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대비 「인사」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대비 「인사」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0.12.24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이야기

직무소개

지원자들은 인사팀이 채용만 하는 줄 안다. 하지만 그것이 다가 아니다. 실제 인사업무는 인력의 적정 수준 유지 및 관리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한다. 세부 업무는 사원의 채용, 배치, 전환, 퇴직, 급여, 인사고과, 예산편성 등의 업무를 기획·관리한다. 인사담당자는 인사제도 전반에 관해 연구·분석하여 개선하는 업무를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필요역량

사교성만 어필한다고 되는 건 아니다. 진짜 필요한 역량을 보여야 한다. 예로 들면, 자료에 대한 분석력과 이를 바탕으로 제도화, 체계화할 수 있는 능력이다. 특히 가치 판단에 대한 기준이 확고해야 하고, 이에 따른 실행력과 추진력이 필요하다.

주의사항

정이 많아서 남의 어려움을 그냥 못 지나친다는 등의 연약함 같은 건 어필하지 않는다. 인사의 중요 업무 중 하나는 노동법과 관련되고 민감한 업무인 노무. 따라서 사람에게 정이 많다는 성격은 인사업무에서 장점이지만 분명히 단점도 따라온다.

 

인사직무 합격 자기소개서

 

조기퇴사율 낮추고 3년 장기근로자 만들어낸 아르바이트생 박장호

대학교 2학년, 2년간 일한 ○○카페에서 열정을 발휘해 아르바이트생을 직접 뽑으며 조기퇴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카페가 명동에 있어 다국적의 사람을 응대하면서 생기는 업무 강도가 아르바이트생의 조기퇴사를 초래했습니다. 일을 시작한 지 6개월이 지났을 무렵 점장이 아르바이트생 채용 권한을 주셨습니다. (164)

Comment

인사팀에서 하는 업무와 연관성이 있는 아르바이트 채용 경험을 적었다. 전공이 인사직무와 관련성이 없거나 실제 인턴 경험이 없더라도 지원 직무와 연관성 있는 경험을 찾아 어필하면 된다.

 

채용을 위해 구인 사이트에 채용공고를 게시하고 문의전화에 응대하며 다수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1:1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66)

Comment

인사팀의 주요 업무인 채용 업무를 어떻게 진행했는지 실질적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적었다.

 

장기근무에 초점을 두었고 그 다음 다양한 손님을 응대해야 하는 서비스직임을 고려해 지원자의 인상과 인사성, 말의 빠르기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78)

Comment

단순한 채용이 아닌 조기퇴사율이 높았던 카페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식으로 채용을 진행했고, 어떤 점에 중점을 두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했다.

 

이렇게 16개월간 5명의 아르바이트생을 뽑았고, 관리를 위해 인수인계를 언어가 아닌 커피 제조 레시피를 문서화하여 들고 다니며 외우도록 했습니다. 5명 모두 평균 6개월, 그 중 1명은 2년간 일을 함으로써 조기퇴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134)

Comment

인사팀에서 채용만큼 중요한 업무가 신입사원 교육인데, 직접 문서화하여 진행해 조기퇴사율의 문제를 해결했고 성과도 구체적으로 작성했다. 조기퇴사율로 고생하는 인사팀에게는 이 노력을 아는 신입사원이 온다면 두 팔을 벌려 환영이다.

 

입사 후 사람과 인사의 중요성을 항상 인식하며 조직의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인사관리자가 되겠습니다. (75)

Comment

인사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서 언급하면서 인사관리자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인사팀에 입사하면 어떤 업무를 하게 될까?

 

인사팀에서 하고 싶은 업무를 물어보며 대부분 면접을 보고 사람을 평가하는 업무라고 말한다. 인사팀에서는 기본적으로 직원채용, 훈련, 승진, 임금 결정, 임금 협상, 근로자의 접촉 및 자문 등의 업무를 기획, 지휘 및 조정한다. 하지만 신입사원 때는 채용공고를 작성해서 업로드하고 면접자에게 문자, 메일, 전화 등으로 연락하는 업무가 대부분이다. 면접 안내, 면접장 세팅 등 기초업무를 파악하고 최소 대리급 이상이 되어야 실제 면접관으로서 투입될 수 있다.

인사팀의 주요 업무 중 입·퇴사자 관리가 있는데, 면접에 최종합격이 되면 입사자들에게 개인정보와 관련된 파일을 받기 때문에 문서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입사를 하면 근로계약서를 작성하고 인사기록카드를 작성하는데 인사기록카드와 주민등록등본과 통장사본을 스캔해서 보안파일로 관리해야 한다. 근로계약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노동법과 근로기준법에 대한 기본상식이 있는 것이 좋다.

채용을 하기 전에 인사팀이 가장 고생하고 기피하는 업무가 있는데 바로 퇴사자 관리다. 갑작스럽게 퇴사자가 발행했을 경우는 최대한 우호적으로 응대하고 무례하게 행동해도 새로운 사람을 뽑아 인수인계를 명확하게 하기 전까진 참는 경우가 많다.

<제공: 취업의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