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별 맞춤형 전략 필요해
상태바
기업별 맞춤형 전략 필요해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2.04.15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NCS 기반 채용_공기업 NCS

2021년 한국경영자총협회에서 청년 500명을 대상으로 청년 구직자 취업 인식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 결과, 취업희망 분야에 대해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36.8%가 공무원 또는 공기업에 취업을 희망한다고 답했으며, 17.2%는 대기업에 취업을 희망한다고 응답했다. 또한 취업 시에 고려사항으로는 임금 및 복지수준이 37.6%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고용 안전성이 21.7%, 워라밸 및 기업문화가 20.5%, 성장가능성 및 비전이 12.5%를 차지했다.

 

공무원과 공기업, 공공기관은 고용 안정성, 공정한 채용절차, 워라밸 등의 장점으로 취준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특히, 공기업에 취업하려면 공기업 NCS 기반의 블라인드 채용을 거쳐야 하는데, 블라인드 채용은 채용과정에서 차별을 야기할 수 있는 경력, 학력, 나이 등을 제외하고 오로지 직무능력만을 중점적으로 평가하여 채용하는 방식이라 공정한 채용을 원하는 취준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공기업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서류 필기시험 (인성검사) 면접 (서류심사) 신체검사/신원조화/입사의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에서 필기시험과 면접에서 NCS 시험이 활용된다. 이에 NCS 준비방법, 준비과정, 고득점 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공기업 채용절차

기업들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채용절차에서 인성검사와 서류심사를 제외하는 등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큰 틀로 살펴본다면 서류전형, NCS 필기전형, 면접을 통해 채용한다.

먼저 서류전형에 통과하는 방법을 살펴보면, 자기소개서에 거의 모든 공기업이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원자는 이에 따라 기업에서 요구하는 규칙에 맞춰 서류를 작성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를 제외한 교육사항이나 자격사항, 경력사항에 대한 기술 시 모든 사항은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지어야 한다.

자기소개의 경우에도 각 항목별로 요구하는 NCS의 역량이 다르다. 예를 들어, 한국가스공사의 경우 자기소개서 항목 앞에 기업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역량을 명시해주기도 한다. 물론 그렇지 않은 기업도 많다. 따라서 각 항목별로 기업에서 요구하는 NCS 역량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파악하고 그 역량에 맞는, 그 역량을 어필할 수 있는 경험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기업에서 교과목이나 자격증을 별도로 요구할 수도 있다.

다음으로 NCS 필기시험이다. NCS 필기시험의 경우 공기업마다 지원 분야마다 시험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 영역에 따라 시험이 진행된다.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등 총 10개의 영역과 하위 34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필기시험은 필기시험을 위한 준비방법은 뒤의 영역별 공부방법에서 다루도록 한다.

마지막으로는 면접이다. 면접은 비구조화 면접과 구조화 면접으로 나눠볼 수 있으며, 비구조화 면접은 면접 시에 목적을 미리 정해두고 내용이나 방법은 면접관에게 맡기는 방법이다. 이와 반대로 구조화 면접은 면접 사전에 질문의 내용, 방법, 기준 등이 정해져 있는 면접이다. 공공기관에서는 대부분 이러한 구조화 면접 유형을 활용하고 있다. 구조화 면접은 경험면접, 상황면접, 발표면접, 토론면접으로 나뉜다.

경험면접은 기업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어느 정도 있는지 파악하는 면접이다. 면접관들은 경험의 구체성, 진실성을 통해서 경험자의 역량을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공공기관에 취업하기 위해 면접을 본다면, 면접 시에 추상적 경험이나 결과보다는 가지고 있는 역량을 면접관들이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상황면접은 실제 직무 시 접할 수 있는 상황들에 대해 제시하고, 지원자가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통해서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하는 면접방식이다. 물론 이 상황에 맞는 지표들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지표를 기준으로 지원자의 태도, 사고방식 등을 평가한다.

