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직업기초능력평가 유형과 대응법
상태바
NCS직업기초능력평가 유형과 대응법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1.29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듈형 문항

NCS직업기초능력평가」란 무엇인가?
NCS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약자로,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기술․태도를 체계화한 제도이다. NCS는 ①직업기초능력과 ②직무수행능력으로 구분되는데, 전자는 직무에 상관없이 모든 직장인에게 필요한 능력을, 후자는 특정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규정한다.
그런데 아직 직장 경험이 없는 신입급 취업준비생을 직무수행능력을 바탕으로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바, 신입급 채용에서는 주로 지원자의 ‘직업기초능력’ 보유 여부를 파악하는 직업기초능력평가가 필기시험 전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모듈형 문항이란?
모듈(module)이란 「작고 이해할 수 있는 단위로 나누어진 것」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이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제작 시 이에 포함되는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수행능력의 세부 구성요소를 설명하기 위해 모듈(module)이란 개념을 도입하면서 NCS 언급 시 자주 사용되고 있다.
즉, 모듈형 문항이란 NCS 직업기초능력 및 직무수행능력의 세부 구성요소를 기반으로 하는 문항 유형으로 특성상 관련 이론을 알아야 문항을 해결할 수 있는 이론형 문항이 주축을 이룬다.

모듈형 문항 확산배경 및 학습 필요성
2018년 상반기까지 NCS는 거의 PSAT형으로 출제가 되었다. 그 이유는 NCS가 2017년 본격 도입된 신생 필기시험제도이기 때문에 다른 객관식 직무역량평가 시험들에 비해 개발된 문제 유형이 매우 부족하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출제 대행사들이 문항을 출제함에 있어 도입된 지 10년이 넘어 개발된 유형이 많은 PSAT 유형을 차용해 문항을 출제하였고, 이에 대응해 취업준비생들도 PSAT 기출문제를 활용해 NCS를 대비하였다.
그러나 2019년 NCS가 본격 도입된 지 3년차가 되자 이제는 기존의 NCS 고유의 유형들이 많이 개발되어 유형이 풍부해졌다. 그 결과 최근 필기시험 출제 경향을 보면 문항 전체가 PSAT형으로 구성된 경우는 5% 미만으로 떨어진 반면, 문항 전체가 모듈형으로 출제되거나 전체 문항 중 모듈형 문항이 과반을 구성하는 경우가 전체의 70% 수준까지 올라왔다.
이에 따라 이제는 NCS직업기초능력평가 응시를 준비하기 위해서라면 모듈형 문항을 반드시 학습해야 한다.

모듈형 문항 학습방법
앞서 언급했듯 모듈형 문항은 주로 이론을 알아야 풀 수 있는 이론형으로 출제되고 있고, 출제의 준거가 되는 이론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배포한 NCS직업기초능력평가 학습자용 매뉴얼이다. 이는 NCS 공식 홈페이지에서 NCS통합→NCS 및 학습모듈검색→직업기초능력 탭으로 이동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전체 페이지수가 2,000페이지 이상이지만, 사용 가이드 및 여백 등이 많아서 실제 학습해야 할 부분, 특히 암기해야 할 부분은 생각보다 많지 않고 또한 다양한 이론형 예시 문항들이 포함되어 있어 학습에 도움이 된다.

(출처 : ncs.go.kr / 국가직무능력표준 공식 홈페이지)

단, 필기시험이 임박해 시간적 여유가 부족한 수험생이라면 시중에 나와 있는 모듈형 NCS 대비용 교재에 나와 있는 요약된 이론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모듈형 예시문항 및 해설

한국OO공사의 신입사원 K는 신입사원 연수에서 직장생활에서의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주제로 한 강의를 듣고, 핵심적인 내용을 아래와 같이 메모하였다. 다음 중 잘못 메모한 내용은 무엇인가?

<MEMO>
①대인관계능력이란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 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능력이다. ②대인관계를 형성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을 말하느냐, 어떻게 행동하느냐보다는 우리의 사람됨이라 할 수 있다. ③대인관계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기법이나 기술은 자연스럽게 나오기는 어려우므로, 우리는 반드시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④대인관계향상이란 인간관계에서 구축하는 신뢰의 정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
정답 ③
대인관계에 있어서 정말로 중요한 기법이나 기술은 독립적인 성품으로부터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이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