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비용 제로, 똑똑하게 공부하자
상태바
외국어 비용 제로, 똑똑하게 공부하자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2.02.21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외국어 능력

과거에는 외국어 공부를 하려면 학원에 가거나 인터넷 강의를 듣는 사람이 많았지만, 이제는 외국어도 자료공유의 시대. 외국어 공부를 하고 싶은데 학원 다니는 비용이 부담되는 사람들을 위해 학원에 가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외국어 공부법을 소개한다. 인터넷 사이트, 유튜브 채널, 핸드폰 어플까지, 외국어 공부의 기회는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경기도 평생학습 포털 지식-GSEEK www.gseek.kr

경기도에서는 미래 사회를 대비하며 학습의 기회로부터 소외받는 사람이 없도록 하기 위해 경기도 지식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이트에서는 약 1,500개의 교육과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외국어 강의를 수강하기 위해서는 온라인학습-외국어 부문에 들어가서 중국어 회화, 중국어 HSK 시험 대비, 영어 회화, 영자신문 읽기, 비즈니스 일본어 등 본인에게 맞는 다양한 외국어 강의를 수강하면 된다. 따라서 외국어 공부를 하고 싶은데 비용이 부담된다면 경기도 평생학습포털 지식-GSEEK’을 추천한다.

 

인천시민사이버교육센터 incheon.hunet.co.kr

외국어, 자격증, 정보화, 인문교양 등 학습과정을 무료로 이수할 수 있는 사이트다. 또한 인천 시민이 아니더라도 회원가입을 한다면 누구나 수업을 들을 수 있고, 모바일 학습까지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원하는 장소에서 수강할 수 있다.

수강방법은 외국어를 클릭하고 원하는 수업에 수강신청하면 된다. 현재 외국어는 392개가 준비되어 있으며, 영어부터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까지 다양한 언어가 있다. 또한 회화부터 토익입문, 독해기초 등 다양한 수업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외국어를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인천시민사이버교육센터를 추천한다.

 

서울시평생학습센터 sll.seoul.go.kr

서울시 평생학습포털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이며, 서울시민이 아니더라도 회원가입만 한다면 대부분의 서비스를 다 이용할 수 있다. 인문학부터 마음오아시스, 과자만들기나 홈트레이닝 등과 같은 여가생활부터 KBS한국어능력시험이나 외국어 강의까지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서울시평생학습센터에서도 많은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유튜브 토익독학길잡이

토익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보통 YBM, 파고다, 해커스 등 토익학원을 가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 외에도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거나 독학으로 토익 시험을 준비하는 경우도 많다. 유튜브에 토익독학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유튜버 토익독학 길잡이를 비롯하여 굉장히 많은 정보가 나온다. 이러한 유튜버들은 보통 단어 외우는 법, 독해법, 리스닝 공부법 등 효과적인 공부법을 알려준다. 따라서 본인에게 맞는 유튜버를 찾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활용하여 공부하는 것을 추천한다.

 

유튜브 오픽노잼

오픽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했던 학원들을 가기도 하지만, 독학으로 공부한다면 유튜브 오픽노잼이라는 유튜버가 유명하다. 오픽노잼도 오픽시험 전에 꼭 봐야 할 영상이나 AL 만드는 법, 오픽 시험에서 자기소개하는 법 등 오픽 시험을 볼 때에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부터 말하는 방법까지 오픽 시험을 위한 다양한 꿀팁들을 제공한다.

 

유튜브 양킹

유튜버 양킹은 외국드라마 쉐도잉으로 유명하다. 영어공부 루틴이나 공부습관 만드는 법, 기초영어단어 발음, 영어표현 등 다양한 공부법과 한국인들에게 맞는 영어를 알려준다. 또한 구독자들을 대상으로 무료스터디도 진행하며, 영어공부 100일 챌린지라고 하여 기록일지와 체크표도 배부해주어 함께 공부하는 느낌이 들 수 있게 해준다. 마지막으로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이용하여 영어 공부하는 법 등 다양한 사이트 이용 꿀팁들까지 제공해주기 때문에 영어공부를 위해서는 유튜버 양킹을 추천한다.

 

유튜브 라이브아카데미

마지막 영어공부 추천 유튜브는 라이브아카데미이다. 흔히 빨간모자쌤으로 유명하다. 이 유튜버는 교과서식의 딱딱한 영어 표현이 아닌, 외국인들이 실생활에서 자주 쓰는 영어표현에 대해 알려주고 활용하는 법을 알려준다. 또한 한국인들이 많이 실수할 수 있는 영어표현을 알려주며, 외국인들이 진짜 쓰는 영어표현에 대해 알려주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많이 쓰는 영어회화에 대해 배울 수 있다.

 

해커스중국어

중국어수업으로 유명한 대형학원 중 한 곳이 해커스 어학원인데, 해커스중국어채널은 해커스에서 만든 공식 유튜브 채널이다. 해커스 유튜버 채널에서는 상황별 중국어 회화법,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중국어, 최신 유행 신조어 등 실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회화뿐만 아니라, HSK 시험 후 급수별 난이도 및 유형 분석도 올라오며 HSK급수별 고득점 학습법, 문제풀이법과 2시간 동안 일상회화 패턴을 무한 반복해 주는 등 다양한 양질의 콘텐츠들을 제공해 준다.

