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다우면서도 더 창의적인 마케팅을 선보이다
상태바
인간다우면서도 더 창의적인 마케팅을 선보이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09.14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 / 창작마케팅 분야

2017년 중국 광군제 기간에는 인공지능 상담 챗봇인 알리샤오미(Alixiaomi)’가 광군제 당일 95%의 고객 상담을 진행했다고 한다. 전 분야에 걸쳐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요즘 세상에서 인간의 영역과 인공지능의 영역은 더 이상 구분의 대상이 아니다. 보다 더 인간답고 보다 더 창의적인 '분야'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웹툰을 제대롤 보는 흥미진진한 신직업 웹툰 에세이스트

웹툰 에세이스트(Webtoon Essayist)’는 스마트폰 시대에 맞춰 비평, 평론, 인터뷰, 칼럼, 보도 등 웹툰과 관련된 글에 사진, 영상, 디자인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로 웹툰의 읽을거리를 종합적으로 생산·창작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웹툰 제작 전반을 기획·관리하는 총괄 프로듀서 웹툰기획편집자

웹툰기획편집자는 기존에 각각 분리되어 있었던 만화가, 기획자, 편집자의 기본 역량을 결합시킨 만화 웹서비스에 최적화된 멀티전문가이다. 기존의 기획자와 편집자가 지닌 기획력은 물론, 작가와 독자를 관리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역량까지 갖추고 있으며, 만화 기획 및 편집 역량을 기본으로, 작품소재 개발 및 프로듀싱, 완성된 결과물을 디지털 플랫폼에 제공하는 역할까지 수행한다. 웹툰은 최근 수많은 드라마와 영화, 웹드라마로 재탄생하고 있다.

소설과 웹영상콘텐츠의 만남 웹영상 소설 창작가

웹소설이 모바일 소설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이제 드라마의 원작이 되면서, 원작의 인지도를 활용한 드라마와 드라마로 뜨는 웹소설이 함께 성공하는 사례가 늘어가는 추세이다. 웹영상 소설 창작가는 모바일 소설뿐만 아니라 영화, 드라마, 웹 콘텐츠 등 영상물 제작을 목적으로 소설을 창작하는 전문가이다.

새로운 기술을 이해하기 쉽게!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

테크니컬 커뮤니케이터는 전자, 전기, 소프트웨어, 반도체 등과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문서 및 기술마케팅 문서를 만들고 리뷰·검토하며, 더 나아가 소비자가 신제품을 정확하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는 사람이다.

한국과 세계를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글로벌 소셜큐레이터

글로벌 소셜큐레이터는 SNS를 통해 한국과 한국의 기업을 세계로 알리는 홍보·마케팅 전문가를 말한다. 글로벌 소셜큐레이터는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이 각 국가의 문화적 특성에 맞춰서 적절하게 소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국어로 편리하게 활동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직업이다.

시니어의 눈높이를 맞추는 마케팅 전문가 시니어 상품서비스 마케터

우리나라 전체 자산의 61%를 보유하고 있는 연령대가 바로 50대 이상 시니어들이며, 연령별 가구 소비 지출액을 살펴본 결과 50대의 지출액(2,703만 원)40(2,910만 원) 다음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니어 고객의 특징과 욕구를 잘 파악하여 적절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재 역시 필요해지고 있다. 시니어 상품서비스 마케터는 제품에 대한 정보는 물론, 시니어 고객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함께 지니고 있어, 시니어 고객과 공감대와 신뢰감을 형성하여 시니어 고객들이 상품을 구매할 때보다 친근한 용어와 이해하기 쉬운 방법으로 설명을 돕는다.

디자인 창출부터 권리 보호까지! IP 디자이너

IP 디자이너는 기존 디자이너의 직무와 법률 전문가의 직무가 융합된 직업으로 일반적인 산업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패션 디자인을 포함한 디자인 업무와 지적재산권의 법률 지식을 겸비한 직업이다. 이들은 디자인을 창출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이를 권리화하고 관리하여, 비즈니스로 연결시킬 전략을 제시하는 기획자 역할까지 수행한다.

한국의 멋, 한국의 맛, 우리술 이야기를 세상에 전하는 사람들 우리술 스토리텔러 주령사

우리술 스토리텔러 주령사는 한국의 발효 식문화 및 전통 양조 문화의 우수성을 전파하는 농촌의 6차산업 홍보 마케팅 콘텐츠 창작 전문가이다. 우리술 스토리텔러 주령사는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우리술 이야기를 다양한 콘텐츠로 풀어낼 수 있는 직업이다. 때문에 지역의 역사, 문화 등 우리나라 각지에 퍼져있는 양조장과 우리술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하는 홍보마케팅, 체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전문 인력이 필요한 농촌 지역 양조장 및 마을 기업 등지에서도 활동한다.

기존 산업 간 융합으로 새로운 부가가치 창조 6차산업컨설턴트

6차산업컨설턴트는 오미자 마을과 임실치즈마을처럼 농어촌에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의 자원을 가지고 고부가가치가 나는 제품으로 상품화하고 이를 어떻게 홍보하고 유통할지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더 나아가 관광, 체험을 연계하여 이를 통해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에 대한 조언을 하는 일까지 수행한다.

공간을 브랜딩한다 공간 스토리텔러

공간 스토리텔러는 말 그대로 공간에 이야기를 더해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나눌 수 있는 의미를 창조하고 궁극적으로 공간의 브랜드 가치를 만드는 일을 하는 전문가이다. 공간 스토리텔러는 테마파크의 주요 동선을 기획하거나 퍼레이드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스토리가 있는 마을처럼 신규 관광 상품을 개발하는 등의 일을 한다.

마케팅과 기술의 융합을 진두지휘 디지털 융합 마케터

디지털 융합 마케터는 개별 기업에 적합한 마케팅 방법론과 채널을 찾아내는 전문가이다. 데이터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숫자로 마케팅 활동 계획과 디지털 마케팅 성과 측정 지표를 수립한다. , 성과측정을 위한 기술적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이다. 디지털을 통해서 나올 수 있는 측정 가능한 수치등을 가지고 Next Picture와 데이터 분석 및 정의, 논리적인 연결 고리를 만드는 디지털 융합 마케터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빅데이터를 분석부터 시각화까지 데이터디자이너

데이터디자이너는 데이터 관련 작업의 모든 과정을 이해하면서도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파악해내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설계한다. 그리고 이를 시각화 작업을 통해 구현하는 역량까지 갖춘 융합 인재이다.

인간과 로봇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다 로봇컨설턴트

로봇컨설턴트는 로봇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대상으로 전략수립, 서비스 개발 지원, 일반기업의 로봇사업 도입 및 전환에 대한 컨설팅 업무를 담당한다. <영화 그녀(Her)>에서 로봇은 진화하여 외로운 사람과 정서적 교류를 나누고 빈자리를 채워주기까지 한다. 영화에서 뿐만 아니라 실제로 로봇이 우리사회에서 담당할 역할의 폭은 끝이 없을 것이다.

<출처: 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SB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