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기업 성공에 필요한 5가지는?
상태바
창업기업 성공에 필요한 5가지는?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1.04.26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2021 창업 트렌드와 전략_창업성공 필수요소

비즈니스, 프로젝트, 스타트업기업 등이 성공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프로젝트를 이끄는 팀일까, 충분한 자금조달일까? 제품 출시 타이밍일까? 아니면 제품, 서비스나 프로젝트의 아이디어? 비즈니스 모델일까? 사실 여기에 관해 많은 연구들이 있었다. 그러나 의견은 각기 다르다.

 

빌 그로스의 5가지 창업 핵심 성공요인

엑스(X)프라이즈 프로젝트는 지구촌의 과제를 푸는 프로젝트로 매년 거의 100~200억 원을 상금으로 내놓는다. 피터 디아만디스 엑스(X)프라이즈 재단 회장은 최근 빌 그로스가 한 말에 가장 공감한다고 말한다. 빌 그로스는 이 세기의 가장 뛰어난 기업가 중 한명이다. 빌은 자신이 만든 아이디어랩의 125개 창업기업과 그의 주변에 창업한 125개 기업의 포트폴리오를 조사해 얻은 중요한 5가지 핵심 성공요인을 발표했다.

우선 그가 생각했던 성공의 순서를 보면 이렇다.

아이디어: 제품 아이디어는 얼마나 새로운가? 기존 제품보다 10배 이상 좋아졌는가? 아이디어에 고유한 진리가 있는가? 이미 주변에 비슷한 제품이 나와 있지 않은가? 누구와 경쟁해야 하지 않는가? 경쟁을 해야 한다면 창업을 하지 않는 것이 낫다.

팀 및 실행단: 창업 팀이 얼마나 효율적인가? 얼마나 효과적이며 얼마나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가?

비즈니스 모델: 수익을 만들 비즈니스 모델은 독특한가? 모델이 명확한가?

자금조달: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가 자금조달이 충분치 않아서다.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이 있어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금조달이 가능한가? 펀딩에 성공할 수 있는가?

타이밍: 제품 출시가 너무 빠르지 않은가? 너무 늦은 것은 아닌가? 출시에 문제점은 없는가?

빌 그로스가 뽑은 250개 회사들 중 각 카테고리에서 10개 기업을 뽑았고 이들 중 5개 회사는 수십억 달러의 기업으로 성공했다. 그런데 모두가 성공하리라고 믿었던 5개 회사는 충분한 자금조달, 훌륭한 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실패했다.

 

그렇다면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우리가 상상만 하는 중요한 요인을 조사해 어느 요인이 가장 성공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지를 보았다. 이 번조사에서 1번으로 중요했던 것이 바로 타이밍(TIMING)이었다. 타이밍은 제품 출시의 타이밍이 가장 중요했다고 답한 250개 기업 CEO42%로 가장 많았다. 2번인 창업팀의 능력은 32%, 아이디어의 참신성과 진실성은 28%, 비즈니스 모델은 24%, 자금조달은 14%로 답했다.

창업하는 사람들은 자금조달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왔는데, 벤처캐피탈사들을 크게 실망시킬만한 답이 나왔다. 창업의 핵심 성공요인으로 자금이 가장 중요하지는 않았다. 창업의 달인인 빌이 설명하는 이유는 이제 돈이 없어도 기업이 성공할 수 있는 길이 많이 생겼다는 것. 크라우드 펀딩으로 좋은 아이디어만으로도 자금조달이 가능해진 이 시대 성공의 절대적 이유가 자금이 될 수는 없다는 것이 그의 의견이다.

비즈니스 모델은 세번째였다. 창업은 좋은 아이디어, 그리고 그 제품이나 서비스의 유니크하면서 진실한 경우에는 비즈니스 모델 없이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중요하지 않은 요인이었다.

수익 모델이 전혀 없이 시작된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다. 잘 되면 자연스럽게 비즈니스 모델이 생긴다. 페이스북처럼 광고시장이나 정보서비스를 팔 수 있는 것이다. 최고의 회사 중 일부는 자신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품시장에 맞춰 아주 빠른 성장을 보여준 경우도 있었다.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을 시장수요에 추가해 내놓을 수 있다.

