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네트워크를 한번에!
상태바
자기계발과 네트워크를 한번에!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1.06.23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대학생 자기계발_대외활동

대학생이라면 대외활동이나 서포터즈 활동에 관심이 많다. 대외활동은 대학 캠퍼스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을 하며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학생활을 더욱 알차게 만들고,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으며, 취업실전에서도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대학생 로망 대외활동을 알아보자.

대학생 중 동아리 활동에 대해 로망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많다. 평소 본인이 관심을 가지던 분야와 관련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많은 경험을 할 수 있고, 또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친목도 다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다양한 대학의 학생들이 함께하는 연합동아리는 본인 소속의 대학에서 벗어나 여러 대학의 사람들을 만나며 평소 경험해보지 못했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고,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기에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애드파워(ADPOWER)

광고 동아리 애드파워(ADPOWER)’1989년에 창립된 최초의 대학생 연합 광고동아리이다. 애드파워는 광고와 관련한 역량들을 키울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한다. 예를 들어 프레젠테이션, 전시회 기획, 카피라이팅과 같은 실직적인 광고관련 역량을 키울 수 있다. 따라서 평소 광고·마케팅에 관심이 있고, 관련 역량을 키우고 싶었던 학생들에게 추천한다.

 

SOPT

SOPT‘Shout Our Passion Together’의 약자로, ‘열정을 함께 외치자라는 뜻이다. IT 벤처 창업 동아리로 국내 최대 규모이다. SOPT는 예비 IT인 육성을 목표로 하며, 체계적인 커리큘럼, 스터디, 팀프로젝트 등의 활동을 지원한다. 이에 동아리원들은 IT 역량 향상과 더불어 IT벤처기업을 창업하고 전문가를 육성하는 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동아리 특성상 같은 IT업계 사람들과의 네트워킹을 구축하고 친목까지 도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만약 IT 벤처 창업이 목표라면 SOPT를 추천한다.

 

사암

대학생이 되면 공부로 인해 바쁜 고등학생들보다 시간이 많아 독서를 더 많이 할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전공 서적 외에 다른 책을 읽는 것이 생각보다는 쉽지 않다. 따라서 독서를 하고 책에 대한 감상평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독서모임을 하고 싶다면 독서토론 동아리 사암을 추천한다.

사암은 인문사회과학 독서토론 동아리로, 50년이 넘는 전통을 자랑한다. 사암(思岩)생각하는 돌들의 모임이라는 뜻으로, 역사, 철학, 경제,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이에 대해 느낀 점들을 동아리원들과 함께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말하며 토론한다. 독서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라면 독서토론 동아리에 가입하는 것도 좋겠다.

 

피티피플(PT PEOPLE)

발표에 자신 없는 학생들을 위한 동아리 ‘PT PEOPLE’이다. 피티피플은 발표(스피치) 동아리이며 국내 최초의 연합 발표 동아리이다. PT PEOPLE이라는 의미와 같이 발표를 뜻하는 Presentation과 사람이라는 뜻의 People의 합성어로 발표와 사람이 함께하는 동아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피티피플은 1년간 리그제도라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리그는 매주 토요일 진행되는 기수활동을 의미하며, 입문단계인 1부리그에서 총 9번의 스피치 발표, 2부에서는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5번 발표 등으로 점차 발표를 심화해 가는 등 체계적인 커리큘럼 시스템을 제공한다. 동아리원들은 이를 통해 발표와 스피치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평소에 발표를 많이 해야 하지만 발표에 자신이 없다면 발표동아리 피티피플을 추천한다.

 

현업담당자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

대학생이라면 기업 서포터즈 활동에도 관심이 많다. 대기업 서포터즈를 진행한다면, 제대로 된 커리큘럼에 따라 훈련받을 수 있으며 추후 다른 활동을 지원함에 있어서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대기업 현직자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다른 서포터즈에 비해 혜택이 큰 편이다. 이에 대기업 서포터즈는 인기가 많아 경쟁이 치열하다.

 

YOUNG SAMSUNG

영삼성은 삼성이 청년들의 올바른 직업관 형성과 삼성을 알리는 것을 목표로 만든 대외활동이다. 광고회사 중 가장 유명한 제일기획에서 운영 실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활동 중에는 삼성전자 홍보팀과 제일기획의 직원들을 만날 수 있다. 때문에 직무 관련 훈련을 받기에 최적의 대외활동이라 볼 수 있다.

영삼성은 열정기자단·서포터즈·글로벌리포터 3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열정기자단과 서포터즈는 국내에서 거주하는 대학생이어야 하며, 글로벌리포터는 활동기간의 80% 이상을 해외에서 거주하는 교환학생 또는 유학생이어야 한다. 열정기자단은 한 달에 삼성그룹과 계열사 소식, 대학가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기사 2개를 써야 한다.

