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을 빨리 시작할수록 복리 효과 누린다!
상태바
저축을 빨리 시작할수록 복리 효과 누린다!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1.04.12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대학생 재테크_모으기

대학생 중 티끌 모아 티끌이라며 저축하지 않고 다 써버리는 것이 낫다! 저축은 취업한 이후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다. 하지만 작은 돈부터 저축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더 말할 필요도 없을 만큼 중요하다. 실제로 카페라테 효과라는 것도 존재한다. 이는 식사 후 마시는 커피 값만 아껴도 한 달에 12만 원, 1년에 146만 원이 된다는 것. 티끌을 모으면 목돈을 만들 수 있다는 개념이다. 이러한 성공경험은 본인 스스로에게 자긍심을 불러일으키고 졸업 후 취업을 해서 본격적으로 돈을 벌게 되었을 때 저축 하는 습관을 빠르게 잡을 수 있다.

 

돈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기 전에, 먼저 목표하는 금액과 그 돈을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 먼저 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가계부 작성을 통해 어디에 돈을 쓰는지, 쓸데없는 비용은 없는지 파악하며 계획적인 소비습관을 정립해 나가야 한다. 또한 통장을 수입통장, 생활비통장, 재테크통장, 비상금통장으로 쪼개어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고정지출의 경우 수입통장에서 자동이체가 될 수 있도록 설정해 두고, 남은 돈을 생활비통장, 재테크통장, 비상금통장에 각각 나누는 것이다. 이 때, 재테크통장의 경우에는 적금 등 입출금이 자유롭지 않은 금융상품을 추천한다.

 

대학생 우대 통장 추천!

국민은행 ‘KB마이핏통장

국민은행의 ‘KB마이핏통장의 경우 만 18~38세의 고객이 가입할 수 있다. 이 통장은 하나의 통장을 소비 목적에 따라 생활비, 비상금 등으로 분리가 가능하다. 특히 비상금의 경우 실적 조건을 충족하면 연 1.5%의 이자를 받으며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인출이 가능하다. 하지만 비상금을 사용할 때에는 본인만의 원칙을 세우고 명확하게 지키는 것이 좋다.

 

카카오페이 미니금고

통장쪼개기가 가능하며 매주 월요일에 연 0.6%의 수익금을 지급하고 미니금고 신규 개설자 중 추첨을 통해 500만 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한다. 또 매주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만큼 수익금을 더 지급해주는 등 다양한 이벤트가 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대부분 사용하는 카카오톡 어플을 통해 쉽게 접근이 가능하며 카카오페이와 연동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카카오페이 버킷리스트

저축을 할 때에는 이 돈을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 동기가 중요하다. 카카오페이에서는 카카오페이 버킷리스트를 통하여 월 단위가 아닌 단위로 적립을 한다. 월 단위가 아닌 주 단위로 저금을 하다 보니 목돈이 빨리 생긴다는 장점이 존재하지만 그만큼 자금에 대한 압박이 있을 수 있다.

 

대학생 우대 적금 추천!

청년 저축계좌

청년 저축계좌를 통해 달에 10만 원씩 총 3년을 납입하면 1,440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 차상위계층(기준중위소득 50%)과 만 15~39세의 근로 소득이 있을 경우 신청 가능하다.

 

MG ‘MG 뛰어라 정기적금

‘MG 뛰어라 정기적금은 새마을금고의 사회초년생의 자립기반 구축을 위해 만들어진 적금이다. 정기적립식 적금으로 만 19~50세 미만의 개인이 가입 가능하며 12개월, 최대 월 30만 원까지 1만 원 단위로 납입이 가능하다. 이 상품은 연 1.5% 우대이율을 적용하고 각 조건에 따라서 최대 2.0%의 우대이율을 제공한다. 또한 일정 조건 충족했을 경우 중도해지를 하더라도 기본이율을 적용받는 특별중도해지 제도가 존재해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했을 경우에도 해지에 큰 부담이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은행 스무살 우리정기적금

우리은행의 스무살 우리정기적금은 만 18~30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월 최대 20만 원씩 적립 가능하며 기간은 1, 2, 3년 중 선택할 수 있다. 가입 기간에 따라 기본 1.7%부터 최대 3%까지 이윤을 받을 수 있다. 현재 낮은 금리로 인해 은행예금을 잘 하지 않는데, 비교적 높은 금리의 상품이다.

 

NH ‘1934월복리적금

19~34세까지 가입 가능하며 기간은 6개월부터 24개월까지 가능하다. 적립 금액은 매회 1만 원 이상 50만 원 이내로 적립이 가능하다. 또한 농협계고 및 청년농부사관학교 졸업자의 경우에는 최고 3.5% 포인트까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카카오뱅크 ‘26주적금

카카오뱅크 26주적금은 26주 동안 점차 금액을 증식해 나가는, 흔히 풍차돌리기를 이용한 적금이다. 6개월 기간을 고정으로 첫 주에 1천 원/2천 원/3천 원/5천 원/1만 원 중 원하는 금액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저금을 처음 시작해서 큰 금액이 부담스러운 대학생들에게 추천한다. 만약 1주차에 1천 원을 저금한다면 2주차에는 2천 원, 3주차에는 3천 원 이런 식으로 금액을 증식해 나갈 수 있다. 6개월 후에는 지금까지 저축했던 금액과 그 이자까지 받을 수 있으며 생각보다 빨리 목돈을 모을 수 있다.

 

청년우대 청약통장

청년우대형 주택청약통장이 올해 1231일로 종료된다. 19~34세까지 가입 가능하며 연 소득 3천만 원 이하, 무주택세대주면 신청 가능하다. 청년우대 청약통장은 연 600만 원까지 최대 10년 간 우대금리 1.5%를 적용한다. 또한 가입기간 2년 이상일 경우 최대 10년에 대한 이자소득을 5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기 때문에 유리하다. 또한 무주택세대주에 대해서도 연 240만 원까지 40%의 소득공제를 제공한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