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에서 가치로, 새로운 미래의 혁신적 시그널과 생존전략
상태바
성과에서 가치로, 새로운 미래의 혁신적 시그널과 생존전략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1.04.29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 나온 책 / 「ESG 혁명이 온다」

ESG가 뜨고 있다. 23년 전부터 투자자 및 금융, 컨설팅 업계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다가 2021년 들어서부터는 신문, 잡지, 뉴스 등 각종 언론 매체에서 거의 하루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다.

ESG는 환경(Environmental)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앞 글자를 딴 용어로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투자 대상을 선정할 때 재무제표나 현금흐름과 같은 금전적 이익뿐만 아니라,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사회적으로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해 투자하겠다고 만든 기준이 바로 ESG이다.

과거 투자자들에게 최고의 기업은 방법이야 어떻든 많은 돈을 벌고 높은 투자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이었다. 그러나 세계 금융 위기를 초래한 리먼 쇼크 이후 기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다. 여기에 지구온난화 등의 기후 이슈와 인권보호 등의 사회적 이슈까지 대두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점차 강조됐다. 실적을 최우선으로 해왔던 기업 환경은 주주의 이익, 직원 복지에 대한 책임, 공공선에 대한 기여까지 고려해야 하는 상황으로 변화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이후 이러한 경향은 더욱 강해졌다. 글로벌 기업들이 ESG에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게 된 까닭이다.

<김재필 / 한스미디어 / 18,0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