발표면접은 말 그대로 한 주제가 주어지면 지원자가 어떠한 논리를 통해 내용을 정리하고 그를 통해 주장하는지를 평가하는 면접방식이다. 주어진 주제에 대해 어떤 식으로 발표를 준비하는지의 과정도 평가되며, 발표 후에는 발표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추가적으로 질의응답이 진행되기 때문에 지원자는 무조건 정답만을 말하려고 하기보다는 자신의 의견을 명확한 논리를 통해서 발표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는 토론면접이다. 토론면접도 발표면접과 같이 정답이 정해져 있지 않다. 토론 과정에서 자신의 논리를 어떻게 제시하고 어떠한 태도로 참여하는지를 평가한다. 또한 토론의 경우 갈등요소에 대해 어떻게 해결하고 대처하는지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2. NCS 준비기간

공기업, 공공기관 취업을 위해 준비하려면 평균 1~2년 정도를 잡고 준비해야 한다. 요즘 경쟁이 치열해 그 이상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많다. 특히, 공기업 중 금융공기업이 매우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어 준비기간이 더 긴 편이다. 하지만 공기업 준비기간은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으며 개인의 스펙, 자격증, 어학성적 등의 유무에 따라 준비기간이 모두 상이하기 때문에 준비기간은 천차만별이라 할 수 있다.

 

3. 영역별 공부법

최근 공기업, 공공기관의 채용트렌드는 서류전형에서 지원자격과 자기소개서만을 적격 또는 부적격으로 판단하여 적격한 지원자들에게는 모두 NCS 시험 기회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필기전형을 통해 보다 더 분별력 있게 평가하겠다는 뜻이다. 따라서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꾸준하게 실천해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1) 의사소통능력

먼저 의사소통능력의 경우, 일반적인 언어문제와는 다르게 문서이해능력, 문서작성능력이 주를 이루고 있다. 따라서 문서이해와 문서작성능력에 따라 학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자기개발능력

자기개발능력은 직업인으로서 흥미와 적성, 특성을 기초로 스스로 관리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이러한 능력은 공기업 NCS의 다른 영역들과 결합하여 문제가 출제될 수가 있기 때문에 이론을 중심으로 학습해두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3) 문제해결능력

문제해결능력은 업무를 수행할 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논리적이고 창조적인 사고를 통해 문제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또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물론 다른 영역들도 마찬가지이겠지만 문제해결능력 또한 문제의 성격이나 유형이 채용기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유형과 난이도를 모두 풀어보며 실력을 쌓아야 한다.

(4) 정보능력

정보능력은 업무와 관련한 정보를 수집, 이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어 업무상황에서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실제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활용능력의 문제를 변형해서 출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이에 대해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다.

(5) 대인관계능력

대인관계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할 때 사람들과 생길 수 있는 문제들과 관련한 문제들이 출제된다. 우선, 사람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원만하게 지내는 능력을 의미하기 때문에 회사에서 타 동료들 또는 상사들과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상황들에 대해 문제가 출제되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이를 참고하면 좋다.

(6) 기술능력

기술능력은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기술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이해하며 실제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이러한 기술을 적절하게 적용시키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문과나 예체능보다는 이공계 직군에서 선택되어 출제될 가능성이 높다.

(7) 조직이해능력

조직이해능력이란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알아야 할 조직의 체제, 경영, 국제적인 추세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이다. 조직이해능력에서는 국제 감각과 관련된 문제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사무 또는 해외업무 담당 직무에서 주로 선택되는 영역이다.

(8) 자원관리능력

자원관리능력은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걸리는 시간, 자본, 재료와 시설, 인적자원 등 필요한 양을 확인하고 이용가능한 자원들을 최대한으로 수집해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할 것인지 계획하는 능력이다.

(9) 직업윤리

직업윤리에서는 직업 생활을 위해 요구되는 태도, 매너 등이 출제된다. 이러한 직업윤리는 금융권과 관련된 서비스 직군에서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금융업 쪽으로 준비하는 취준생들은 직업윤리를 더욱 열심히 공부할 것을 추천한다.

(10) 수리능력

마지막으로 수리능력이다. 수리능력은 이름과 같이 사칙연산, 통계, 확률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수리능력을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