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를 사로잡는 지원동기 작성 실례(더존비즈온)
상태바
인사담당자를 사로잡는 지원동기 작성 실례(더존비즈온)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3.26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이야기

주제와 맞지 않은, 좋지 않은 예

 

ERP 시스템의 최고봉이자 ERP 전문가의 최고봉

영리기업이든 비영리기업이든 회계부서는 핵심적이고 어느 조직이든 필수불가결한 존재이며, 기업이 성공하려면 재무구조가 탄탄해야 하고 탄탄한 재무구조는 효율적인 회계구조가 뒷받침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경영자는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생산, 판매, 회계, 인사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및 통제할 수 있어야 하는데 더존비즈온의 핵심사업인 ERP 시스템이 정보시스템의 전사적 최적화를 추구할 수 있게 하고, 기업의 모든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이라 생각합니다. 전산회계 운용사로서 기업의 뿌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 꿈을 꾸는 저는 기업경영을 서포트 해주는 ERP 시스템에 매력을 느껴 대표적인 ERP 시스템 구축회사인 더존비즈온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박 대표의 comment

100명의 입사지원자 중에서 하위 20%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더존비즈온의 핵심사업은 ERP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사업, 정보보안사업 등 사업 다각화가 잘 되어 있는 곳이고 회사 발전이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이 내용을 쓰는 것이 서류 통과 확률이 높다.

 

박 대표의 분석

ERP 시스템의 최고봉이자 ERP 전문가의 최고봉

최고봉이라는 단어를 운율에 맞춘 것을 좋지만 매력적인 소제목은 아니다.

 

영리기업이든 비영리기업이든 회계부서는 핵심적이고 어느 조직이든 필수불가결한 존재이며, 기업이 성공하려면 재무구조가 탄탄해야 하고 탄탄한 재무구조는 효율적인 회계구조가 뒷받침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불필요한 내용이 너무 많다. 3줄짜리 내용을 모든 회사의 핵심부서는 재무회계팀이고 재무회계업무가 회사 성공의 핵심입니다로 훨씬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면 된다.

 

경영자는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생산, 판매, 회계, 인사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및 통제할 수 있어야 하는데 더존비즈온의 핵심사업인 ERP 시스템이 정보시스템의 전사적 최적화를 추구할 수 있게 하고, 기업의 모든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이라 생각합니다.

더존비즈온에 지원하게 된 동기가 전혀 없이 ERP 시스템 홍보에만 주력한 느낌이다. 번과 마찬가지로 주관적인 생각만 서술되어 있다.

 

전산회계 운용사로서 기업의 뿌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 꿈을 꾸는 저는 기업경영을 서포트 해주는 ERP 시스템에 매력을 느껴 대표적인 ERP 시스템 구축회사인 더존비즈온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차라리 ERP 시스템 이용 경험이 없다면 회사 홈페이지에서 찾아내 이 상품이 어느 기업을 타깃으로 하는지 어떻게 공략하면 되는지 등의 생각을 쓰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더존비즈온의 ERP 프로그램의 기술이 발전하면서 경리 직무가 사라질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총무, 회계 직무도 AI로 대체될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아직 시간이 있기 때문에 경리, 총무, 회계 업무를 하면서 연관된 다른 업무를 배우는 등 업무에서 멀티플레이어가 된다면 경제활동은 당연히 가능할 것이다.)

 

++

주제와 맞는 좋은 예

 

IT를 알면 더존이 보인다! 더존과 4차 혁명을 준비하겠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20대 후반의 남자로서 취업을 앞두고 직업 선택에 대해 고민을 하던 중 올해 1월 초 신문기사를 읽었습니다. 세계경제포럼에서 앞으로 5년 안으로 사무직 인력 25%가 없어진다고 발표했고 그 인력을 대체하는 것이 IT 기술이라고 나와 있었습니다. 즉시 증권 종목에서 관련 기업을 검토하던 중 더존비즈온을 알게 됐습니다. ERP, 그룹웨어 등 기업의 정보화 분야에서 국내 중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장장악력 1위 회사로 파악했습니다. 따로 조사를 해보니 2013년 기준 국내 대기업은 약 4,400개이고 중소기업은 약 540만개로 파악했습니다.

