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Total Service Leader로서 HR업계를 선도할 것입니다!
상태바
HR Total Service Leader로서 HR업계를 선도할 것입니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7.28 14: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eople & Company / 박찬호 (주)에이치플러스그룹(Hplus group) 대표

삼성그룹에서의 HR 실무경험과 글로벌 및 국내 메이저 컨설팅 회사에서 15여년의 HR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헤드헌팅, 교육 등 HR 관련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박찬호 ㈜에이치플러스그룹(Hplus group) 대표. 사무실을 서울 강남으로 이전하며 신규서비스로 전문가네트워크서비스를 추가함으로써 명실상부한 HR Total Service Provider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동안 쌓은 다양한 HR서비스 영역에서의 풍부한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여 서비스 영역 간 시너지 창출을 극대화하여 타 경쟁업체와는 다른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박찬호 대표를 만나본다.

 

Hplus group은 ‘We Maximize Your People Value’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Human Value 극대화를 통하여 고객사 및 직원의 행복(Happiness)과 희망(Hope)을 플러스(Plus)해 주는 기업이 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아울러 HR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플러스하여 명실상부한 HR Total Service Leader가 되겠다는 비전을 이뤄가고 있다.

Hplus group은 HR 전문 종합컨설팅 회사
“Hplus group은 다양한 HR 영역에서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HR 전문 종합컨설팅 회사입니다. 현재 HR컨설팅, 헤드헌팅, 교육, 전문가네트워크서비스 등 4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R컨설팅 서비스는 고객의 사업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조직 및 인사운영체계 구축을 통하여 고객사가 실질적인 변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컨설팅 및 코칭을 제공하고 있고, 제도 구축 컨설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자체적으로 지속적인 실행이 가능하도록 내부 전문가 육성 및 코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Hplus group의 헤드헌팅 서비스는 고객사 및 후보자에게 헤드헌팅, 평판조회, 커리어 코칭, 리더십 역량 어세스먼트, 면접대행 및 면접스킬 교육 등 채용 전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업종 및 직종별 인재채용에 대한 니즈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산업별 전문 헤드헌터 및 풍부한 인재 DB를 보유하고 있다. 상위 레벨의 경우 별도의 Reference Check를 통하여 차별적인 인재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헤드헌팅 서비스와 함께 Hplus group이 보다 심혈을 기울이는 사업은 교육 서비스 분야다.
“교육 서비스는 일반적인 기업 교육인 리더십 역량강화교육, 직무역량강화교육뿐만 아니라 인사담당자들의 경력발전 로드맵을 제시하는 HR Expert 교육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인사담당들이 실무전문가 단계에서 기획전문가 단계, 인하우스 HR 컨설턴트 단계, 궁극적으로는 외부 HR 컨설턴트 단계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죠. 단계별 역량기준을 통과할 경우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HR 컨설턴트 자격증을 부여함으로써 인사담당이 HR Expert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고요.”
마지막으로 전문가네트워크서비스는 컨설팅회사, 투자전문회사, 일반기업을 대상으로 경쟁환경/시장 분석, 벤치마킹, 사업성 검토 등을 위한 산업 분야별 전문가를 연계해 주는 서비스이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가 인력 Pool은 궁극적으로 헤드헌팅 서비스와 연계하여 고객이 원하는 인재를 적재적소에 추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전문가 구성원들이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제공
Hplus group의 경영철학과 조직문화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모 개그맨이 유행시킨 “전문가는 전문가다워야 전문가지”라고 할 수 있다. 고객에게 High-Value Provider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본인 스스로 준비된 전문가라고 생각되지 않는다면 이 업계에서 생존하기 어렵다는 것을 인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Hplus group의 미션은 ‘전문가다움(Professionalism)’을 포함하여 4가지의 핵심가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장을 그대로 말하면 ‘최고의 전문성 확보(Professionalism)와 새로운 도전과 최고에 대한 열정 지향(Passion)을 통하여 고객 니즈에 맞는 혁신적 성과 달성(Innovation)을 도모하여, 고객과의 지속적인 신뢰관계(Trust)를 구축해 나간다’입니다. 또한 저희 그룹은 전문가 조직 그룹답게 ‘자율’과 ‘책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조직문화는 자율적이지만 고객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는 철저하고 완벽해 프로젝트가 끝나면 항상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명확히 하고 토론을 합니다.”
