 지원자의 최종학교 소재지를 기준으로 한다. , 경기권핵심점포는 별도 최종학교의 소재지 구분이 없으며, 경기권 인재를 우선 배치한다.

 

왜 기업은행이어야 하는지, 직무관련경험 등이 가장 중요해

채용은 서류, 필기, 실기, 면접으로 총 4단계 채용 프로세스로 진행한다. 실기시험은 10월 말~ 11월초, 면접시험은 11월 말에 진행될 예정이다. 인재채용 담당자는 서류작성에서 직무관련교육과 경험 사항은 제한을 두지 말고 풍부하게 작성하는 것이 줗다고 조언했다.

4단계 채용 프로세스는 제로베이스다. 필기시험은 객관식 100문항으로 120분 간 실시한다. 직업기초능력6개 영역(의사소통, 수리, 문제해결, 자원관리, 정보, 조직이해)에서 60문항, 직무수행능력 40문항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직무수행능력 문항은 모집분야별로 다르다. 금융영업은 경제, 금융, 일반사회 문제가 출시되며 디지털은 해당분야 기초지식 및 동향이 제시될 예정이다.

실기시험은 12일 합숙 프로그램으로 진행한다. 다수의 프로그램을 통해 친화력, 협동성, 영업력, 창의력 등의 직무역량을 집중 평가할 예정으로 팀프로젝트, 협상면접, 마인드맵스피치, 액션알고리즘, 개별면접을 진행한다.

팀프로젝트는 10명 이상이 팀을 짜서 1시간 30분 동안 주어진 사회현상 문제를 가지고 해답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협상면접은 이해가 상충되는 상황에서 적합한 타결방안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미안드맵스피치는 지원자 개인별로 진행되는 발표 시간이다. 주어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10분 동안 생각을 하고 면접관 앞에서 발표하는 방식이다. 액션알고리즘도 마찬가지 형식인데, 어떤 순서에 따라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에 중점을 두고 발표해야 하는 것이 차이다. 개별면접은 서류기반으로 꼼꼼하게 면접이 진행된다.

실기시험 이후 진행하는 최종 면접시험은 지원자의 IBK입행의지와 조직 적합성을 평가한다. 인사담당자는 개별면접과 최종면접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질문을 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작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내가 왜 다른 곳이 아니라, 이곳 기업은행에서 행원이 되어야하는지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해보고 서류를 작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IBK기업은행의 인재상은 신뢰와 책임’, ‘창조적 열정’, ‘최강의 팀웍으로 언제나 바른 길을 가겠다는 정신과 창의적 사고와 탁월한 실행력을 갖춘 열정 신입으로서 나 혼자가 아니라 여럿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인재를 적극 환영한다.

·사진 | 권민정 객원기자(withgmj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