, 서포터즈는 4~6명이 한 팀이 되어 삼성에 관련한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6개월간 총 3번의 팀미션을 수행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지난 2016년에는 삼성 웹 드라마 기획을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리포터는 이름 그대로 삼성의 해외법인 행사와 해외 캠퍼스 소식과 관련한 기사를 작성해야 하며 한달에 2개를 작성한다.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

SK SUNNY의 경우 자원봉사를 하며 서포터즈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원봉사이기 때문에 전국에서 다 신청 가능하며, 규모가 크고 분야도 다양해서 본인이 원하는 곳에 맞춰 지원할 수 있다. 또한, 단순히 육체적인 노동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봉사의 기획부터 프로젝트의 구성, 실행까지 모두 할 수 있다.

SK SUNNY는 사회변화 챌린지 프로젝트도 진행하여, 소외 없는 사회/교육이 다양한 사회/모두가 안전한 사회/환경이 지속가능한 사회/청년이 행복한 사회 등 본인이 관심 있는 사회문제에 대해 해결방법을 찾고 노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따라서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KT&G 상상유니브

2010년 대학생 문화예술 커뮤니티로 출발한 상상유니브는 KT&G가 추구하는 독창적인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시작된 대학생 대외활동 커뮤니티이다. 전국 14개 지역에서 프로그램 진행을 통해 대학생들이 성장과 동시에 교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우선, 상상유니브의 프로그램으로는 집··, -콕 클래스, 클래스, 데이, 마케팅 스쿨, 커리어 다이닝이 있다.

··전은 전국 대학생들의 경연대회로, 대학생 아티스트들이 과거와 현재의 예술을 재해석해 겨루는 공연대회이다. -콕 클래스는 상상유니브 클래스의 온라인 영상 버전의 강의이다. 클래스는 대학생들의 취미생활을 저렴하게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으로, 보컬 댄스 등 공연, 캘리그라피 등 공예, 킥복싱 등 운동으로 나눠지며, 이러한 취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데이는 파티, 봉사, 게임, 피크닉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원데이 프로그램으로 상상유니브를 체험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 중에서도 대표적인 프로그램은 전국 대학생 실전 자기계발 프로그램인 마케팅 스쿨과 커리어 다이닝이다. 마케팅 스쿨은 6주 동안 기업의 마케팅 강의를 듣고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마케팅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커리어 다이닝은 아르바이트, 대외활동, 인턴 등 나의 경험을 자소서에 녹여야 할 때 굉장히 막막한 취준생을 위한 현직자 경험 카운슬링 프로그램이다. 현직자가 직접 자소서 피드백을 해주는 등의 활동을 한다.

다음으로는 대학생 운영진 프로그램인 상상프렌즈이다. 상상프렌즈란 상상유니브의 주요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홍보하는 대학생 기획단으로, 기존의 봉사활동과 관련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했던 상상발룬티어와 상상유니브의 운영과 홍보를 맡았던 상상프렌즈가 통합된 프로그램이다. 주요 활동으로는 상상univ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상상유니브 홍보 콘텐츠 기획/제작, 지역 SNS 콘텐츠 기획/제작, 캠퍼스어택(off-line) 홍보 기획/운영 등이 있으며, 활동 혜택으로 매 월 활동비 20만 원을 지급하고 콘텐츠 제작비도 지원한다.

 

대외활동 지원 사이트

이러한 대외활동·서포터즈·공모전과 관련하여 어떻게 정보를 찾고 지원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대외활동을 찾아보고 지원할 수 있는 몇 가지 사이트를 살펴보자.

 

위비티(WEVITY)

위비티는 대학생들이 참여하기에 좋은 대외활동과 공모전 자료 등이 많이 모여 있는 사이트이다. 기업 대외활동뿐만 아니라 의류, 화장품, 식품과 같은 서포터즈나 체험단도 자주 모집하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이용해도 좋은 사이트이다. , 대외활동, 공모전을 찾아볼 때 포스터를 보고 클릭하여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또한, 공모전 포스트마다 해당 공모전의 정보가 질문/답변 형식으로 제공되어 있으며, 참고 자료로 이용할 수 있는 당선작 리스트, 무료 이미지, 폰트 등 참고할 수 있는 자료들이 다양하게 제공된다.

 

링커리어(LINKareer)

링커리어는 네이버에 대학생 대외활동을 검색하면 가장 상위에 있는 만큼 대학생들에게 유명한 사이트이다. 취업, 대외활동, 공모전, 봉사활동 등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이 많이 담겨져 있는 사이트이다.

활동 분야, 관심 분야, 혜택, 기간 등 원하는 대외할동을 분류할 수도 있기에 본인이 원하는 정보에 맞게 찾아보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 이전에 합격했던 합격생들의 후기, 면접 팁과 합격자료도 얻을 수 있기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올콘(ALL CON)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사이트는 올콘이다. 위비티나 링커리어의 경우 폭넓게 대외활동에 대한 정보를 보여준다면, 올콘의 경우에는 경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알려준다. 이에 힘들지만 보람찬 대외활동을 원한다면 올콘에 들어가 정보를 찾는 것이 좋다. 또한, 필요한 직무에 맞춰 필터를 사용해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