Hplus group이 타사와 비교되는 경쟁력은 다양한 HR 영역에 대한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함으로써 보다 차별적이고 시너지 있는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HR영역에 있어서 인사영역인 HRM(Human Resource Management)과 교육 영역인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는 서로 연계성이 매우 높은데 국내에서 이 두 가지 서비스를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시각에서 제공할 수 있는 업체는 많지 않다.
이미 설계되어 있는 인사제도가 실질적인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제도를 운영하고 실행하는 사람들의 역량이 반드시 전제가 되어야 한다. 때문에 기존 HRM 제도 설계에 국한되었던 컨설팅서비스는 사람을 직접 움직이고 변화하게 하는 교육과 연계된 통합적인 서비스로 바뀌어야 한다. 예를 들면, 리더십 이슈는 HRM 영역인지 HRD 영역인지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고, 더군다나 임원 및 팀장 리더십 어세스먼트는 인사 부서나 교육 부서, 또는 기획 부서에서 하는 경우도 있다.
Hplus group은 리더십 역량모델을 구축하고, 구축된 리더십 모델을 바탕으로 개별 리더십 어세스먼트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리더에게 피드백하며, 역량진단을 통해 나온 미진한 역량에 대해서 체계적인 교육 및 코칭 운영방안도 제시한다. 결국 HRM과 HRD 전 영역에 이르는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
“저는 HRM과 HRD 통합론자입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인사와 교육 부서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HRM과 HRD가 협업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HRM과 교육의 통합된 서비스 제공이 바로 HR 분야의 새로운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Hplus group은 HR컨설팅 및 교육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업체로서 향후 이 두 영역을 효과적으로 개척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서비스 영역 중 헤드헌팅과 전문가네트워크서비스는 분야별 핵심 전문인재에 대한 Pool을 체계적으로 관리, 공유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HR Expert 육성 교육체계 수립 및 운영에 집중해
헤드헌팅과 교육사업은 규모의 경제를 가지고 갈 수 있는 사업영역이어서 Hplus group은 좀 더 사업의 확장을 도모하고 있다.
“헤드헌팅사업 분야는 다양한 산업 및 직무 분야에 대한 전문 헤드헌터를 지속적으로 확보 운영함으로써, 다양한 고객사의 니즈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며, 회사 내 풍부한 인재 DB를 구축, 공유함으로써 최고의 인재추천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저희 그룹은 다양한 산업에서 10년 이상의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풍부한 업무지식을 보유한 베테랑급 헤드헌터들이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Hplus group은 다양한 특성의 고객 포트폴리오를 확보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이를 확대하고자 한다. 유망한 신산업 분야 회사로서 회사가 급성장함에 따라 1년 내내 대규모의 채용을 진행하는 고객, 1년에 5~10명씩 꾸준히 채용하는 대기업, 중견·중소 규모의 고객, 외국계 회사 고객, 하이레벨 인재를 주로 채용하는 고객 등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인재DB를 지속적으로 확보하여 적재적소에 적합한 인재를 신속하게 추천하고 있다.
“교육사업 분야는 리더십 등 기존 기업교육서비스도 제공하되, 현재 포커스 하고 있는 영역은 HR Expert 육성 교육체계 수립 및 운영입니다. HR Expert 교육은 HR 분야에 근무하거나 근무하고자 희망하는 분들이 HR전문가가 되기 위한 체계적인 경력발전 경로를 제시하고 각 단계별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HR Expert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궁극적인 HR Expert가 되기 위해서는 1단계 HR 실무전문가, 2단계 HR 기획전문가, 3단계 In house HR 컨설턴트, 마지막 4단계 HR 전문컨설턴트로 성장, 발전을 설정하고 각 단계별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Hplus group은 경력발전 단계와 연계하여 HR전문가 자격증을 5단계로 하여 각 단계별 교육을 이수하고 단계별 검증 테스트를 통과하게 되면 상위레벨의 자격증을 부여하는 시스템으로 운영하고자 한다.
“우리 group은 자격증 보유자들이 지속적으로 상위단계의 HR Expert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 및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특히, In house HR 컨설턴트 및 HR 전문컨설턴트 단계는 실질적인 컨설팅 Case를 활용한 액션러닝 방식의 교육을 통하여 현업에서 뿐만 아니라 외부전문가로서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HR Expert 육성 교육체계

