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와 직업에 대한 정보를 100% 활용하자
상태바
진로와 직업에 대한 정보를 100% 활용하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9.12.24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워크넷 활용하기

워크넷은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구직-구인정보와 직업-진로정보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취업정보사이트이다. 2011년 민간취업포털과 지자체 일자리정보를 워크넷 한 곳에서 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도록 통합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워크넷에서는 이와 함께 직업심리검사, 각 직업에 대한 자세한 소개 등을 다양한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는 개인의 능력과 흥미, 성격 등 다양한 심리적 특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개인의 특성에 보다 적합한 진로분야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총 20여종의 심리검사를 개발하여, 무료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그 중 직업심리검사는 워크넷 회원가입 후 즉시 가능하며 검사결과는 검사 완료 직후 검사결과 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필검사는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받을 수 있고 검사결과에 대한 문의와 상담은 워크넷에서 검사결과 상담메뉴를 이용하거나 가까운 고용센터(1350)를 통해 받아볼 수 있다.

또한 워크넷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830여개의 직업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고 한국고용정보원 미래직업연구팀이 매년 실시하는 재직자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 직업이 어떤 일을 하는지, 그 일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훈련이나 자격이 필요한지, 각 직업은 어떤 특성을 지니는지 소개하고 있다.

아래의 9가지 분류 기준으로 직업을 선택하여 원하는 직업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교육지식별 찾기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가장 적합한 직업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가능한 많이 선택해야 정확한 직업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최소 5개 이상의 지식을 선택해야 한다.

업무수행능력별 찾기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업무수행 능력과 가장 적합한 직업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업무수행능력을 가능한 많이 선택해야 정확한 직업정보를 검색할 수 있고 최소 7개 이상의 업무수행능력을 선택해야 한다.

통합 찾기(지식, 능력, 흥미)

개인이 가지고 있는 지식/업무수행능력/흥미, 그리고 선호하는 업무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가장 적합한 직업을 검색할 수 있다. 개인이 소유하거나 각 범주에서 선호하는 항목을 최소 10개 이상의 항목을 선택하기를 추천한다.

신직업·창직찾기

신직업은 외국에 있지만 우리나라에 없거나 활성화 초기에 있는 직업 중에서 법·제도의 정비, 새로운 시장 창출 등을 통해 일자리 창출 혹은 수요 증대가 가능한 직업을 말한다. 창직(創職, Job Creation)이란, 창조적 아이디어와 활동을 통해 새로운 직업을 만들거나 업무 범위를 확장하여, 스스로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에서 창직이 시작된 직업들, 향후 창직이 가능한 직업들을 소개한다.

대상별 찾기

청소년, 인문계 대졸 청년, 이공계열, 3050여성, ·장년, 창업직종 대상별로 유망한 직업과 도전하기 적합한 직종을 선정하였다. 관련 직무와 준비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인 재취업과 사회진출 및 창업을 지원하고 다양한 직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색직업별 찾기

이색적인 직업을 각 직종별로 분류하여 소개한다. 하는 일, 준비 방법, 향후 전망을 두루 살펴 볼 수 있으며 나아가 해당 직업에 종사하는 선배들의 인터뷰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테마별 찾기

다음의 20가지 테마별로 직업을 분류하여 원하는 직업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여행, 음식, 호텔, 수송, 관광/레저, 게임, 에니메이션, 순수예술, 영화, 음반, 금융, 스포츠, 의료, 과학수사와법, 문화/예술, 방송/언론, 광고/마케팅, 디자인, 정보통신, 건설/교통

 

한국직업사전은 우리나라의 직업 총람으로서(직업 수 12,145, 직업명 수 16,442, 2018년 말 기준), 체계적 직무분석을 통해 수행하는 작업과정(수행직무)과 각종 부가직업정보(정규교육, 숙련기간, 작업강도, 자격면허 등)와 직업/산업분류 코드를 제공한다.

직업세계 및 노동환경은 기술진보, 경제성장의 변화, 그리고 정부의 정책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한국직업사전에 수록된 직업정보는 절대적인 자료가 될 수는 없다. 또한 본직업명은 직업현장에서 해당 직무에 대해 통상적으로 불리는 호칭으로서 한국직업사전에 그 직무내용이 기술되어 있다. 관련직업명은 본직업명과 기본적인 직무에 있어서 공통점이 있으나 직무의 범위, 대상 등에 따라 나누어지는 직업이다. 하나의 본직업명에는 한 개 이상의 관련 직업이 있을 수 있으며, 직업 수 집계에 포함된다. 유사직업명은 직업현장에서 본직업명을 명칭만 다르게 부르는 것으로 본직업명과 사실상 동일한 직업이다. 예를 들어, ‘택시운전원의 유사직업명인 택시운전사’, ‘택시기사택시운전원과 동일한 직업이며, 직업 수 집계에서 제외된다.

또한 워크넷에서 제공하고 있는 한국직업전망은 우리나라 대표직업 약 200여개에 대한 향후 10년간 일자리 전망을 담고 있다. 일자리 전망 외에 하는 일, 근무환경, 성별·연령·학력분포, 평균임금, 되는 길(교육 및 훈련, 관련학과, 관련 자격), 적성 및 흥미, 경력개발, 관련 정보(관련 직업, 분류 코드, 관련 정보처)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