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전 수상자들의 추천 플랫폼은 어디?
상태바
공모전 수상자들의 추천 플랫폼은 어디?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2.02.10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공모전 도전하기_공모전 필수 참고 플랫폼

수상자들이 귀띔해준 공모전 출품 전 참고 플랫폼들을 정리했다. 공모전이나 대외활동, 동아리 모집 정보까지 모아 놓은 곳이 많아 한번에 모든 것을 간편하게 찾을 수 있다.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분야가 있다면 공모전 일정과 공모전 준비 노하우, 공모전 수상자의 인터뷰 등을 통해 공모전 참가 계획을 세워보자.

요즘애들의 진짜 대학생활 커뮤니티, 요즘것들

대외활동과 공모전을 한곳에 모아 각자 원하는 정보를 간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구성된 메인 페이지가 눈에 들어온다. ‘요즘애들만 할 수 있는 걸 모아놨다는 콘셉으로 대외활동 및 공모전 활동 내용, 추천 대상, 지원 꿀팁 등을 직접 분석하여 소개한다. 참가자의 실제 후기, 주최기관 인터뷰 등을 담아 정말 나에게 필요한 활동인지, 실제 커리큘럼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활동 후 커리어패스에 도움이 되는지 등을 알려준다. 자체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후기만을 추려 올리기 때문에 솔직하고 자세한 후기를 볼 수 있어 반응이 좋다.

목업의 새로운 세상, Mockupworld

실제로 내 아이디어가 현실화된 모습을 보여줄 때, 목업은 필수적이다. 아이디어, 기획 전략, 디자인 등의 공모전에 출품할 때, 기획의 방향과 의도, 기대효과 등을 줄글로 잘 설명할 필요도 있지만, 깔끔하게 목업을 활용해 디자인한 장표로 한눈에 어떻게 구현이 되는지 보여줄 수 있다. 외국 사이트라서 검색어는 영어로 입력해야 한다. Browse free mockups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psd 파일 형식으로 제공되며 해상도도 높아 고화질로 제공된다. 개별 목업마다 상업용, 개인용으로 라이센스가 다르기 때문에 확인 후 활용하도록 하자.

동아리 모집부터 대외활동까지, 캠퍼스픽

캠퍼스픽은 공모전&대외활동 소식뿐만 아니라 동아리 모집 정보까지 알 수 있는 사이트다. 특히,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에브리타임과 연동되어 있어 더욱 편리하게 공모전과 대외활동 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 캠퍼스픽 공모전 섹션에서 공모전 공고 상세 페이지에 들어가면 팀원을 모집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참가 인원이 정해져 있는 공모전 도전을 위해 팀원이 필요한 경우, 혹은 여럿이 모여 공모전을 하고 싶은 경우 이 기능을 활용하면 공모전에 참가할 팀원을 쉽게 모을 수 있다.

소통이 활성화되어 있는, 링커리어

정보 업데이트가 거의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고 느껴질 만큼 빠른 편이며 그만큼 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 시상 규모와 수상 혜택, 응모 대상, 주최기관까지 설정해 공모전을 서칭할 수 있다. 모바일앱으로도 출시되어 접근성이 좋으며 게시판이 활성화되어 공모전 참가에 따른 고민이나 일상 이야기들을 편하게 공유할 수 있다. 취업특강 및 경험 프로그램 등 같은 경험을 하고 있는 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내가 뭘 해야할지감이 잡히지 않을 때,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는 사이트로도 활용할 수 있다.

공모전 추천 서비스, 씽유

씽유는 분야별, 응모대상자별, 시상금액별, 주최사별로 공모전을 찾을 수 있다. 매주 씽유에서 추천하는 공모전이 있어 공모전을 찾기 막막할 때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활용도 높은 공모전 정보뿐 아니라, 대외활동, 취업정보, 생활정보 등 대학생에게 꼭 필요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공모전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즐겨찾기에 씽유를 추가해 둘 것을 권한다. 수상자 인터뷰뿐 아니라 주최사 인터뷰, 수상자 갤러리까지 공모전 전반의 이야기들을 둘러볼 수 있게 구성해 공모전 레퍼런스를 찾을 때에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관심직무 설정 검색, 슥삭

공모전뿐 아니라 동아리, 대외활동 등에 관한 정보를 담아 대학생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콘텐츠 자체로는 다른 대학생활 정보 앱과 다를 바 없이 느껴질 수 있으나, 슥삭에서는 관심 분야와 관심직무 등을 설정하여 검색할 수 있다. 따라서 직무 중심의 필요한 정보를 찾기가 수월하다. 또한 캘린더 기능이 있어 공모전 대외활동 등의 기한을 한눈에 체크할 수 있다.

