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기반의 필기시험 정복하기!
상태바
NCS 기반의 필기시험 정복하기!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1.05.10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공공 취업_공기업 NCS

채용시장의 흐름이 스펙에서 능력중심, 직무중심으로 변화하면서 특히 공기업 채용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이 중요해졌다. NCS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가 체계화한 것으로, 일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체계화한 표준이라 할 수 있다. 공기업 및 공공기관에서는 이를 활용한 직업기초능력 필기시험을 채용 전형으로 도입해 진행하고 있다.

 

기존의 필기시험이 직무와 관련된 것보다는 일반상식, 인적성, 다양한 전공지식을 평가하는 항목으로 구성되었었다면 NCS기반의 필기시험은 직무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라 할 수 있다. 직무 상황이나 조건을 제시하고, 지원자들이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여 상황에 얼마나 대처할 수 있는가를 보는 것이다.

직무에 필요한 능력이라고 하면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등이 있으며,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지식기술태도 등이다. 이런 항목으로 시험을 진행하면 평가에서 얻어진 결과와 실제 직무 간의 연계성을 높일 수 있다.

 

직업기초능력 항목

-의사소통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이다.

-수리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사칙연산, 통계, 확률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는 능력이다.

-문제해결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하여 이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적절히 해결하는 능력이다.

-자기개발능력: 업무를 추진하는 데 있어 스스로를 관리하고 개발하는 능력이다.

-자원관리능력: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시간, 자본, 재료 및 시설, 인적자원 등의 자원 가운데 무엇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수집하여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계획대로 업무 수행에 이를 할당하는 능력이다.

-대인관계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접촉하게 되는 사람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원만하게 지내는 능력이다.

-정보능력: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 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하고, 조직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고, 이러한 제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기술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구, 장치 등을 포함하여 필요한 기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이해하고, 실제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능력이다.

-조직이해능력: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국제적인 추세를 포함하여 조직의 체제와 경영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이다.

-직업윤리: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이다.

 

NCS 큰 틀의 유형을 파악해야

NCS는 인사담당자가 채용공고를 작성하거나 입사지원서의 직무기술서를 작성할 때 참고할 수 있고 면접에도 NCS를 활용해 객관적인 평가도구로 활용이 가능하다. 능력중심사회 속에서 개인의 교육·경험·자격 등을 통해 능력을 인정받도록 하는 것이다.
NCS는 산업 분야별 필요한 영역에서 지식·기술·태도를 수준별(1~8수준)로 나누고 있어 자신이 가고 싶은 직무를 HR 전문가, IT 전문가 등으로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게 중요하다. 그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은 무엇이 있는지 NCS 정보를 찾아보고 이에 맞는 직무역량을 갖춰야 한다. 특히 그동안 자신이 쌓은 다양한 경험을 직무와 매칭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에서도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필기시험을 집중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최근 필기시험 유형은 다음의 3가지로 볼 수 있다.

모듈형(난위도 하)

산업인력공단에서 제시하는 모듈이론 중심으로 모듈에 대한 이해도가 있으면 풀 수 있다. 암기가 중요하며 빠른 속도로 풀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PSAT(난위도 상)

공직적격성평가 문제유형으로 암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는 논리적 사고방식과 문제해결력 중심이다. 문제를 알아도 틀리는 경우도 많다. 난이도가 높고 변별력이 심하기 때문에 공기업 채용에서 점차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피듈형(모듈응용형)

모듈이론을 바탕으로 하되 PSAT형처럼 논리적 사고가 결합되어 있는 문제 유형으로 최근 가장 많아지고 있는 유형이다.

 

비슷한 항목, 직무를 정했다면 가능한 많은 기관에 지원하자

공기업 채용에서는 서류에 너무 많은 공을 들이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대부분의 공기업이 서류 전형을 폐지했거나 반영하더라도 적합성 여부만 필터링하기 때문이다. 대부분 채용시즌에 몰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효율성을 위해서는 자신을 잘 적은 자기소개서를 기관마다 조금씩 변형해서 활용하면 가능한 한 많은 곳에 지원할 수 있다.

 

NCS는 능력시험이다

NCS는 학력·암기 시험이 아닌 능력 시험이기 때문에 최대한 편하게,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찾는 시험이다. 이런 목적을 알았다면 문제를 많이 풀면서 개념을 하나하나 다 외우기보다는 큰 맥락에서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NCS 시험은 훈련을 통해 점수를 올릴 수 있다.

 

모든 영역보단 메인 영역에 집중!

대부분의 공기업은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총 3가지 영역 위주로 출제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출제 빈도가 높은 영역은 자원관리능력과 정보능력 정도이다. 공기업만이 아니라 일반 기업의 인적성시험, 공무원 임용의 PSAT 역시 텍스트적, 수치적 정보 파악에 빠르고 확보된 정보를 가지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사람을 가려내는 것이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