HR 수요와 공급 통합하는 HR 플랫폼 구축할 것
Hplus group의 미래 비전은 HR Total Service Leader로서 HR업계를 선도하는 것이다. 현재 하고 있는 HR컨설팅, 헤드헌팅, 교육, 전문가네트워크서비스 등의 사업을 확장하고, 현재 사업과 연관성이 있는 인사업무 아웃소싱, 인력파견, e-Survey사업 등 다양한 HR사업으로 확대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는 HR Portal, 즉 플랫폼 사업을 완성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이런 비유가 맞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HR 분야에 있어서 네이버나 다음이 될 수 있도록 만들고 싶습니다. HR과 관련된 모든 관계자들이 컨설팅 자문이나 헤드헌팅 및 교육서비스를 원한다든지, 개인적으로 HR Expert로 성장하고 싶다든지 등등 HR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받고자 할 때 저희 플랫폼에 들어와서 활동하게 만드는 거죠. 사실 컨설팅 서비스도 기존의 큰 프로젝트 위주에서 다양하고 세부적인 테마에 대한 자문 중심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문서비스는 고객 니즈와 그 분야 전문가의 자문서비스를 포털사이트를 통해 서로 매칭해 줌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다양한 자문상품 서비스를 받을 수 있죠.”
최근 헤드헌팅 시장도 AI 및 Big Data 기술 도입으로 급변하고 있다. 기존 오프라인으로 채용 기업과 후보자를 매칭해 주던 서비스는 상당 부분 IT시스템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Hplus group은 IT 기술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인재추천서비스 제공하고 헤드헌팅 서비스 비용을 합리화함으로써 헤드헌팅을 활용하는 기업군을 중견 및 중소기업으로 확대하여 수요를 창출하고, 고급 핵심인재 추천 서비스에 대해서는 다양한 평판조회 서비스를 포함한 고품격 헤드헌팅 서비스로 차별화해 오프라인 및 온라인에서 보다 차별적인 헤드헌팅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앞서 말씀드렸던 HR Expert 육성 교육체계 운영을 통하여 HR 관련자들이 본인의 경력발전을 위해 저희 플랫폼을 찾게 하고 다양한 HR서비스를 받고자 할 때도 찾게 하는, HR서비스의 수요와 공급을 통합한 HR 플랫폼 구축이 Hplus group의 궁극적인 미래 비전입니다. HR컨설팅뿐만 아니라 헤드헌팅, 교육 시장 등 HR시장 환경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Hplus group은 항상 새로운 솔루션 및 서비스를 창출하고자 끊임없는 연구개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항상 준비된 자세로 고객분들께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 드릴 것입니다. 항상 응원 부탁드립니다.”             
글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사진 | 김현수 객원기자 dada2450@hanmail.net

박찬호 대표는…
1993년   서울대 경영학과 졸업
1993년   삼성물산 인사팀
1998년   삼성투신운용(현 삼성자산운용) 인사팀, 리서치팀(금융 애널리스트)
2000년   왓슨와이어트 시니어컨설턴트
2007년   네모파트너즈 조직인사그룹 대표
기  타   한국컨설팅협회 인사조직전문연구회 전문위원 역임
         한국컨설팅학회 이사 역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amp100 2020-07-28 21:15:21
잘 읽었어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