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빅데이터 기반 ‘교육혁신’…글로벌 대학과 경쟁한다
상태바
AI·빅데이터 기반 ‘교육혁신’…글로벌 대학과 경쟁한다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0.09.19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운대학교 수시모집

충남 홍성과 인천에 캠퍼스를 두고 있는 청운대학교는 다양한 교육혁신으로 최근 교육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전 세계 고등교육기관의 혁신교육사례를 평가해 순위를 매기는 'WURI랭킹(The World's Universities with Real Impact Ranking 2020)' 2개 부문에서 각각 28, 30위를 차지하면서 글로벌 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교육 혁신 우수성 인정

기존 고등교육기관 평가가 연구역량 등 정량평가에 중점을 뒀다면 WURI랭킹은 교육기관의 혁신사례를 정성평가해 순위를 매긴다는 점에서 고등교육기관의 혁신성을 가늠해볼 수 있는 지표다.

WURI 혁신대학 글로벌 랭킹은 300개 이상의 세계 유수 대학이 포함된 한자대학동맹(HLU), 유엔 산하의 연구 및 교육기관인 스위스 제네바 소재 UNITAR, 스위스 로카노 소재 프랭클린 대학 테일러 연구소, 한국의 국제경쟁력연구원 등 4개 기관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국제 혁신대학평가다.

기존 세계 대학 평가방식이 종합 랭킹 하나만을 발표하는 것과 달리 WURI 랭킹시스템은 종합순위와 부문별 핵심지표 순위를 동시에 발표, 대학평가의 신뢰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WURI 3대 핵심지표 중의 하나인 산업적용 교육혁신 부문에서는 청운대 이슈칼리지 프로젝트(박두경 교수)가 스탠포드대학교, 공과대학교(MIT), 캠브리지대학교, 옥스퍼드대학교 등에 이어 세계혁신대학 30위에, 올해 신규 지표인 학생교류 및 개방성 부문에서는 홍성의 원도심 활력 프로젝트(구은자 교수)가 국립싱가폴대학교, 서울대학교, 코펜하겐대학교, 보스톤대학교 등에 이어 세계혁신대학 28위를 차지했다.

 

국내 최초 AI운영학과 개설로 AI기반 기업 맞춤형 인재 배출

청운대는 앞으로 부문별 평가에서 상승뿐 아니라, 글로벌 Top100 진입을 목표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실사구시의 인재 양성을 위해 지속적 지원과 교육 혁신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발 빠른 대처로 청운대는 최근 교육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위와 관련해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AI(인공지능) 운영학과 개설이 교육부로부터 승인받아 2021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2022년 내포신도시첨단산업단지 14130부지에 국내 최초의 AI데이터센터가 완공되고 나면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취업문은 더 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AI 운영학과는 인공지능(AI) 융복합 기술에 대한 전문성과 실무역량을 갖춘 인공지능 운영 전문가 양상을 목표로 한다. 산학연계를 통한 실무와 기초 이론을 겸비한 교육을 통해 기업의 빅데이터 분석과 클라우드컴퓨팅, 디지털 헬스케어, 교육 등 다양한 정보기술·빅데이터 서비스산업에 활동이 가능한 미래의 AI 시스템 운영 전문가를 양성한다.

 

자율전공학부 개설로 스스로에게 맞는 전공탐색을 거쳐 전공 유연성을 갖춘 인재 양성

청운대는 여러 대외적 평가에서 경쟁력이 입증된 많은 전공이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적지 않은 신입생들은 개별 학과 및 구체적 전공 내용과 졸업 후 진로에 대해 확신 없이 입학하여 대학 생활에 어려움을 호소한다. 사전지식 미흡에 의한 학과 선택과 전공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고자 청운대는 2021년에 자율전공학부를 신설했다.

자율전공학부는 입학생이 자신에게 맞는 전공을 설계하고 최적의 공간을 찾아 학과를 선택하도록 돕는다. 이를 위해 인문학, 기초과학, 전공지식 등 다양하고 균형 있는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적성에 맞는 장래 계획을 제시하여 현실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

2021학년도 수시 주요 특징

홍성, 인천 양 캠퍼스에서 1,034명 선발

청운대는 2021학년도에 수시모집에서 1,034(85.7%)을 선발한다. 홍성캠퍼스는 공연영상예술대학, 호텔관광대학, 창의융합대학, 보건복지간호대학, 외국어대학, 사회서비스대학의 신입생을 인천캠퍼스는 공과대학과 경영대학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수시모집은 정원 내, 정원 외 각각 5개 전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원 내 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하는 일반 전형(773), 국가공인 기술자격증 소지자가 지원할 수 있는 진로 인재 전형(31), 충청, 대전, 세종 소재의 고교에서 3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지원하는 지역 인재 전형(39), 우리 대학의 학생부 종합 전형인 청운리더스 전형(122), 30세 이상만 지원이 가능한 평생학습자 전형(69)으로 구성되어 학생을 선발한다. 실기고사는 연극예술학과, 뮤지컬학과, 실용음악과가 진행을 하며, 면접고사는 공연기획경영학과, 항공서비스경영학과 그리고 청운리더스의 전 학과가 진행을 하고 있다.