대한민국 공익광고제, KOBACO

여전히 그 공신력을 인정받는 대한민국 공익광고제이다. 광고 분야의 공모전을 준비하고 있다면 대한민국 공익광고제를 주최하는 KOBACO 공익광고협의회의 사이트를 쭉 한 번 훑어볼 것을 추천한다. 대한민국 공익광고제 전체 수상작들과 40여 년간 쌓여온 영상, 라디오, 인쇄공익광고물을 한눈에 볼 수 있어, 광고를 기획하기 앞서 참고하기 좋은 레퍼런스가 될 것이다.

전 세계 디자인의 전람회, Design DB

국내외 다양한 디자인 작품과 각종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들을 온라인 데이터베이스화한 사이트이다. 국내외 디자인뉴스, 공모전 공고와 수상작들, 전시행사, 국내외 디자인리포트, 디자인 연구 기록, 디자인 법률 자문, 특허정보, 교육기관, 학회까지 전 세계 디자인 소식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다. 디자인 공모전을 준비하고 있다면 이 사이트에 들러보자.

문학 공모전 특화 플랫폼, 엽서시 문학공모

문학공모전을 결합했을 때 가장 먼저 뜨는 사이트이다.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사이트이지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문학 공모전이 많은 사이트에서 문학적 교류와 화합을 만들어낼 수 있는 문학의 장이 될 수도 있다. 초등학생부터 일반인까지 다양한 연령대 참가자가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이 대거 올라온다. 이곳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기성문인카테고리가 따로 존재한다는 점이다. 신인상/문학상/신춘문예 정보도 타 사이트에 비해 현저하게 빠른 속도로 막대한 양이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격일마다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문학을 하는 사람들의 고민, 익명으로 올리는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 지역 커뮤니티 등 합평, 문학 모임, 글쓰기 모임, 독서 모임이 전국구 단위로 이루어지고 모집 사항도 종종 업로드되기 때문에 함께하는 문학 생활을 꿈꾼다면 면밀한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타국에서 쌓는 특별한 경험, 캠퍼즈

캠퍼즈는 해외에서의 대외활동 소식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타국에서 쌓는 특별한 경험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이 즐겨찾는 커뮤니티이다. 공모전 정보뿐 아니라 해외탐방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해외 봉사단, 해외 기업 서포터즈, 해외 인턴십, 해외 프로젝트 참여에 관한 모집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외의 어학연수에 필요한 정보, 유학박람회 소식도 가득하다.

디자인 전문 콘테스트 플랫폼, 라우드소싱

라우드소싱은 디자인이 필요한 담당자가 의뢰 콘테스트를 열고, 많은 디자이너들이 참가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이다. 로고/브랜딩부터 패키지, 제품, 편집, /, 캐릭터, 그래픽 등의 분야가 있으며, 그 외에도 업종별로 확인할 수 있다. 참여하는 방식이 간단하며 실제 필드에서 사용될 디자인 작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꿈꾸는 이들의 활용도가 높다.


참여형 공모전 콘텐츠 플랫폼, The Contest

일반 공모전 소개 플랫폼들과 동일하게 공모전의 콘텐츠를 다루는 플랫폼이며,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살펴볼 수 있다. 해외 관련 정보도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폭넓게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다. 더콘테스트에서는 출석체크 이벤트와 투표참여 이벤트 등을 열어 캐시백의 형태로 사용자들에게 보상을 지급한다. 공모전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투표참여 등의 이벤트로 다른 출품작들도 평가자의 관점에서 참여할 수 있다.

/ 이은지 기자 leeeunji_022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