 

쓰이는 중국어만 알고 싶다 / 진짜중국어 Real Chinese

쓰이는 중국어만 알고 싶다진짜중국어이 두 채널을 묶은 이유는 아무래도 언어공부 채널이라면 그럴 수밖에 없지만 비교적 채널의 성격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이 두 채널 모두 두 명의 선생님이 등장하여 상황극을 진행하여 헷갈리는 두 단어에 대해 정리를 해주거나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중국어, 한국인들이 자주 실수하는 좋지 않은 습관 등에 대해 정리를 해준다. 이 외에도 중국어 어기조사나 비유적 표현, 문화 차이 등에 대해서도 양질의 콘텐츠들이 올라온다. 상황극을 자주 하기 때문에 재미있게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리TV Shili

시리TV는 실제 중국에서 살고 있는 중국인 시리 씨가 나와서 중국에서의 다양한 경험들에 대해 ASMR로 만들기도 하고 중국인들이 자주 먹는 아침식사 등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시리채널의 장점은 어느 정도 중국어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중국어 듣기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중국인들이 일상생활에서 대화하는 것을 촬영하기 때문에 실제 중국인들의 말하는 속도와 발음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고, 한국어 자막과 중국어 자막을 모두 달아주기 때문에 중국어 듣기연습과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표현들을 배울 때에도 좋다. 또한 중국인들의 실제 생활에 대해 촬영을 하기 때문에 문화생활을 배우기에도 좋다.

 

쟈링센세일본어

일본어 공부 유튜버로는 쟈링센세일본어를 추천한다. 최근에는 라이브를 진행하며 구독자들과 일상을 나누며 일본어 수업을 하는데, 기초일본어 회화를 배우고 싶다면 추천한다. 일본어 강의를 들으며 공부할 수 있는 학습자료도 업로드되어 있고, 일본어 표현에 대해 계속해서 쉐도잉할 수 있게 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일본어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채널이다. 또한 타 유튜버들과 마찬가지로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표현들까지 알려주기 때문에 일본어를 독학하며 회화를 배우기에 괜찮은 채널이다.

 

하테나 일본어

하테나 일본어역시 기초부터 일본어를 시작하기에 좋은 채널이다. 채널 운영자가 만든 교재가 있는데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무료로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과 같다. 교재로 공부할 수 있으며, 일본의 드라마나 CF, J-POP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서도 일본어를 공부할 수도 있다. 신조어나 일본인들이 자주 쓰는 생활회화에 대해서도 잘 알려주기 때문에 일본어를 독학으로 배우기에 좋다.

 

헬로우톡

어플리케이션 헬로우톡은 완전히 기초단계의 학습자가 아닌, 어느 정도 실력이 있는 학습자들에게 추천하는 어플이다. 헬로우톡은 언어교환 어플로, 파트너를 찾아서 서로 대화하며 틀린 표현에 대해 교정해주며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헬로우톡의 장점이라면 외국인 친구를 쉽게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회원수가 3,000만 명 정도 되어 쉽게 외국인 친구를 만날 수 있으며 영어, 중국어, 일본어 외에도 다양한 언어 교환 파트너를 찾아서 대화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모든 언어의 파트너를 찾아 학습할 수 있다.

또한 대화를 하고 소셜미디어 기능 등 언어공부를 위한 필수 기능들이 모두 무료이기 때문에 비용의 부담이 적다. 소셜미디어 기능 외에도 음성을 보내거나 사진 전송, 앱 내에 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자습할 수도 있다. 그리고 언어교환 파트너에게 언어를 교정해주고 싶다면 교정을 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으며, 번역이나 녹음, 통화, 영상통화까지 가능하다. 따라서 외국인 친구와 함께 재미있게 언어공부를 하고 싶다면 헬로우톡을 추천한다.

 

CAKE

‘CAKE’은 영상을 통해 간단한 영어 회화를 배울 수 있는 어플이다. 유튜브,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가 있으며, 매일 새로운 영상이 무료로 업로드되기 때문에 새로운 표현에 대해 공부를 할 수 있다. 따라서 클래스스피크카테고리에서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이는 영어 회화 표현에 대해 공부를 할 수 있고, AI가 발음까지 체크를 해주기 때문에 실제 외국인 원어민과 대화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클래스 별로 난이도와 주제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채널을 구독해서 원하는 표현에 대해 공부할 수 있으므로 더욱 효율적이다.

 

듀오링고

마지막 추천 어플리케이션은 듀오링고이다. 듀오링고는 실제 상황 속에서의 대화와 그림으로 단어를 학습을 할 수 있다. 기초부터 높은 난이도까지 다양한 레벨이 존재하여 본인의 수준에 맞는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고, 각 단계를 게임을 하듯이 공부할 수 있다. 매일 학습을 한다면 학습의 성과에 따라 포인트가 지급되어 어플 내의 부가적인 기능 또는 캐릭터를 꾸밀 수 있는 의상 등을 구매할 수 있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