정원 외 전형은 농어촌학생 전형(48), 특성화고교 졸업자 전형(18), 장애인 등록을 필한자 만 지원이 가능한 특수교육 대상자 전형(4), 서해 5(12), 평생학습자 전형과 동일하지만 특성화고 졸업 이후 3년 이상의 재직기간이 있는 자가 지원이 가능한 재직자 특별전형(60)으로 이뤄져 있다.

학생생활기록부 반영은 과목별 단위수는 반영하지 않으며, 각 학기별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의 각 교과 중 상위 3개 과목(5학기 15개 과목)을 선정하여 우리 대학 교과성적 백분율 산출 공식을 적용한다. 또한 일반 전형의 홍성캠퍼스 간호학과와 인천캠퍼스 전 학과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사회, 과학 중 1과목 반영) 3개 영역 등급 합이 13등급 이내)이 적용된다.

 

------------------------------------------------------------

(인터뷰) 입학처장최 문 용

AI운영학과와 자율전공학부 새롭게 신설

내년 입시와 관련하여 청운대에 새로운 학과가 개설된다고 하는데, 새로운 학과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청운대는 2021학년도에 AI운영학과와 자율전공학부를 새롭게 신설합니다. 우선 AI. 즉 인공지능은 다포스포럼에서 현재 직업의 61%AI로 대체될 것이라고 발표하였으며, 4차 산업 시대를 맞이하는 현재 시대에서 꾸준히 중요시되고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운대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현장에 대응하기 위해 AI운영학과를 개설하였습니다. 청운대 AI운영학과는 AI 융복합 기술에 대한 전문성과 실무역량을 갖춘 인공지능 운영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AI 운영 및 활용 등에 대한 전반적인 학문을 배우는 미래지향적인 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율전공학부 역시 미래지향적인 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운대 입학 후 1학년 때 청운대의 다양한 전공을 접해보는 전공탐색과정을 거친 뒤 2학년이 되면 자신의 미래라고 할 수 있는 전공을 선택하는 학생 미래 맞춤형 학과로서 학생들 본인의 꿈과 재능을 제대로 확인함과 동시에 미래에 대한 확실한 준비를 제공하는 학과입니다.

 

올해 청운대는 세계 혁신대학 WURI랭킹’ 2개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2개 부문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청운대는 홍성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골목대장프로젝트를 바탕으로 학생교류 부문에서 세계 28위에 선정되었고, 민관학 교육 플랫폼인이슈칼리지를 통하여 산업적용 부문 세계 30위에 선정되었습니다.

세계의 유명한 대학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청운대가 작지만 강한 대학임을 증명하였으며, 지역사회와 함께 상생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 실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청운대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역량들을 조화시킨 결과라고 볼 수 있으며, 정규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강화시키는 또 다른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 아주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고등학생들도 대학을 선택할 때 취업과 관련한 강점이 있는 대학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청운대의 취업 강점은 무엇이 있습니까?

청운대는 올해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주관하는 2020년 취업연계 중점대학에 선정되어 223600만원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청운대는 2016년부터 5년 연속으로 취업연계 중점사업에 선정되었으며, 전국 400개 대학 중 최대 규모의 예산을 지원받는 대학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최대 규모의 예산 지원은 청운대가 취업연계 중점대학 사업에서 가장 우수한 모델로 평가를 받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청운대는 학생들에게 근로 장학금을 지원하면서 지역과 수도권 기업 연계 산학프로젝트수업 기반 취업연계 모델을 주도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발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취업연계 중점대학 사업을 바탕으로 청운대의 학생들은 근로 경험과 함께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았으며, 이러한 역량들을 바탕으로 청운대의 학생들은 지역 및 수도권의 우수 기업에 취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청운대의 수시 입시 특징을 말씀해주세요

청운대는 올해 홍성캠퍼스와 인천캠퍼스 합쳐 수시모집에서 1,034명 정시모집에서 172명을 선발합니다. 특히 수시모집의 경우 많은 인원을 선발하고 있으며, 다양한 전형으로 지원을 할 수 있고, 전략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많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청운대는 수시 6회 지원 제외인 대학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청운대를 지원한 뒤 6개의 4년제 대학교를 지원하게 되면 총 7번의 수시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모든 학과는 교차지원이 가능합니다.

