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까지 보장하는 유망 자격증을 준비하자!
상태바
취업까지 보장하는 유망 자격증을 준비하자!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1.03.25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직업 & 자격증_유망자격증

일반 구직자들에게 필요한 자격이 회사에서 활용할 수 있는 업무 관련 자격과 외국어 관련 자격이라면, 국가/민간자격증 자체를 준비하는 것만으로도 전문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자격증들도 많다. 사회적 흐름에 맞춰 2021, 유망직업을 우리에게 안겨줄 자격증을 알아본다.

 

동물간호복지사

우리나라 반려동물 인구 15백만 시대가 열렸다. 이로 인해 반려동물 관련 산업은 정말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코로나19의 영향도 덜 받는 사업으로 보여진다. 동물간호복지사는 원래 수의사 보조원 또는 수의테크니션으로 불렸던 직업으로 국가자격증으로 변경되면서 동물간호복지사라는 자격으로 이름이 변경되었고, 차차 동물병원 근무자들에게 자격증 취득이 의무화될 예정이다.

올해 처음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관하는 국가자격증으로 시험이 진행된 동물간호복지사는 고졸 학력은 경력 3년이 필요하며, 전문학사는 경력 1, 관련학과는 바로 응시가 가능하다. 대부분의 자격증이 초반에 진입이 쉬운 장점이 있으니 생각이 있다면 초반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반려동물 관련 다른 자격증들도 국가자격증으로 변경될 가능성이 높으니 눈여겨 봐두자.

 

하브루타 지도사
이미 공부 좀 시킨다하는 지역의 부모들 사이에서 유대인의 자녀 교육 방식인 하브루타 교육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국가공인자격증은 아니고, 하브루타 전문가가 되려면 일정한 교육과정을 수료해야 한다. 교육과정에서 토론 수업과 과제를 수행하기 때문에 자녀 양육에 도움을 얻고자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도 있다.
우리나라 또한 이전보다 토론과 질문식 수업에 관심이 많아졌고, 유대인의 하브루타 교육 방식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므로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방과후 강사, 문화센터 강사, 자유학년제 강사 등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상담 및 코칭도 가능하다. 개인 코칭, 컨설팅, 부모교육 등 자신만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사설 기관을 운영할 수도 있는 것도 장점이다.
평생교육원, 사회교육원, 전문 교육센터 등에서 관련 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발급받으면 된다. 교육기관을 선택할 때는 취업과 연계되는지 확인해야 후에 취업이 쉽다.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현재 우리나라의 교통사고는 하루 평균 796건으로 이로 인한 사망자는 평균 28명 꼴로 발생하므로 교통사고로 인한 인명과 재산 피해는 매우 심각한 현실에 직면해 있는데,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사고당사자들을 더욱 힘들게 하는 것은 다름 아닌 사고 책임소재의 다툼을 규명하는 절차와 비용이 매우 과다하다는 점이다.

도로교통사고 감정사 자격은 교통사고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조사, 분석 및 감정할 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교통사고 관련 당사자들의 주장이 상반되어 이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와 분석을 통해 공정한 사고조사 업무를 수행하는 공인자격을 말한다.
이러한 공인자격을 갖춘 도로교통사고 감정사는 주로 교통사고에 대한 정부의 관계기관이나 사고당사자 또는 제3자의 의뢰를 받아 조사 및 분석, 사고 상황에 대한 재현 등을 통하여 교통사고의 원인 및 책임 소재를 규명하고, 교통사고 관련자 간의 법률적 분쟁의 해결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의 일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2010년부터 경찰 및 도로교통공단 직원 신규채용 시 경찰공무원 4, 공단은 5점의 가산점이 부여되므로 경찰 또는 도로교통공단 취업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자격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미국,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가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법적 제도가 정착되어 교통사고 전문가로서 사회적 명예를 누림과 동시에 고소득 전문직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도로교통사고 감정사는 개별사건에 대한 사고 가해 운전자를 밝혀내어 처벌하거나 민간적인 규명과 연구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직업으로,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뚜렷한 자리매김이 정착된 상황이다.


