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직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에 따른 변화는?
상태바
지방직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에 따른 변화는?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3.26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직업 / 소방공무원

20204월부터 모든 지방직 소방공무원이 국가직으로 전환된다. 지방직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을 위한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광역 지방정부마다 달랐던 소방 인력과 장비, 처우 수준이 전국적으로 동등해질 예정. 이러한 변화에 따라 2020년 소방공무원 시험일정과 내용, 달라지는 점은 무엇인지 살펴봤다.

지방직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을 위해 6개 법률안과 소방복합치유센터 설립근거 법률안 등 7개 법안이 국회에 통과되었다. 7개 법률안은 소방공무원법, 소방기본법, 지방공무원법, 지방자치단체에 두는 국가공무원의 정원에 관한 법률, 지방교부세법, 소방재정지원 및 시도 소방특별회계 설치법, 소방공무원 보건안전 및 복지 기본법이다. 소방공무원의 신분은 1973년 지방소방공무원법이 제정된 뒤 국가직과 지방직으로 나누어졌고, 소방 행정 체계도 지방자치 제도의 도입에 따라 1992년 광역자치로 전환돼 운영되어 왔다.

국가직 공무원과 지방직 공무원은 근무지나 시험 응시 자격 등의 부분에서 차이가 있다. 국가직 공무원은 대통령과 그 임용권을 위임받은 자에 의하여 임용되고 ,국가에 고용되어 인사혁신처 주관 시험으로 국가 중앙부처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이다. 지방직 공무원은 지방자치단체장과 그 임용권을 위임 받은 자에 의하여 임용되고 지방자치단체에서 근무하게 되는 공무원이다. 앞으로 법률안 통과에 따라 광역 지방정부의 재정 능력이나 단체장의 관심에 따라 달랐던 소방 인력과 장비, 처우의 수준이 전국적으로 동등해진다.

소방공무원법 등 5개 법률은 202041일부터 시행된다. 다만 소방공무원 보건안전 및 복지 기본법은 법률을 공포한 날부터, 소방재정지원 및 시도 소방특별회계 설치법은 예산 회계연도를 고려해 202111일부터 시행된다.

 

소방공무원이란?

소방공무원은 흔히 생각하는 화재 진압 외에 구조, 구급 등의 활동으로 국민 안전을 지키는 공무원을 일컫는다. 해당 직무에 따른 구분은 다음과 같다. 소방직(화재 진압), 구조직(재난 현장에서 사람 구조), 구급직(구조된 사람을 응급처지 및 이송), 운전직(소방차로 소방대원 및 장비 등을 이송), 소방정직(해양화재 등에서 화재 및 재난을 담당), 소방헬기직(산불, 환자후송 및 고층건물화재 시 피난), 전산직(국민안전처, 소방본부, 소방서 등 소방행정에서 전산을 담당), 통신직(종합상황실에서 재난상황을 담당), 구급상황관리사(119신고업무를 담당) 등이다.

소방청에서는 현재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이 되었다 하더라도 2020소방관시험자체는 현재 방침을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고 한다. 시험시행 방침은 현재 논의 중. 아직까지 소방공무원 시험 시행에 대한 변화는 없으니 현행에 따라 시험준비를 하면 된다. 난이도에 있어서는 국가직으로 된다고 해서 난이도가 더 어려워진다던지 과목이 추가되는 등의 변화는 없을 예정이다.

 

2020년 소방공무원 채용은?

전국 광역시에서는 2020 소방공무원 채용 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전국의 채용 인원은 공채 2984, 경채 1847명을 합해 총 4831명이다. 경기도가 860명으로 가장 많이 선발한다.

전라북도는 올해 소방공무원 309명을 신규 채용한다. 공개경쟁채용 184(174, 10), 경력경쟁채용 125명이다. 경력경쟁채용은 모두 9개 분야로 구급 58(43, 15), 구조 32, 소방관련학과 23, 차량정비 2, 항해사 3, 정보통신 2, 건축 2, 회계분야 1, 운항관리 2명 등이다. 지원 대상은 공개경쟁채용 18세 이상 40세 이하, 경력공개채용은 20세 이상 40세 이하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다만, 1종 운전면허 중 대형면허나 보통면허를 소지해야 한다.

