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가 꼽은 자기계발 2위, ‘신체 건강관리’
상태바
MZ세대가 꼽은 자기계발 2위, ‘신체 건강관리’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1.06.23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대학생 자기계발_건강관리

대학생들의 자기계발의 한 종류로는 운동이 있다. 대학내일 20대 연구소에서 조사한 ‘MZ세대의 여가생활과 자기개발 트렌드를 살펴보면, MZ세대가 자기계발이라고 생각하는 활동에서 신체 건강관리72.2%2위를 차지했다. 또한, 실제로 경험한 자기계발의 분야에서도 운동·스포츠39.4%1위를 기록했다.

 

과거에는 학점·자격증 취득·외국어 공부 등 취업과 관련된 스펙 쌓기에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스펙관리뿐만 아니라 운동 등 건강관리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구체적인 건강관리 방법으로는 영양제 섭취, 홈트레이닝, 등산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이는 스스로 성장하고 성취감을 얻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보는 MZ세대의 특성이 반영되어 있는 것. , MZ세대는 운동 등 건강관리를 통해 스스로 성장한다고 느끼고 성취감을 얻는다.

이는 MZ세대가 자기계발을 바라보는 방식도 변화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최근 앞서 설명했던 미라클모닝과 같은 루틴을 만드는 것이 유행하는 것도 비슷한 맥락으로 볼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학의 수업들은 비대면으로 전환되었고, 대외활동이나 봉사활동과 같은 활동들도 제한되었다. 대학생들은 할 수 있는 활동들이 많이 줄어들었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다른 활동에 집중한다. 그 중 하나가 운동이다. 대학생들이 부담을 갖지 않고 할 수 있는 운동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SNPE(Self Natural Posture Exercise)

SNPE자기 스스로(Self)하는 인간 본연의 자세(Natural Posture)를 회복하는 운동(Exercise)’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이는 몸의 상태에 대한 증세를 느끼는 본인이 자기 자신의 노력으로 본래의 자세를 회복하여 비뚤어진 자세, 척추를 바로잡는 운동이다. 따라서 최근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으로 몸의 변형이 많이 된 현대인들에게 추천하는 운동이다. 운동을 통해 스스로 본연의 자세를 회복함으로써 변형된 척추나 골반을 바로잡는다.

이 운동은 척추 운동 도구, 벨트 등을 활용한 운동으로 요가, 필라테스, 피트니스 등의 운동이 결합된 운동이다. 최근 배우 서지혜가 예능프로그램 나혼자산다에서 구르기 운동을 선보였는데, 이 동작도 SNPE에서 실시하는 동작 중 하나이다.

 

등산

코로나19로 인해 다양한 활동에 제약이 가해지고 있다. 이로 인하여 헬스장 등 실내 운동시설을 방문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따라서 그 대안으로 뜨고 있는 것 중 하나가 등산이다. 최근 등산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면서, 등산 초보자들을 부르는 말인 등린이(등산+어린이)’라는 단어도 등장했다. 인스타그램에서 등린이를 해시태그한 게시물 또한 15만개 이상이다.

아웃도어 업계 또한 기존의 중·장년층이 대상이었던 주 판매 고객층에서 더 확장되어 MZ세대를 타겟팅한 제품이 많이 등장했다. 기존 아웃도어 제품들은 쨍한 컬러에 절개라인이 있는 제품이 많았지만, 최근 소비자층 변화로 인해 MZ세대를 위한 단순한 배색의 제품들로 스타일의 변화를 주고 있다고 했다. 또한, 아노락, 조거팬츠 등 아웃도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지만 MZ세대가 선호하는 제품들도 선보였다.

 

홈트레이닝

등산과 마찬가지로, 실내 운동시설에 가기 부담스럽고 또 운동을 다니기에 비용적으로 부담스러운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것이 홈트레이닝이다. 홈트레이닝의 줄임말인 홈트는 최근 더욱 급부상했다. 또한, 굳이 집 밖에 나가도 되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홈트레이닝 운동 동작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베어유와 같이 수많은 종류의 수업을 알려주는 사이트 또는 유튜브에서 홈트를 위한 운동 동작을 쉽게 들을 수 있다. 만약 운동 동작이 이게 맞는지 확인받고 싶다면,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수업을 해주는 운동센터 또한 많으니 활용해 보는 것도 추천한다.

 

필라테스

다음으로는 필라테스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급부상한 필라테스는 반복된 운동과 연속적인 동작을 통해 근육을 운동시키고 통증 없이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아랫배와 엉덩이 부분을 파워하우스라 부르며 이 부분을 중시한다. 몸의 파워하우스의 강화로 자세 교정, 근력 강화로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운동이다. 따라서 몸의 상해 방지, 재활에도 효과가 있다. 또한, 운동을 하며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혀 스트레스와 긴장 해소와 같은 정신적 영역에도 효과가 있다.

 

홈트레이닝 유튜브

홈트레이닝을 혼자 집에서 하기에는 어떠한 운동동작을 해야 하는지 막막할 것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유튜브를 통해 쉽게 집에서 하기 좋은, 도구들을 필요로 하지 않는 운동을 배울 수 있다.

땅끄부부

유튜브에서 홈트레이닝에 관해 검색을 해보았다면, 땅끄부부에 대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땅끄부부는 280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고, 운동과 다이어트와 관련한 영상을 업로드했다. 현재 6개월째 영상이 업로드되고 있지는 않지만 전에 업로드되었던 영상들만 보더라도 충분하다.

