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시사용어(2)
상태바
최신 시사용어(2)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1.03.12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제스트 일반상식

애그테크(agtech)

- 농업(Agricultur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첨단기술을 이용하여 농산물을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 빅데이터, AI, IoT, 로봇 등을 이용하여 온도, 습도, 일조량, 풍향 등 농작물 재배의 최적화된 환경을 유지하고, 정확한 수확 시기를 예측하는 등 농산물의 파종부터 수확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한다.

 

플라스티크러스트(plasticrust)

- 플라스틱(plastic)과 딱지(crust)의 합성어로, 플라스틱이 갯바위 등에 이끼나 껌처럼 들러붙어 이는 플라스틱 오염을 말한다.

- 플라스티크러스트는 햇볕으로 인해 기화되거나 풍화작용으로 인해 미세플라스틱으로 변화되어 해양 생물들에게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플라이트 셰임(flight shame)

- 비행기(flight)와 부끄러움(shame)의 합성어로,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비행기를 타는 것을 부끄러워하라는 뜻이다.

- 날이 갈수록 기후 변화의 심각성이 커지면서 이동수단 중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비행기 대신 다른 이동수단을 이용하자는 플라이트 셰임 운동이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AZA 인증

- AZA(Association of Woos & Aquariums, 미국 동물원 수족관 협회)가 지정하는 동물원 국제인증제도이다.

- 동물 복지, 멸종 위기종의 보전, 생태교육, 안전훈련 등 동물원 운영체계 전반에 대한 기준을 통과해야 AZA 인증을 받을 수 있으며, 5년의 유효기간을 갖는다.

- 우리나라는 2019년 9월 서울대공원과 에버랜드가 AZA 인증을 획득하였다.

 

팔마비율(palma ratio)

- 소득 상위 10% 인구의 소득점유율을 하위 40% 인구의 소득점유율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 소득 불평등을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로, 비율이 높을수록 소득양극화가 심해졌음을 나타낸다.

 

데이터댐(data dam)

- 고용 창출을 위해 인공지능(AI) 개발에 필수적인 데이터를 대규모로 구축 및 개방하는 정책을 의미한다.

- 미국이 1930년대 대공황 시기에 후버 댐(hoover dam)을 건설하여 고용 창출을 통해 위기를 탈출한 뉴딜 정책에 빗댄 용어로, 한국판 뉴딜이라고도 불린다.

- 데이터댐은 디지털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SOS* 디지털화 등 3대 영역을 중심을 추진된다.

*SOC(Social Overhead Capital, 사회간접자본): 철도, 도로, 항만, 전력, 통신처럼 생산 활동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으나 생산 활동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반시설

 

기본소득세(基本所得稅)

- 재산, 소득, 직업 유무 등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에게 매달 일정한 금액을 지급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 특수한 상황에 일시적으로 지급되는 긴급재난지원금과는 다르게 지속적으로 지급되는 것이 특징이다.

 

링겔만 효과(ringelmann effect)

- 어떤 그룹에서 구성원의 수가 증가할수록 한 사람당 그룹에 기여하는 공헌도가 줄어드는 현상을 가리킨다.

- 프랑스의 농공학자 막스 링겔만(Max Ringelmann)의 줄다리기 실험에 따르면, 한 사람이 줄을 당길 때의 힘이 100이라면, 둘이 당길 때 1인당 사용한 힘은 93, 세 명이 당길 때는 85로 점차 줄어들어 여덟 명이 당길 때는 1인당 49의 힘만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리콘칼라(silicon collar)

- 복잡한 수식을 순식간에 계산하는 컴퓨터 반도체의 핵심 물질인 실리콘처럼 창의적인 사고와 뛰어난 컴퓨터 기술을 갖춘 21세기형 고급화된 두뇌 노동자를 말한다.

 

안전속도5030

- 도심 지역의 차량 속도를 일반도로는 시속 50km, 주택가 등의 이면도로는 시속 30km 이하로 제한하는 정책이다.

- 교통사고의 감소 및 보행자의 안전수준 개선을 위해 20214월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임대차 3(賃貸借 3)

- 전월세신고제, 전월세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제 등이 핵심인 주택임대차보호법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의 개정안을 의미한다.

- 전월세신고제: 임대차 계약 시 30일 이내에 주택 소재지 관청에 계약 정보를 신고해야 한다.

-전월세상한제: 임대차 계약 갱신 시 직전 임대료의 5% 이상을 인상할 수 없다.

-계약갱신청구권제: 세입자가 1회에 한하여 임대차 계약 연장을 요구할 수 있다.

 

풀필먼트(fulfillment)

- 물류업체가 판매업체의 위탁을 받아 상품의 주문, 배송, 포장, 보관, 교환, 환불 등의 모든 업무를 대행해주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 2006년 아마존이 FBA(Fulfillment By Amazon)라는 이름으로 처음 풀필먼트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현재 Fedex, DHL, UPS 등의 해외 기업과 쿠팡, CJ대한통운 등의 국내 기업들이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토크라시(vetocracy)

- ‘거절을 의미하는 비토(veto)정치 이론을 의미하는 접미어 크라시(cracy)의 합성어로, 상대 정파의 정책이나 입법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거부하는 정치 체제를 의미한다.

- 2013년 미국 스탠퍼드 대학의 후쿠야마 교수가 오바마케어’*를 두고 민주당과 공화당이 극단적으로 대립하는 것을 비판하기 위해 작성한 기고문에서 처음 등장하였다.

* 오바마케어(obamacare):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이 주도한 의료보험 개혁안

 

보어아웃(bore-out) / 번아웃(burn-out)

- 직장인들이 직장에서 지루하고 단조로운 업무로 인해 무기력감, 의욕 저하 등을 겪는 현상을 보어아웃(bore-out)이라고 한다.

- 이와 반대로 과도한 업무로 인해 무기력감을 등을 겪는 현상을 번아웃(burn-out)이라고 한다.

 

프리사이클링(precycling)

- ‘이전을 의미하는 프리(pre)’재활용을 의미하는 리사이클(recycle)’의 합성어로, 상품 구매 전부터 상품으로 발생하는 폐기물의 양을 고려하는 등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를 의미한다.

- 불필요한 포장이 있는 상품을 지양하고, 비닐봉지 대신 장바구니를, 일회용 컵 대신 텀블러를 사용하는 것 등이 프리사이클링에 해당된다.

<제공: 일반상식 단기완성(길벗알앤디 일반상식연구팀 지음) 중에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