경상북도는 2020년 소방공무원 490명을 신규 채용하며 부족한 소방인력을 충원한다. 공개경쟁채용 분야 352(337, 15), 경력경쟁채용분야 총 138명이다. 경력경쟁채용은 법무(변호사), 2, 구조 20, 구급 90, 차량정비 2, 운저 3, 정보통신 2, 건축 3, 의무소방 전역자 3, 소방전공학과 졸업자 10, 항공정비사 2, 운항관리사 2명이다. 거주지 제한은 공개경쟁채용의 경우 202011일 이전부터 면접시험 최종 예정일까지 계속하여 경상북도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유지하거나 경상북도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두고 있었던 기간이 모두 합산하여 3년 이상이어야 한다. 경력경쟁채용의 경우 거주지 제한이 없다.

한편 제주도는 소방공무원이 국가직으로 전환됨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를 개정한다고 밝혔다. 제주신문 보도에 따르면 제주도는 지방 소방공무원을 국가 소방공무원으로 전환하고 시·도에 국가소방공무원을 둘 수 있도록 소방기본법이 개정되고, 지방자치단체에 두는 소방공무원 정원에 관한 규정 등 상위법령에서 시·도별 소방공무원 정원 등이 배정됨에 따라 그 시행을 위해 조례를 개정한다. 한편 소방공무원은 국가직으로 전환되더라도 조직, 인사와 평상시 지휘·통솔권 등은 도지사에게 위임되어 종전과 같이 도 소속을 유지하면서 도지사가 지휘 감독권과 임용권을 갖게 된다.

 

2020 소방공무원 시험 정보

지방직 소방공무원이 국가직으로 전환되면서 2020소방공무원 시험일정은 국가직 필기시험일정에 따라 치러진다. 2020년 국가직 소방공무원 9급 시험일정은 328일 토요일로, 2020 지방직 소방공무원도 같은 날 필기시험이 진행된다.

2020년 소방공무원 시험일정은 1차 필기시험, 2차 체력시험, 3차 신체검사, 4차 면접시험 순으로 진행된다. 1차 필기시험에서는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응용능력을 평가한다. 채용 구분야에 따라 시험과목이 상이하며 소방분야는 국어, 한국사, 영어가 필수 과목이며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행정법총론, 사회, 과학, 수학 중 2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경력 채용 시 구조, 예방, 구급, 운전, 통신, 전산, 자동차정비 분야에서는 국어, 생활영어, 소방학개론이 필수 과목이다. 시험 시간은 100분이고 필기시험 합격기준은 매 과목 40%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 이상 득점장 중 분야별 선발예정 인원에 정해진 배수를 곱한 범위에서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결정한다. (1.5배수 일반소방, 2배수 구조, 구급, 소방관련학과, 응급구조학과, 의무소방전역, 3배수 전기, 화학, 정보통신, 건축, 안전교육, 언론공보, 선박항해사, 선반기관사)

2차 체력시험에서는 윗몸일으키기, 제자리멀리뛰기, 악력, 배근력, 앉아윗몸굽히기, 왕복오래달리기로 6종목을 테스트한다. 3차 신체검사는 직무수행에 필요한 신체조건과 건강상태를 검정하며 4차 면접시험에서는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 적격성 등을 평가한다. 최종 합격자는 필기 75%, 체력 15%, 면접 10%의 비율로 채점된 합산점수 중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한다.

2019년 기준 소방공부원 체력시험시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체력시험 중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충분한 준비운동을 해야 하며 체력시험으로 인한 사고 발생 시 응시자 본인의 책임으로 한다, 응시자가 무단으로 시험종목에 미응시하는 경우 중도 포기로 간주한다, 일부 시험종목에 응시하지 모할 경우 시험본부에 알려야 하며 이전까지 취드간 점수는 유효한 점수로 인정한다, 시험감독관 등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 경우 대리 시험응시 등 부정행위를 하는 경우에 해당해 시험을 정지 또는 무효처분 받을 수 있으며 향후 5년간 공무원 임용시험의 응시자격이 정지될 수 있다, 도필테스트도 실시한다. 체력시험 응시대상자의 5%에 한해 인원을 무작위 추점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하며 시료채쥐는 체력시험 6종목 종류 후 실시한다. 도핑테스트 대상자로 선정된 중도포기자의 경우는 바로 테스트를 실시하게 된다.

면접은 총 2단계로 나눠진다. 1단계는 집단면접, 2단계는 개별면접이다. 집단면접에서는 전문지식, 기술과 그 응용능력, 창의력, 의지력, 그 밖의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한다. 개별면접에서는 소방공무원으로서의 적성을 평가한다. 품행, 성실성, 봉사정신 등도 물론 평가요소에 들어간다.

/ 권민정 객원기자 withgmj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