땅끄부부의 영상은 스트레칭, 30일 챌린지 다이어트, 앉아서 누워서하는 다이어트, 상체 다이어트, 하체 다이어트, 전신칼로리 다이어트 등 부위별 운동 영상, 전신 운동 영상 모두 존재한다. 또한, 집에서 1만보 걷기 다이어트 등도 존재하여 당연히 외부에서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이 되는 운동들도 홈트레이닝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권혁 Hulk’s TV

권혁은 구독자 40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유튜버이다. 유튜브 재생 목록 중 떠먹는 홈트라는 목록이 존재한다. 이 목록을 보면 레벨별로 운동이 정리되어 있어 원하는 강도에 맞춰 운동을 할 수 있다. 또한, 어깨, 복근 등 원하는 부위에 맞춰 운동을 할 수도 있다.

DanoTV

DanoTV는 실제로 다이어트로 20kg을 감량한 유튜버가 직접 경험했던 다이어트의 실패담, 요요현상에 대해 알려주며 운동하는 법도 알려준다. 또한, 4주 다이어트 챌린지, 2주 다이어트 챌린지 등 기간에 맞춰 다이어트하는 법도 알려주며 챌린지 표도 준비되어 있어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사람은 DanoTV를 추천한다. 또한, 홈트레이닝을 할 때 요가링, 폼롤러 등 집에 있을 만한 도구들을 활용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 스트레칭법, 10분 이하 짧국 운동등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어 집에서 홈트레이닝을 할 때 활용하기 좋은 유튜버이다.

힙으뜸

운동을 할 때 차근차근 배워 정석과 같은 운동을 하고 싶다면 힙으뜸을 추천한다. 힙으뜸은 94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홈트레이닝, 필라테스, 운동기초와 스트레칭 등 세분화된 항목의 영상이 업로드되고 있다. 이 채널에서 가장 유명한 영상은 매일 아침 8분 스트레칭’, ‘무조건 빠지는 아랫배 운동법등이며, ‘스쿼트 100개 챌린지또한 유명하다. 운동 챌린지 콘텐츠도 있기 때문에 운동 챌린지를 원한다면 힙으뜸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이소라다이어트

홈트레이닝 영상의 원조라 하면 이소라다이어트가 있다. 실제로 모델 이소라 씨가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알려주는 형식으로, 조금 오래 되었지만 효과가 좋아 많은 사람들에게 입소문을 타고 있어 현재까지도 유명한 영상이다. 영상은 스트레칭 > 팔운동 > 허리운동 > 다리운동 > 복근운동 > 다리운동 > 힙운동 > 마무리 스트레칭의 순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운동으로 근력운동을 전신으로 다 할 수 있다. 본인이 원하는 부위만 따로 운동을 할 수도 있으며, 전체를 다 한다면 48분 정도 걸린다. 영상만 본다면 쉬워 보이지만 막상 따라하면 생각보다 운동이 많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운동은 효과가 좋아 많은 사람들에게 입증되어 있어 추천한다.

 

러닝챌린지

자기계발을 위해 운동을 한다면, 성취감을 원한다면 나만의 루틴을 만들고, 챌린지를 한다면 더욱 효과적이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러닝챌린지의 경우 밖에서 뛰는 등 그냥 운동만 한다면 혹여 재미를 느끼지 못할 수 있기에 더 재미있게 운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유니플로거

러닝챌린지의 첫 번째는 유니플로거이다. 유니플로거는 환경을 생각하는 조깅, 플로깅 앱이다. 플로깅이란 이삭을 줍는다라는 뜻의 스웨덴어 pplcka upp과 영어단어 jogging의 합성어로 조깅을 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 운동을 의미한다. 쓰레기를 줍기 위해 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동작이 스쿼트 운동 자세와 비슷하다고 하여 생겨난 플로깅은 쓰레기를 담은 봉투를 들고 뛰므로 단순한 조깅보다 칼로리 소비도 많고, 환경을 보호한다는 장점이 있다. 유니플로거 어플은 학습 퀘스트와 목표 달성형 퀘스트가 있다. 또한, 챌린지까지 있어 목표 달성의 성취감도 재미있게 느낄 수 있고, 운동과 동시에 환경을 보호한다는 점에서 추천한다.

2021 PINK RUN+

유방 건강 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핑크리본 캠페인의 핑크런20216월 대회가 열린다. 코로나19로 인해 참가자들의 안전을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방식은 앱에서 핑크런 플러스 챌린지를 선택한 후 614일부터 620일 사이에 장소 제한 없이 최소 5km 이상 자유러닝을 하면 된다. 또한, 1인당 1만 원의 참가비는 저소득층 유방암 환자의 수술치료비를 지원하는 데 쓰일 예정이라고 하니, 운동도 하면서 기부도 함께하고 싶다면 추천한다.

바디프로필

다음으로는 바디프로필이다. 최근 바디프로필을 찍는 사람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바디프로필이란 자신의 가장 아름다운 시절을 기록하기 위해 찍는 것이다. 이에 바디프로필을 찍기 전 운동과 식단조절을 하며 본인 스스로 완벽하다고 느낄 수 있는 만족할만한 몸으로 가꾸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이렇게 바디프로필을 찍기 위한 노력이 건강까지 해치는 과도한 운동, 식단조절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