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대비 「영업」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대비 「영업」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1.01.29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무소개

영업은 기본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 및 판매하는 업무를 말한다. 그 분야로는 국내 영업, 해외 영업, 제품 영업, 서비스 영업, 기술 영업, B2C, B2B, B2U(대학 및 교육기관 대상 영업), B2G(공공기관 대상 영업) 등이 있다.

 

필요역량

무조건 찾아가서 사달라고 하는 것이 영업은 아니다. 영업은 분야에 따라 스타일이 달라진다. 다양한 성향의 고객을 상대해야 하므로 적극적이고 활달한 성격이 필요하다. 화술, 설득력, 협상 능력, 상황대처 능력 등이 요구되며 무엇보다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해외 영업은 직무수행을 위해서 영어를 비롯한 해외 현지의 언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어야 하며, 기술 영업은 영업대상 제품에 대한 기술적 지식이 필요하다. 취업 전 영업 활동 경험 또는 서비스 관련 경험이 있으면 취업이나 영업 업무 수행에 유리하다.

 

주의사항

영업, 영업관리, 영업지원을 혼동하지 말자. 그리고 국내 영업, 해외 영업도 많은 차이가 있다. 또한 제품 영업, 서비스 영업, 기술 영업 등에 따라 요구되는 사항들은 매우 다르다. 때문에 매번 활동성, 적극성에 대한 역량만을 표출한다고 해서 되지는 않는다. 예를 들어 제품, 서비스 영업의 경우에는 그러한 활동성과 도전정신 등이 필요하지만 기술 영업이나 B2B 영업의 경우에는 분석적인 역량과 전문성, 명확한 가치 판단 등의 역량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영업직무 합격 자기소개서

자전거 유통회사에서 3,000만 원의 신규 계약을 달성한 열정

2년 전 자전거 유통회사 영업직으로 일할 당시 강인한 열정으로 3,000만 원 상당의 신규 계약을 달성했습니다. (61)

Comment

실제 영업직으로 근무하면서 계약성립으로 달성했던 성과를 제시하며 두괄식으로 영업직으로의 역량을 강조했다.

신규 계약을 목표로 하던 매장 사장님으로부터 4번의 영업 방문에도 제품 소개를 거절당했지만 그때마다 새로운 영업전략을 세웠습니다. (73)

Comment

영업을 하면서 거절당한 경험도 있는 점과 이에 굴하지 않고 새로운 영업전략을 세워 도전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직무역량을 어필하고 있다. 영업은 기본적으로 거절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거절에 대해서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을 선호하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도전하려는 도전정신을 중시한다.

매일 오후 7시 퇴근길에 방문해 매장 밖에 진열된 자전거와 제품박스를 나르며 매장 마감정리를 도와드렸고, 주말에도 방문해 4시간씩 자전거 조립과 정비를 하며 매장 업무를 도왔습니다. 이렇게 매일 한달 간 방문하고 매장의 일을 돕다 보니 매장직원들과 ’, ‘동생이라고 부를 만큼 친해졌고 사장님께서도 취급하고 있던 제품에 관심을 보이며 3,000만 원의 계약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213)

Comment

영업에 가장 중요한 역량인 친화력을 어필하고 있다. 단순히 판매가 아닌 사람의 마음을 얻어내는 것이 영업이기 때문에 친화력은 기본바탕으로 있어야 한다.

이 경험을 통해 끊임없는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고 어떠한 어려운 일도 극복할 수 있는 자세를 배웠습니다. 입사 시 ○○컴퍼니()에서도 강한 도전정신과 열정으로 주어진 목표를 반드시 완수하는 영업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111)

Comment

경험을 바탕으로 지원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다시 강조했다. 어려운 일도 극복할 수 있는 자세는 영업인에게 있어 꼭 필요한 자세로 입사 시 어필하면 영업 직무에서는 환영받을 수 있다. 실제 영업 경험이 아니더라도 도전정신과 열정을 어필할 수 있는 경험, 실패를 극복했던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하면 좋다.

 

영업팀에 입사하면 어떤 업무를 하게 될까?

영업이란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품을 거래를 통해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일반 영업, 서비스 영업, 기술 영업, 광고 영업 등이 있다. 단지 물품이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일에 그치는 것이 아닌, 신규 고객 발굴전략 수립, 고객 관리, 매출 보고 등의 업무를 한다.

영업은 기존 고객을 비롯하여 잠재적인 구매 고객을 파악하여 판매를 위한 제품 설명 및 추천, 계약 조건의 협의 및 계약서의 작성, 배달계획의 수립, 사후처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자사 및 타사의 제품 정보, 경쟁업체, 시장 상황 등에 관한 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영업활동에 반영한다. 상품의 특장점은 물론 거래처와의 마케팅과 광고, 유통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흐름을 이해해야 영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회사에 대해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제공: 취업의신 박장호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