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도 치열한 정보 경쟁!
상태바
창업도 치열한 정보 경쟁!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1.04.26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2021 창업 트렌드와 전략_창업정보 플랫폼

창업에 대한 정보를 어디서 얻어야 할지 마각하고 다른 이들보다 뒤처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이들을 위해 창업 관련 기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공신력 있는 플랫폼부터 창업에 과정에서 구체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까지 두 페이지에 모았다. 정보가 많을수록 최적의 창업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 터. 창업자로서 사업을 일구는 데 필요한 정보들을 싹싹 담아보자!

 

K-Startup 창업지원포털

K-Startup은 한국의 예비창업자들이 창업지원 정책 정보를 쉽게 찾고 신청할 수 있도록 만든 정부 창업지원사업 통합 브랜드다. 창업진흥원과 중소벤처기업부가 손을 잡고 제작한 홈페이지로, 창업과 관련된 대부분의 정부 지원사업을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메인창에서 창업단계와 관심 분야를 선택하고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단계와 분야에 적합한 지원사업을 찾을 수 있다. R&D 지원부터 멘토링, 사업화 지원까지 다양한 정부 사업들이 한눈에 확인 가능하다.

 

창업진흥원

초기창업자와 예비창업자들을 위한 유용한 정보들을 주로 얻을 수 있다. 청소년비즈스쿨, 메이커문화 확산, 창업에듀 등의 창업교육부터 창조경제혁신센터, 메이커스페이스, 스타트업파크 등의 공간지원 사업, 멘토링·컨설팅과 사업화 정보 또한 제공돼 창업준비 혹은 자금조달을 위한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소상공인마당

소상공인을 위한 지원과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시책, 상권정보, 정책자금 등의 정보를 상세히 살펴볼 수 있다. 특히 지역별 창업 지원사업을 알아볼 수 있으며 원하는 주소와 상권, 상호 등을 선택하고 업종을 선택하면 상권분석 보고서도 확인할 수 있어 입지가 중요한 분야 창업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기업,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조금씩 다른 분야별 지원사업과 정책 정보가 제공된다. 중소기업 조사 통계 DB도 공개되어 있어 조금 더 구체적인 자료가 필요한 경우 중소벤처기업부 사이트를 활용하면 좋다.

 

위아오너

위아오너는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예비창업자들에게 창업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원스톱 서비스이다. 단계별 업종별 창업 견적을 무료로 내 볼 수 있으며, 창업에 필요한 물품들을 둘러보고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도 있다. 렌탈이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물품의 경우에도 위아오너에서 해결 가능하다. 세무, 노무, 보험 관련 도움도 받을 수 있어 익숙하지 않은 창업 관련 서류처리도 효율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다.

 

우리동네씨이오

창업준비 과정에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창업을 하고 싶은데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지 못했을 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창업비용과 형태, 아이템 유형에 따라 창업 아이템을 맞춤 검색하면서 차분히 창업을 구상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원할 경우에도 별도의 가맹 정보 검색이 가능하며 사업 운영에 필요한 학습용 콘텐츠도 제공되어 준비 전 단계에서 활용하기 매우 유용한 어플리케이션이다.

 

Y-Bridge

Y-Bridge는 창업지원 정보나 기업 투자정보, 교육 및 세미나 등의 기본적인 정보는 물론, 업무 목록 기능도 제공해 효율적으로 창업준비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어플이다. 각종 정부 지원사업 및 연구 과제, 경영 노하우 등 여러 방면의 정보를 취사선택하여 구독할 수 있고, 매일 아침 해야 할 업무를 푸시 알람을 통해 체크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직장과 창업준비를 병행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특히 유용하다.

 

잇다

전국 70개 기관 및 정부가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지원사업을 통합하여 보여준다. 스타트업 실전 교육 서비스와 팀 빌딩을 위한 팀원 모집 기능 또한 탑재되어 있다. 업계 최신 트렌드 정보와 업계 커뮤니티의 필요성을 느끼는 경우 적극 활용해 보자.

/ 이은지 기자 leeeunji_022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