주변 친구들은 무조건 대기업만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는 상태에서 경기불황으로 대기업조차도 신입사원급에 대한 구조조정 대상이 되는 현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의 편안함보다는 지금 고생을 하더라도 더존비즈온의 기업 가치를 보고 미래를 투자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박 대표의 comment

간혹 자기소개서를 너무 잘 쓰면 기업에서는 베껴 쓰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이번엔 취업준비생 시각에서 솔직담백하게 지원한 동기와 기본기에 충실한 기업과 업종을 분석한 내용과 지원자로서의 소신 있는 생각을 썼다.

 

박 대표의 분석

IT를 알면 더존이 보인다! 더존과 4차 혁명을 준비하겠습니다

4차 혁명을 어떻게 준비할지 자소서를 읽어보게 유도하는 소제목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20대 후반의 남자로서 취업을 앞두고 직업 선택에 대해 고민을 하던 중 올해 1월 초 신문기사를 읽었습니다.

솔직하게 취준생 입장에서 썼다. 자소서 쓰기 전에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하므로 도입부를 솔직하게 썼다.

 

세계경제포럼에서 앞으로 5년 안으로 사무직 인력 25%가 없어진다고 발표했고 그 인력을 대체하는 것이 IT 기술이라고 나와 있었습니다. 즉시 증권 종목에서 관련 기업을 검토하던 중 더존비즈온을 알게 됐습니다.

신문을 진짜 읽은 티가 묻어난다. 그 증거로 접속사가 거의 없다. 왜냐하면 신문은 접속사를 거의 쓰지 않으니까.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도 접속사는 되도록 쓰지 않는 편이 좋다.

 

ERP, 그룹웨어 등 기업의 정보화 분야에서 국내 중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장장악력 1위 회사로 파악했습니다.

기업 홈페이지나 네이버 증권 나오는 기업분석과 정보를 응용서 쓰면 된다.

 

따로 조사를 해보니 2013년 기준 국내 대기업은 약 4,400개이고 중소기업은 약 540만개로 파악했습니다.

중견 중소기업에 대한 대략적인 언급이 아니라 더 구체적으로 조사를 해서 종소기업과 대기업의 개수를 파악했다. 보통 신입사원들은 시키는 것만 하는 ᅟᅳᆨ징이 있다. 그런데 이 지원자는 거기서 멈추지 않고 더 구체적으로 궁금증을 가지고 국내 기업 개수를 모두 파악했다. 스스로 업무를 찾아서 하는 인재라 증명이 되는 것이다.

 

주변 친구들은 무조건 대기업만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는 상태에서 경기불황으로 대기업조차도 신입사원급에 대한 구조조정 대상이 되는 현실입니다.

지원자의 소신을 읽을 수 있다. 겉모습만 따지는 것이 아니라 진짜 기업의 가치를 찾아서 기업을 지원하는 지원자라는 것을 어필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의 편안함보다는 지금 고생을 하더라도 더존비즈온의 기업 가치를 보고 미래를 투자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현재의 편안함보다는 지금 고생을 하더라도라는 문구를 쓴 건 기업의 속내를 미리 파악한 거다. 업무가 힘든 곳이지만 성장하고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그 고생도 각오가 되어 있다고 어필하기 위해 썼다. 이런 경우 인사담당자들이 기특하게 본다. 대부분 취업준비생들은 어떤 일을 하는지 잘 모르면서 그저 복리후생과 연봉만을 보고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젊었을 때 고생은 사서 한다는 말을 실천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공: 박장호 취업의신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