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 마음을 가지고 결과보다는 과정을 즐겨라
상태바
긍정의 마음을 가지고 결과보다는 과정을 즐겨라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1.07.28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럼 / 이동희 교수의 '같은 스물 다른 인생'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

필자는 이번 1학기 말에 학생들이 좋은 경험을 체험할 수 있는 행사를 개최하였다. 필자가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한국창업교육협의회와 기술보증기금이 공동으로 대학생들의 기술창업 역량을 지원하기 위한 1회 대학기술창업아이디어 캠프를 지난 625일부터 2주간 온라인으로 진행을 한 것이다.

이번 캠프는 새로운 아이디어의 사업화와 문제해결 등에 관심이 높은 학생들에게 창의적 사고능력을 함양시키며 창업에 대한 동기부여와 도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마련이 되었다. 이번 경진대회에는 25개 팀 90여 명이 참가하였는데, 기술창업네트워크 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을 중심으로 참가하였다. 한국창업교육협의회에서는 이번 성과를 계기로 더 많은 학생들이 참가를 할 수 있도록 참가범위를 확대해 더 발전시킬 예정이다.

이번 캠프는 대학생들의 기술창업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한 테스브릿지(Tech Startup Bridge) 경진대회를 비롯해 기술창업 특강, 전문가 멘토링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참가팀 모두가 실시간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을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캠프 참가자들은 창업 분야 교수와 실무경험이 풍부한 기술보증기금의 박사급 전문인력으로부터 각 팀별로 3회씩 창업 아이템에 대한 피드백 및 멘토링을 받았다. 이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사업계획을 고도화하는 등 창업 아이템의 사업역량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본다. 기존의 경진대회와는 다르게 실제 현장 경험이 많은 전문가들의 기술멘토링을 통하여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실현 가능성이 있는 계획서로 완성해가는 성취감을 느꼈으리라 생각한다.

실시간 온라인 발표와 평가를 통하여 여러 참신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기술창업 아이템들이 제안되었고, 대상를 비롯하여 여러 팀이 수상하였다. 이러한 창업과정 경험은 앞으로 창업을 하지 않더라도 문제해결과 이이디어를 사업화하는 등 직장생활은 물론 사회생활에 있어서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한편, 한국창업교육협의회와 기술보증기금은 지난해 11대학 기술창업교육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술창업 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 기술창업교육과 멘토링 등 지원을 정례화함으로써 대학 창업교육의 내실화와 기술창업 활성화를 지원해 오고 있다. 필자는 우리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한다면 색다르고 좋은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 믿는다.

 

실패를 성공의 과정으로 생각하자

필자는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기술보증기금과 같은 기술전문기관의 기술적인 지원을 통해 사업화가 실현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지속적으로 여러 기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대학창업 교육의 고도화를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할 계획이다.

이번 경진대회에서 몇몇 학생들은 경진대회를 통하여 이룰 수 있는 여러 가지 이익보다는 본인의 스펙을 생각하여 스펙쌓기에 주력해 수상에 집착하는 경우를 보이곤 했다. 이런 사례는 극히 일부이기는 하지만 매우 아쉬운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데 있어 성공도 중요하지만 실패도 값진 것이다. 필자는 실패를 통해서 더 크게 성장할 수 있고, 실패는 성공한 것 이상으로 많은 교훈을 준다고 생각한다. 결국 성공과 실패는 쌍둥이처럼 붙어 다닌다고 볼 수 있다. 비록 수상을 하지 못했더라도 내가 왜 수상을 하지 못하게 되었는지, 다른 아이디어와 차별화되는 나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왜 보여주지 못했는지 등등 자기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을 수없이 들었을 것이다. 실패를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고 더 정진하고 성장하자는 뜻이다. 실패했다고 주저앉지 말고 다시 일어서겠다는 정신, 이러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 도전자는 반드시 성공에 이를 것이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의 저자 노먼 빈센트 필은 인터뷰에서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에 나는 내 자신이 통제가능한 상황에서만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하였다. 긍정적인 태도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큰 힘을 발휘한다. 힘들거나 실패를 하더라고 다음에 보다 나은 성공을 위해서 희망을 갖고 정진하는 자세가 그래서 필요한 것이다.

이동희 교수는....

한국블록체인경영학회장(현)

한국창업교육협의회장(현)

국가디지털전환사업 심의위원(현)

서울경찰청 스마트치안 자문위원(현)

삼성SDS 마케팅홍보사업부장(전)

e삼성 일본 인도 총괄 대외사업지원실장(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