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인드 채용 대비 「연구개발」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상태바
블라인드 채용 대비 「연구개발」 직무 자기소개서 쓰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2.01.07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장호 대표의 자기소개서 이야기

직무소개

연구개발(R&D)은 시장에서 요구하는 고객의 요구사항, 생산공정을 반영하여 제품을 연구하며, 신제품을 설계, 기획하는 일을 한다. 또한 설계 입력, 설계 출력(도면), 설계 타당성 조사, 유효성 검증, 설계 변경 등의 업무도 한다. , 제품의 사양 설계, 기술개발 등이 주된 업무라고 할 수 있다. 제품이 개발되면 생산기술, 생산관리부서와 협업하여 제품을 양산한다. 테스트로 생산하고 피드백을 통해 품질을 체크한다. 본격적인 생산이 들어가면 고객으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그것을 분석하고 보완하여 공정을 수정한다.

 

필요역량

연구개발은 직무에서 사용할 전공지식이 중요하기 때문에 전공과목이나 전공심화과정 이수 여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개발직무의 경우 기존의 제품에 사용했던 사내자료를 토대로 개선책을 제시하기 때문에 자료를 분석할 줄 아는 능력과 외국어 실력도 중요하다. 타 부서와 협업이 많기 때문에 의사소통능력도 중요하다. 연구개발팀원은 끊임없이 연구하고 최신기술을 받아들여야 연구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주의사항

연구개발직은 전문 분야인 만큼 분야가 세분화되어 있으므로 분야, 연구내용 등에 대한 타깃팅이 필요하다. 회사가 향후 출시할 제품이나 서비스 등과 관련된 과목이나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지 보기 때문에 전공지식을 잘 알아야 한다.

 

연구개발직무 합격 자기소개서

 

업무 효율 개선으로 10시 야근을 6시 정시퇴근으로 개선하다!

작년 식품안전센터 현장실습 당시 업무량 과부하로 인한 야근을 해결하기 위해 팀원들의 정시퇴근에 기여한 적이 있습니다. 실습을 진행했던 12~2월은 크리스마스와 설날이 있어 유독 검사해야 할 품목이 많은 시기였습니다. 당시 미생물평가팀의 평균 퇴근시간은 저녁 10시였습니다. (157)

Comment

야근이 많은 연구개발팀 업무에서 본인의 업무 외에 다른 팀원의 업무를 소화하며 회사에 기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했다. 연구개발팀은 업무 특성상 회사 스케줄에 따라 야근이 많은 편이다. 그래서 정신력과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특히, 여성 지원자들의 경우 기업에서 체력이 약하다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체력관리와 관련된 내용을 잘 어필해야 한다.

 

현장실습생이지만 이 회사의 사원이라는 주인의식을 갖고 팀원들의 업무량을 덜어드릴 일을 찾았습니다. 그 중 배지 제조와 페트리 필름에 라벨링을 하는 일은 단순반복 업무였지만 시간이 4시간 이상 걸리는 일이었습니다. 오전에 출근해 검사항목을 파악하여 7종의 미생물 배지 3L를 제조하고 페트리 필름에 검사항목을 라벨링해 한쪽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190)

Comment

현장실습생이지만 주어진 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인 시험 업무 안에서 업무효율성을 위해 업무를 개선했던 내용이 좋다. 이렇게 쓰면 입사 후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업무를 할 수 있는 인재라고 인식한다.

 

그 결과 1월부터는 일주일에 3일은 정시퇴근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조직을 위해 기꺼이 희생할 수 있는 태도가 조직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회사에 주인의식을 갖고 헌신하는 사원 박장호가 되겠습니다. (146)

Comment

조직을 위해 기꺼이 희생할 수 있는 태도를 보이며 주인의식을 갖고 일할 수 있는 인재임을 강조했다. 회사생활은 조직생활이기 때문에 개인주의보다는 팀워크를 중시하며 주인정신을 가진 인재를 선호한다.

 

연구개발부서에 입사하면 어떤 업무를 하게 될까?

연구개발부서는 신제품 및 기존 제품을 고객의 니즈에 맞게 수익성 있는 제품으로 개발해 신규 사업 확대를 위한 기술적 토대를 구축한다. 신상품 전략을 바탕으로 상품군 및 컨셉을 설정하고 국내외 정보수집을 통한 신상품 아이디어 수집 및 제안 상품에 대한 시장환경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신제품을 위해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로 아이디어를 구현하고 테스트하는 역할을 한다.

<제공: 박장호 취업의신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