아이디어는 그 다음이였다. 우선 창업을 할 때 아이디어를 내놓는다. 그러나 마켓이 나의 아이디어를 계속 바꾸게 만든다. 아이디어 변신은 다반사다. 빌 그로스는 권투선수 마이크 타이슨을 인용 "얼굴에 펀치 한대를 얻어맞기 전에는 누구나 다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다"라고 했다. , 하나의 이상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가 현실에서 한대 얻어맞고는 급히 바꾼다는 것이다. 시장이 실제로 첫 번째 제품에 반응하는 것은 실제로 얼굴에 펀치를 맞는 것과 같은 놀라움을 준다. 그 이후에 더 좋은 계획을 생각해 내고 변화를 모색한다.

팀 및 실행력이 뒤를 이었다. 팀이 사실상 시장을 보고 자신들의 제품을 무엇에 적용하고 적응해야 하는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때 좋은 생각, 더 보완적인 팀이 있을 경우에 훨씬 더 시장에 적응하는 능력이 좋아지게 되고, 또 사업 성공에 가장 중요했던 타이밍이 여기서 결정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타이밍이다

때때로 우리는 아주 좋은 아이디어가 있을 수 있지만, 시장은 아직 이를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혹은 아직 준비는 덜 되었지만 타이밍은 바로 지금 이 사업을 시작할 때라고 알려준다. 그래서 모든 사업의 성공은 타이밍이다.

에어비앤비는 놀라운 비즈니스 모델이다. 모든 사람들이 에어비앤비가 엄청난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다. 그러나 에어비엔비와 똑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시작한 사람들이 실패한 경우가 있다.

그들은 모두 실패했지만, 에어비앤비가 엄청난 성공을 거둔 것은 바로 타이밍이다. 그때가 바로 전 세계가 경기침체로 휘청이고 있을 때이고, 사람들이 돈이 필요해 자신이 가지고 있던 여분의 주택이나 방을 세를 주고 싶어 했고, 또 돈 없는 사람들이 방이나 주택을 임대하고자 했었다.

비슷한 시기, 경기침체가 우버를 도왔다. 스페이스X가 설립된 후 바로 그때 콜롬비아 우주선 폭발사고가 일어나서 미국이 더 이상 신뢰할 수 있는 발사체가 없었고 미국인들의 자긍심이 땅에 떨어졌다. 우주선 발사에 선두주자가 되겠다는 이 스페이스X의 목표가 사람들의 마음을 당겼다.

창업에서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 , 시장이 내 제품 서비스를 수용할 시간이어야 한다. 결국 타이밍에는 2가지 옵션이 있다.

우선 자신의 비즈니스를 들여다보고 자신의 제품을 생산해서 판매한다는 상황에 대해 깊이 고려해야 한다. ‘과연 시장이 나의 제품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가에 대해 모든 역학관계를 통해 자세히 분석해 봐야 한다.

둘째, 자금의 연소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 돈을 내가 얼마나 쓰고 있는지 지출규모를 정확히 파악해 지금은 조금 낮은 제품을 내놓았지만 결국 지출을 줄여서 더 오래 생존해서 결국 내가 원하는 제품을 내놓을 수 있을 때까지 살아남아야 한다.

타이밍이 중요하고, 자금조달도 중요하고, 훌륭한 팀을 가져야 하지만, 그 외에도 우리는 크라우드 소싱, 크라우드 펀딩 등 기하급수적으로 새로 생기는 기술들이 나와서 우리의 성공사례를 바꿔 놓을 수 있다. 예를 들어 3D프린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센서 등 새로운 기술들이 속속 나와 창업기업들이 이런 기술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을 반드시 염두에 둬야 한다.

우리는 엄청난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다. 지구 역사상 가장 많은 변화가 오는 시기가 바로 지금이다. 유일한 상수는 변화이다. 미래가 변한다는 사실만 변하지 않는다.

<제공: 박영숙 UN미래포럼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