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정보, 채용정보, 시험정보는 어디서?
상태바
취업정보, 채용정보, 시험정보는 어디서?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1.05.10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공공 취업_도움되는 사이트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수많은 학원들은 수업을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전환하였기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은 것이 요즘 현실이다. 따라서 공무원이나 공공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들 중 어디에서 정보를 얻어야 하는지 막막한 사람들도 더러 있을 것이다. 공무원·공공기관 취업준비를 할 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를 살펴보자.

 

공취모 / https://cafe.naver.com/dakchi/2378561

첫 번째로는 공기업 취업준비생 모임의 줄임말인 공취모이다. 온라인 네이버 카페이며 멤버 수는 87만 명 정도이다. 공취모 안에는 이번주 시험 이야기방’, ‘현직/이직 이야기방’, ‘공기업 채용뉴스피드’, ‘기업분석 무료배포등이 있어 공기업 취업에 필요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고, 현직자 또는 공기업 취업을 희망하는 다른 취업준비생들과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이 존재한다. 또한 카페에서 운영하는 오픈카톡도 존재해, 카카오톡을 통해서도 여러 가지 정보들을 받을 수 있다.

 

공취사 / https://m.cafe.naver.com/uccplus.cafe

다음으로는 공취사이다. 공취사 또한 공취모와 마찬가지로 81만 명의 회원들이 있으며, 취업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카페의 특성상 자기소개서를 첨삭받는 등 정보들을 교류할 수 있고 다른 취준생들과 정보 교류를 통하여 나의 위치가 어느 정도인지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공무원 초시생 가이드 게시판까지 존재하여 공무원 준비를 막 시작하는 초시생들도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공무원 공고, 공무원 뉴스 등의 게시판이 존재하여 공무원 준비에 필요한 다양한 이슈도 얻을 수 있다.

 

잡알리오 / job.alio.go.kr

잡알리오는 공공기관의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잡알리오는 모든 중앙공기업들의 채용정보가 올라온다.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클릭하면, 등록년월, 채용 분야, 근무지, 고용형태, 학력정보 등 자신에게 맞는 공기업만 따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공공기관의 채용정보를 더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공공기관 채용에 도전하려는 취준생이라면 잡알리오를 통해 공공기관의 채용정보를 확인하고 본인이 관심 있는 공공기관에 지원하면 된다.

 

나라일터 / www.gojobs.go.kr

나라일터는 인사혁신처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다. 나라일터도 잡알리오와 마찬가지로 공공기관들의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최신 채용정보에 대해 기관명, 공고명, 채용지역 등 필터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공공기관 채용정보만 따로 볼 수 있다.

 

알리오 / www.alio.go.kr

공공기관의 경영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알리오를 활용하면 된다. 알리오는 공공기관의 경영정보를 통합하여 공개하고, 공공기관의 총 임직원 정원과 그 중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의 총 임직원이 몇 명인지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신규 채용현황, 임원 평균연봉, 직원 평균보수, 복리후생비, 재무정보, 육아휴직 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기관의 단체협약 협약정보, 이사회 회의록, 내부 감사결과 등의 정보 또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가고 싶은 기관의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공공기관의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이라면 알리오에 접속하여 여러 가지 정보들을 확인하면 좋을 것이다.

 

클린아이 / www.cleaneye.go.kr

클린아이는 알리오와 마찬가지로 공공기관의 경영정보를 공개하지만, 지방공공기관의 경영정보를 공개한다는 점에서 알리오와 차이점이 있다. 따라서 지방공기업의 기관별 공시, 일자리 현황, 경영평가, 복리후생 들을 확인할 수 있다.

 

사이버 국가고시센터 / www.gosi.kr

공무원 시험을 준비한다면 사이버 국가고시센터사이트를 추천한다. 인사혁신처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공무원 시험에 대한 정보를 이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이버 국가고시센터는 시험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직렬별/급수별로 기출문제, 모의고사, 시험통계자료 등을 모두 찾아볼 수 있다. 이에 앞으로 개편될 시험에 대해서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문제 또한 풀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시험이 가까워지면 구체적인 공고를 통해서 일정과 장소 등을 참고할 수 있다. 따라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필수 사이트라 할 수 있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 / www.ncs.go.kr

마지막으로 ‘NCS국가직무능력표준사이트를 추천한다. 앞서 말했듯이, 공공기관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NCS라는 시험을 꼭 봐야 한다. 따라서 NCS는 공공기관 취업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 사이트는 NCS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아직 NCS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초보 취준생에게 NCS에 대해 설명해 주며 직렬별로 직무능력도 진단할 수 있다.

또한 본인이 희망하는 직렬을 NCS 및 학습모듈 검색란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본인이 관심있는 직렬을 찾은 후에 샘플 문제 또한 찾아볼 수 있다. 이 사이트는 비교적 정보를 많이 찾을 수 있는 사무직을 제외한 다른 직렬 정보를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에 사무직을 제외한 타 직렬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추천한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