감정코칭전문가
관계에서 오는 갈등과 스트레스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 인간관계를 축소하고 SNS로 맺는 관계에 더 몰입하는 요즘, 감정코칭 전문가의 역할이 주목받는 시대가 되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상담하는 감정코치전문가 2급은 관련 분야의 학위 없이 취득 가능하다.
또 관련 분야 학위를 받고 경력을 쌓으면 병리적인 증상을 코칭하는 1급 자격증을 취득할 자격이 된다. 감정코칭전문가 과정과 함께 강사 과정까지 이수하면 감정코칭 과목을 강의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평생교육원, 사회교육원, 전문 교육센터 등에서 관련 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발급받으면 된다. 자격증 취득 교육기관에서 수료자들을 대상으로 취업을 알선해주니 꼭 확인할 것.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맞춤형 화장품 판매업을 하려면 식약처 관할 지방청에 신고를 해야 하며 판매장마다 혼합·소분 등을 담당하는 국가자격시험을 통과한 조제관리사를 의무로 배치해야 한다. 최근 천연 비누공방, 피부관리실 등의 맞춤형 화장품업이 뜨고 있는 가운데 국가전문 자격증인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시험을 응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시험은 화장품법 제34항에 따라 맞춤형 화장품의 혼합, 소분 업무에 종사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양성하고자 만든 시험으로, 개인의 피부상태에 따른 개인별 진단결과를 보고 원료를 추가하거나 혼합하는 업무에 종사하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하는 국가전문자격시험이다.
2022년까지 정부에서 k-뷰티 화장품산업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맞춤형 화장품 시대를 본격화시킬 예정이라고 발표하여 식약청에서 맞춤형 화장품 도입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의 국내 화장품 산업이 혁신성장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응시자격은 따로 없으며 합격자 기준은 전과목 총점 1000점의 60% 이상을 득점하고 각 과목의 만점 40% 이상을 득점해야 한다.


생애설계사
정년이라는 말의 의미가 사라진 요즘, 생애주기별로 일을 찾고 자산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상담해주는 게 생애설계사의 역할이다. 단순히 은퇴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전 연령층을 상대로 일하는 분야다.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에는 지방자치단체나 기타 관공서, 기업, 복지기관 등에서 전문 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특히 노인종합복지관, 평생교육원 등에서 생애설계사가 교육하고 강의하는 일이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아직은 생애설계사에 대한 인지도가 낮지만 고령화 사회에서는 더욱 유망직업으로 꼽힐 뿐 아니라 교육훈련과 취업 및 창업까지 원스톱으로 연계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인 만큼 앞으로 수요가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민간단체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으로 관련 교육기관에서 일정 교육시간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에니어그램 전문강사

에니어그램이란 사람을 9가지 성격으로 분류하는 성격유형 지표이자 인간이해의 틀이라 할 수 있다. 학교나 상담기관에서의 상담업무, 영업 관리자나 교육담당자들의 강의설계를 도와주는 역할도 가능하다. 에니어그램전문강사 자격증 보유 시, 기업체의 조직 간 이해와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학교에서 선생님과 학생 간의 관계, 진로지도 문제, 가정에서 배우자, 자녀와의 소통 문제 등에서 적용이 가능하다.

 

코딩지도사

언플러그드 활동, 스크래치 및 엔트리와 같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코딩 기초 학습과정 및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와 응용력을 가질 수 있게 지도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이를 기반으로 교육 커리큘럼을 이해하여 방과 후 학교, 돌봄교실, 문화센터, 평생교육원 등에서 SW 전문강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코딩 교육 의무화로 코딩 지도사에 대한 필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코딩 교육은 기술을 익히고 외우는 것만이 아니라 생각을 하면서 답을 찾아가는 것으로, 배우는 과정 속에서 사고력과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흥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짜여 있어 어린이들의 수요가 높다. 그래서 초고등학교, 지역아동센터 교사, 문화센터, 평생교육원 교사, 프리랜서 강사로 활동을 원하는 사람, 초등학교 및 교육 관련 학원 교사, 방과 후 교사, 일반인, 학부모, 학생 등 코딩 지도에 관심 있는 사람 등이 준비하면 좋다.

 

빅데이터 분석기사

IT 시대로 바뀌면서 생긴 직업이라 아직 대중적인 직업은 아니지만 누구나 유망할 것으로 기대하는 분야가 빅테이터 분야다. 빅데이터 분석기사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 수집해서 시각화를 수행하는 직업이다. 이 자격증은 전 세계적으로 미래성장 동력이라고 인식돼, 각국 정부의 주요 전략 분야로 부상하고 있다.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고 결과를 예측하기 위해 목적에 따라 분석기술과 방법론을 기반으로 정형/비정형 대용량 데이터를 구축, 탐색, 분석하고 시각화를 수행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조경산업기사

조경산업기사는 식물·토목··조형물을 이용하여 생활공간을 꾸미고 자연을 보호하고자 도입 시행된 국가공인자격증이다. 급속한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환경의 파괴로 인하여 환경 복원, 주거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 등 그 중요성이 급부각됨으로써 전문인력으로 하여금 생활공간을 아름답게 꾸미고 자연환경 보호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최근 아파트 등 대단위 공동주택에 대한 조경공사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음에 따라, 조경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면서 주거 및 여가 환경에 대한 조경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고부가치의 창출이 지속되면서 전망이 매우 밝은 자격증이다.

조경은 건축, 토목과는 차별화된 영역으로 소득증대와 여가활동에 대한 수요가 커지면서 리조트나 놀이공원 건설이 늘어나고, 생활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투자를 늘리며유락시설의 신축이나 재개발에 따른 조경공사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건축 경기의 회복에 따른 조경공사가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조경기술사의 고용도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장기적으로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생활환경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어 조경공사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