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으로 준비하면 취업성공 가능성도 두 배! (2)
상태바
전략적으로 준비하면 취업성공 가능성도 두 배! (2)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4.27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격증과 취업 / 직무별 자격증 (2)

무역관련 직무

무역영어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이다. 무역영어란 무역관련 영문서류 작성, 번역 등 업무 수행에 관한 영어구사 능력은 물론 무역 실무지식을 평가한다. 본 자격증은 무역관련 자격증으로 토익, 토플 등의 일반 영어 자격증과 차이가 있다. 무역실무능력과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국가자격은 아직 없으며, 국가공인 민간자격인 무역영어와 민간자격인 국제무역사가 있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관세사

화물의 주인인 화주로부터 위탁을 받아 수출입 통관 업무를 대행하는 관세사는 주로 무역관련 업무절차를 대행하거나 물류관련 연계서비스를 제공한다. 관세사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이루어지며, 1차 시험은 객관식으로 2차 시험은 논술형으로 실시된다.

물류관리사

물류관리사는 물류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물품의 생산, 보관, 포장,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물류가 이동되는 전체 영역을 관리한다. 물류관리사는 물류시스템 기획, 물류정보시스템 개발, 물류기술 개발, 물류센터 운영, 수배송 관리업무, 물류창고 및 자재·재고관리 업무, 물류컨설팅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물류/유통 직무

유통관리사

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는 국가전문자격증이다.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하는 유통관리의 능력을 평가한다. 또 유통경영 및 관리기법의 향상, 유통경영 및 관리와 관련한 계획·조사·연구, 진단·평가, 상담·자문, 그외에 유통경영 및 관리에 필요한 각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지를 검정한다.

자격은 1, 2, 3급이 있다. 2급과 3급은 응시 자격에 제한이 없으나, 1급은 만 7년 이상의 실무경력 또는 2급 자격을 취득한 후 만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을 보유해야 한다.

CPIM

미국 생산재고관리협회(APICS: American Production and Inventory Control Society)에서 생산관리 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능력을 인증하기 시작한 자격증. 현재 미국, 유럽을 비롯한 외국에서는 국제 고급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CPIM에서 사용하는 언어와 방법론은 통합자원관리, 재고관리, 정보시스템 분야의 국제표준으로 인정되고 있다. CPIM이 되려면 미국 APICS에서 출제하고 한국 KPICS에서 주관하는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재무/회계 직무

CPA(Certified Public Accountant) 공인회계사

공인회계사는 타인의 위촉에 의하여 회계에 관한 감사·감정·증명·계산·정리·입안 또는 법인설립에 관한 회계와 세무대리를 수행하는 자로서, 회계감사, 세무조정계산서 작성, 국세심판 청구대리, 경영진단 및 경영제도의 개선과 원가계산 등을 주요업무로 하는 전문인이다.

공인회계사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원서를 접수하기 전에 일정한 학점을 이수하였다는 학점이수소명신청과 영어시험 과목을 대체하는 영어시험 성적확인 신청을 완료해야 원서를 접수할 수 있다.

전산세무회계

전산세무회계란 세무회계의 실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한국세무사회에서 시행하는 민간자격증이다. 시험은 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해 회계와 세무 분야의 실무업무를 전산으로 수행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시험은 전산회계 1, 전산회계 2급과 전산세무 급, 전산세무 2급 등 4종류가 있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전산세무회계 자격은 공인회계사, 세무사, 관세사를 제외한 세무회계 관련자격 중에서 유일하게 경찰 임용, 해양경찰 임용시험 시 가산점이 인정된다.

전산회계운용사

회계세무 분야의 전문성을 평가하기 위한 국가기술자격증으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한다. 전산회계운용사는 회계실무자로서 회계 프로그램을 이용해 재무회계처리, 세금계산 등의 회계업무와 ERP회계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각종 회계정보를 운용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전산회계운용사 자격등급은 1, 2, 3급으로 분류된다. 본 자격증은 지역인재 가산점으로 활용된다. 전산회계운용사 자격은 지역인재 9급 견습직원 채용시험 시 행정·세무·관세 직렬 유관 가산대상 자격으로 각 과목별 만점의 2%, 최고 4%까지 점수를 가산한다.

| 권민정 객원기자 withgmj1@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