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Our Happy Life!
상태바
For Our Happy Life!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8.14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 / 헬스케어 분야

헬스케어 관련 사물인터넷(IoT)이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인공지능이 분석한 결과를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는 등 스마트 헬스케어시대가 도래하였다. ICT와 의료의 융합은 혁신적으로 인간의 건강에 깊숙이 들어오기 시작했지만, 웰니스(wellness)를 추구하는 인간에게는 테크놀로지가 아닌 인간의 손길이 더 필요한 분야들이 있다.

출처: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SBA))
출처: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SBA))

외롭고 쓸쓸한 마음을 위로하는 멘탈케어 매니저

멘탈케어 매니저는 따뜻한 마음과 전문지식을 갖고, 정신적 고통을 겪는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 상대의 마음에 공감함으로써 그들이 보다 나은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문 정신 케어 전문가이다. 대화상대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대화하여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정신적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려동물을 매개로 아름다운 성장을! 동물매개 아동지도사

동물매개 아동지도사는 동물을 매개로 아동의 심리적 안정과 신체적 발달을 촉진하는 아동 지도 전문가이다. 동물매개 아동지도사는 기존의 아동 상담에 보육과 돌봄 서비스가 융합된 전문 케어 시스템 제공자로, 기존의 심리 치료와 상담 영역에 동물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융합시켜 동물과 함께하는 심리 치료라는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고 있다.

 

감정노동의 가치를 인정하고 노동자를 보듬는 감정노동 치유사

감정노동자가 받는 업무상의 스트레스 원인을 파악하여 분노조절과 해소방법에 대한 상담을 제공하는 이들을 감정노동 치유사라고 한다. 감정노동 치유사는 감정노동을 수행하며 신체적·정서적·행동적 이상 증세를 보이는 노동자들에게 다양한 심리검사, 상담프로그램 등을 제공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주업무로 한다.

 

범람하는 건강기능식품 속 바른 길잡이 건강기능식품 코디네이터

건강기능식품 코디네이터는 다양한 건강기능식품 중에서 고객의 건강상태에 맞게 섭취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건강기능식품 코디네이터는 미용 및 의료, 간호, 스포츠 분야뿐 아니라 건강기능 식품 등이 판매되는 대형약국, 마트의 건강기능식품 코너, 드러그 스토어, 소비자 상담기관, 청소년 성장센터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다양한 건강보조식품들 중 다수를 차지하는 비타민과 미네랄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고 건강보조식품의 소재로 활용되는 허브에 대해 공부하면 좋다.

 

예술로 마음을 치유하다 아트 커뮤니케이터

아트 커뮤니케이터는 예술을 의미하는 아트(Art)전달자를 의미하는 커뮤니케이터(Communicator)를 결합한 말로, 다양한 예술의 영역을 활용하여 마음 속에 간직하고 있던 상처를 치유로 인도하는 사람들이다. 아트 커뮤니케이터는 예술인이 가진 예술 창작 및 예술 교육 역량에 교사, 상담사, 사회복지사 출신 고령자들의 오랜 노하우가 결합된 신직업이다.

 

사회가 책임질 치매 돌봄의 전문가 치매 전문 관리사

치매란 후천적으로 기억, 언어, 판단력 등 여러 영역의 인지기능이 감소하여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임상 증후군을 말한다. 치매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요양을 위한 사정·평가와 프로그램 기획, 관련 기관 연계 추진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 치매 전문 관리사다. 치매 전문 관리사는 요양병원, 요양원, 보건소 등 치매관리기관에서 치매환자의 진료와 요양을 위한 평가와 사례관리를 하며, 치매요양보호사 등 관련 인력을 교육하고 가족이나 지역에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T.P.O에 맞는 목소리를 내자! 목소리 코치

목소리 코치는 좋은 목소리를 위해 성대를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T.P.O(Time, Place, Occasion)에 맞는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에게 알맞은 호흡, 음색을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하고, 목소리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훈련을 실시하고 발음을 교정한다.

 

범죄 피해자의 심리적 안정을 돕는다 범죄피해자 보호사

범죄피해자 보호사는 범죄피해자의 혼란과 두려움을 케어하여 정서적 안정감을 갖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범죄피해자 보호사는 피해자들에게 전문적인 심리 상담을 해주면서 범죄로 마음의 상처를 입은 피해자나 가족들에게 그들이 받은 고통을 치유하고, 새로운 삶을 되찾아주는 일을 한다.

 

경기의 승패는 선수의 마음가짐이 결정한다 스포츠심리 상담원

스포츠심리 상담원은 운동선수들이 겪는 정신적 문제를 극복하고 운동에 집중하여 경기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상담하고 조언하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스포츠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선수들이 최적의 심리 상태로 시합에 임하도록 심리조절 전략을 가르쳐 준다. , 선수들이 왜 운동을 하는가?’에 대해 주체성과 독립성을 가질 수 있게 조력자 역할을 하는 것이 스포츠심리 상담원이다.

 

힐링 트렌드 맞는 새로운 복지를 여는 치유 농업 컨설턴트

도심 속에서도 소규모 농사를 짓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자연친화적인 변화 추세에 맞춰 도시농업이나 농촌의 자원을 활용하여 힐링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전문가이다. 치유 농업은 농업 및 농촌자원을 이용하여 국민의 신체적, 정서적 건강을 도모하는 활동과 산업을 의미하며, 치유, 고용, 교육의 측면에서 앞으로 치유 농업 컨설턴트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아동은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 아동보호 조사관

아동에게 발생하는 학대, 방치 등의 폭력 등을 조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이들을 아동보호 조사관이라고 한다. 아동 학대 신고가 접수되면 아동을 보호하고, 원인 파악, 격리 보호여부 등을 판단한다. 행정적·사법적 처리, 의료기관과의 연계를 실시하여 사후관리를 실시하고, 학대의 원인을 분석하여 학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출처: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SB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