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면접 경험자 76.0%, "면접 어려웠고, 가장 어려웠던 과정은 심층질문이었다"
상태바
AI 면접 경험자 76.0%, "면접 어려웠고, 가장 어려웠던 과정은 심층질문이었다"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2.04.12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상황 속 비대면 채용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그 중 뇌과학과 생물학을 기반으로 지원자의 역량은 물론 사용 언어를 분석해 태도와 성향 등 내·외면적 특징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AI 면접이 크게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아직 비대면 면접에 익숙지 않은 사람들이 훨씬 더 많을 뿐더러 AI 면접을 낯설고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HR테크 기업 인크루트(대표 서미영)는 국내 AI 면접 경험률을 알아보고 AI 면접을 경험하고 느낀 점들을 알아보기 위해 직장인과 대학생, 구직자 등 1,00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먼저, AI 면접 경험률을 알아봤다. 경험했다는 응답자는 10명 중 약 3.7명(36.8%)이었다. 더불어, AI 면접 경험자를 대상으로 AI 자기소개서 전형도 경험했는지 물어본 결과, 65.9%가 경험했다고 답했다.

현재, 국내 대기업과 공기업 등에서 AI 면접 전형을 빠르게 도입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분위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본 결과, 10명 중 6명(64.4%) 정도는 국내 채용 시스템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는 무엇일까?(중복응답) 시공간의 제약 최소화(53.5%), 평가 공정성 제고(51.8%), 고정관념과 선입견 최대한 배제(51.6%) 등이 대표적으로 꼽혔다. 반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이들은 현재 기술력으로는 목적에 맞는 결과 얻기 힘듦(48.3%), 사람이 아닌 AI로 평가받는 것에 대한 거부감(48.0%), 정교한 평가가 어려움(41.1%) 등을 꼽았다.

그렇다면, AI 면접을 직접 경험해 본 이들은 어떻게 느꼈을까?

먼저, 대면 면접 대비 난이도는 어땠는지 물어본 결과,  △매우 어려웠다(10.3%) △대체로 어려운 편이었다(65.7%)로 응답자 10명 중 7.6명은 AI 면접이 대면 면접보다 더 어려웠다고 답했다.

어려워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AI 면접 관련 가이드라인 및 정보가 부족해 대비하는 데 어려움(54.8%)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표정, 감정, 단어 선택도 평가 요소라 실수 없이 진행해야 했던 것(50.9%)을 들었다.

AI 면접에서 가장 어려워했던 과정은 무엇이었을까?(중복응답)

1위는 심층질문(49.5%)이었다. 심층질문이란 네 또는 아니오로 답할 수 있는 질문 뒤에 부가적인 이유나 설명을 요구하는 것으로 응답자들은 이에 대한 순간 대처를 어렵게 느꼈다. 2위는 상황극 질문(40.9%)이었는데, 이 질문 또한 예상치 못한 상황 속에서 순간 대처하는 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체 응답자에게 AI 면접을 포함한 AI 채용을 도입하는 기업이 더 늘 것으로 생각하는지 질문했다. 응답자의 71.5%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했으며, 이어 ‘모르겠다’ 17.3%, ‘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한 응답은 11.1%였다.

이번 설문 조사는 지난 3월 16일부터 20일까지 닷새간 진행했으며,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는 ±2.99%이다.

글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