정원 내 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하는 일반 전형(773), 국가공인 기술자격증 소지자가 지원할 수 있는 진로 인재 전형(31), 충청, 대전, 세종 소재의 고교에서 3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지원하는 지역 인재 전형(39), 우리 대학의 학생부 종합 전형인 청운리더스 전형(122), 30세 이상만 지원이 가능한 평생학습자 전형(69)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기고사는 연극예술학과, 뮤지컬학과, 실용음악과가 진행을 하며, 면접고사는 공연기획경영학과, 항공서비스경영학과 그리고 청운리더스의 전 학과가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면접고사의 경우에는 수험생의 기본 소양 및 인성과 가치관이 청운대의 인재상에 얼마나 부합되는지와 전공에 대한 준비도와 잠재력이 청운대학교의 교육커리큘럼과 수험생의 잠재력과 얼마나 일치하는 지를 평가합니다. 면접의 경우 교과 중심이 아닌 비교과 위주의 면접이 진행되기 때문에 자신의 가치관이나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중심으로 준비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기고사는 학교에서 제시하는 것도 있지만 수험생들이 자유곡, 자유 안무 등 준비한 것으로도 평가를 진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험생 분들이 평소에 준비하면서 가장 자신 있던 것을 중심으로 실기에 임하시면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원 외 전형은 농어촌학생 전형(48), 특성화고교 졸업자 전형(18), 장애인 등록을 필한자 만 지원이 가능한 특수교육 대상자 전형(4), 서해 5(12), 평생학습자 전형과 동일하지만 특성화고 졸업 이후 3년 이상의 재직기간이 있는 자가 지원이 가능한 재직자 특별전형(60)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이 어떠한 전형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입시 전략을 세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학생생활기록부 반영은 과목별 단위수는 반영하지 않으며, 각 학기별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의 각 교과 중 상위 3개 과목(5학기 15개 과목)을 선정하여 우리 대학 교과성적 백분율 산출 공식을 적용한다. 또한 일반 전형의 홍성캠퍼스 간호학과와 인천캠퍼스 전 학과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사회, 과학 중 1과목 반영) 3개 영역 등급 합이 13등급 이내)이 적용됩니다.

 

청운대의 장점은 무엇을 들 수 있습니까?

청운대는 유연한 학사제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청운대의 학생들은 홍성캠퍼스에서 인천캠퍼스로, 혹은 인천캠퍼스에서 홍성캠퍼스로 자유롭게 교양과목, 일반선택과목을 신청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33학점~42학점) 핵심교양, 기초교양 그리고 균형교양 등 필수 이수과목과 선택과목을 학생 본인이 수강하고 싶은 캠퍼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생활권역에 맞게 유연한 캠퍼스 생활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유연한 학사제도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업능률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운대는 21세기 글로벌시대의 필수라고 할 수 있는 영어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영어 역량 강화를 돕고 있습니다. Overseas Language Study Program, CELS 신입생 영어집중과정 프로그램과 청운토익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토익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최단기간에 최대의 토익점수 상승효과를 기대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토익 실력을 향상시켜 영어 스펙 향상을 돕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청운대의 글로벌커뮤니케이션학과인 영미문화전공, 중화통상비즈니스전공, 베트남비즈니스전공은 청운대의 해외자매대학 유학을 통하여 복수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청운대에서 2년 혹은 3년을 수학하고, 이후 남은 학기를 해외자매대학에서 학점을 취득하여 졸업을 할 때 청운대의 전공과 해외자매대학의 전공 총 2개의 전공으로 졸업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학과들도 3+1 한 학기 학점교류제도 등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글로벌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청운대가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장학금이나 편의시설은 무엇이 있나요?

청운대는 아파트형 기숙사가 있습니다. 1,00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으며, 헬스장, 식당, 카페, 독서실 등의 학생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기숙사 자치회 및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하고 있으며 방과후에도 학생들의 역량 강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2인실 98만원, 4인실A 63만원, 4인실B 53만원으로 저렴한 기숙사비로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지역을 연결하는 통학버스가 있습니다. 서울을 비롯해 인천, 수원 등의 수도권 주요지역과 함께 천안, 당진, 아산 등의 충남의 여러 도시를 연결하는 통학버스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22년에 서해선 복선전철이 개통될 경우 서울에서 1시간 이내에 통학이 가능하기 때문에 청운대는 더 나은 접근성을 가진 대학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특별한 지역장학금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바로 홍성장학금인데, 홍성군 소재 고교에서 전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자에게 홍성캠퍼스 등록한 학생에 한하여 8학기 등록금의 50%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충남지역 고교 출신 합격자에게도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이러한 장학금 혜택을 받지 못했더라도 25개 이상의 재학생 장학금이 있어 학교생활을 열심히 한다면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