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한곳에서!
상태바
취업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한곳에서!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2.05.19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취업정보 얻기_취업사이트

대학생 중에서도 특히 고학년이라면 취업준비를 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다양한 각각의 이유로 취업에 대한 고민을 안고 있다. 물론 취업준비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준비하는 학생들도 있겠지만, 상대적으로 취업준비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몰라서 무작정 영어학원을 등록하는 학생들도 여전히 많다. 취업준비의 첫 단계, 취업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채널부터 파악해 보자.

 

보통 취준생들은 상시로 올라오는 기업의 채용정보나 상반기인 2~3, 하반기인 9~10월에 올라오는 공채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구인구직 사이트를 많이 이용한다. 과거에는 구인구직 사이트라고 하면 정말 채용정보가 주를 이뤘지만 요즘은 채용정보만이 아니라 기업에 대한 소개, 기업에 대한 구직자들의 의견과 피드백부터 취업준비에 필요한 분야별 채용일정과 자소서 글자수 확인, 취업 성공률까지 정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사람인(saramin) www.saramin.co.kr

구인구직 사이트로 유명한 사이트 중 하나이다. 사람인의 서비스는 구직자를 분석하여 어떤 업종과 기업에 입사할 수 있는지 연봉, 기업인지도 등을 세분화하여 채용정보를 제공한다. 또 구직자가 지원한 이력 현황, 컨설팅 서비스, 자기소개서의 오탈자까지 확인하는 기능이 있다.

사람인에는 채용정보/기업정보/인재풀/인적성·면접/합격ㅋㅋ/사람인서비스라는 메뉴가 있다. 특히, 채용정보에서는 지역별, 직업별, 사무별, 직무별, 헤드헌팅 등 자신이 원하는 채용정보만 따로 필터로 검색이 가능하다. 사람인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검색 필터 기능이 아주 세분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주로 학력, 경력, 근무형태, 성별, 자격증, 전공, 직급, 기업형태 등이 있다. HOT100과 같이 현재 인기 있는 공고 100개의 채용정보, 대기업의 공채정보까지 편리하게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기업정보에서는 기업리뷰와 면접후기, 직무인터뷰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해당 회사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사람인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파일을 업로드하면 이력서로 만들어주는 서비스도 있고 자기소개서의 글자수를 세어주는 기능, 연봉계산기 등의 다양한 기능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사람인 사이트에는 취준진담이라고 하여 취준생들이 서로의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도 있다. 여기에서 각자 서로의 고민을 이야기하고 소통할 수 있으며 같은 취준생 또는 현직자에게 위로부터 컨설팅까지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인재풀이라는 메뉴에서 이력서를 공개하면 해당 인재를 채용하기 원하는 기업의 인사담당자에게 제안을 받을 수도 있다. 따라서 다양한 기업정보와 취업정보, 세분화된 검색필터를 사용하여 보다 세밀하게 조건에 맞춰 채용정보들을 확인하고 싶다면 사람인을 이용해 보자.

 

잡코리아 (JOBKOREA) www.jobkorea.co.kr

구인구직 사이트 중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가장 유명한 사이트다. 잡코리아는 국내 최대 규모의 채용플랫폼이며 10대부터 50대까지 모든 연령대별 이용자 수 1위를 차지했다. 채용자 중심의 채용플랫폼이기 때문에 수많은 구직자들이 몰렸고 이에 국내 440만 개의 기업들이 가입하여 대부분의 웬만한 채용공고는 잡코리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취업관련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확인을 할 수 있는 곳이며, 아르바이트 구인구직사이트로 유명한 알바몬과 같은 회사이기도 하다. 그래서 알바몬 아이디가 있다면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바로 로그인이 가능하다.

잡코리아는 기본적으로 구인구직 사이트이기 때문에 기업들의 공채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채용정보/공채/헤드헌팅/연봉/뉴스·자료/취업성공 툴 등의 메뉴가 있으며, 이 중에서도 채용정보 메뉴에 들어가면 지역별, 직무별, 산업별 등과 같이 본인이 원하는 조건에 맞춰서 기업의 채용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잡코리아 내의 공채메뉴에서는 1000대 기업들의 공채, 유명한 기업의 공채정보와 날짜를 보다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시간이 부족한 취준생들은 TOP100을 통해 실시간으로 인기 있는 채용공고를 모아놓고 볼 수 있어서 보다 쉽게 본인이 원하는 조건에 맞춰 비교하며 구직을 고민할 수 있다.

또한 잡코리아에 이력서를 등록해 놓으면 포지션 제안받기를 통해 기업으로부터 입사 제안을 받을 수도 있고 사이트에서 나에게 맞는 채용정보도 메일로 보내준다. 최종합격자들의 스펙이나 자소서를 확인할 수 있고 자소서 아래 전문가 총평이 달려있을 수 있는데 이렇게 전문가의 평가를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인적성이나 면접 등 채용과정에 걸친 후기도 확인할 수 있으며 기업 공채전략과 직무인터뷰, 채용설명회, 합격자소서, 합격스펙 등이 있어 취업준비생은 관련 자료를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 외에도 잡코리아 사이트 내에서 자소서의 글자수, 오탈자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취업톡톡 메뉴에서는 취준생들과 현직자들이 함께 대화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또한 기업분석보고서를 통해 기업을 분석할 때에 조금 더 편리하게 분석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인크루트(Incruit) www.incruit.com

인크루트에서도 다른 사이트들과 마찬가지로 글자수 세기, 맞춤법 검사, 어학 변환, 학점 변환, 연봉계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가장 첫 페이지에서 다양한 기업의 채용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인크루트 사이트에는 채용정보/신입공채/맞춤정보/알바콜/인재검색/자료실/연봉 등의 메뉴가 있다. 인크루트의 장점은 타 사이트들보다 채용정보에 대한 정보가 구체적으로 필터링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타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지역별, 직종별, 업종별은 물론이고 전공계열별, 학력별, 기업분류별, 우대사항별, 직급직책별, 복리후생별 등 나에게 딱 맞는 채용정보들만 확인을 할 수 있다.

또 맞춤정보 메뉴에 들어가면 매출 1000대기업, 공기업·공공기관, 중견기업, 대기업 등 인기 카테고리를 포함해 나에게 맞는 맞춤정보를 제공해 주며, 심지어 알바콜 메뉴에 들어가면 회사에 취업을 하기 전 당장의 생활비가 필요한 취준생들을 위한 다양한 알바정보까지 제공한다. 따라서 나에게 딱 맞는 채용정보만 확인하고 싶다면 인크루트를 추천한다.

 

자소설닷컴 jasoseol.com

자소설닷컴도 취준생이라면 한번은 들어가 봤을 사이트다. 자소설닷컴의 메뉴는 채용공고/자기소개서/이력서/데이터랩/합격자소서/실무경험 채우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름과 같이 자기소개서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합격자소서 등 다양한 자기소개서에 대한 정보와 스펙정보를 확인하기 편리하다. 실제로 합격자소서 메뉴를 클릭하면 합격연도와 함께 기업, 스펙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또한 기업, 직무, 스펙정보를 따로 입력하여 본인이 희망하는 기업이나 직무, 또는 본인의 스펙과 비슷한 사람들의 합격자소서를 필터링하여 본인에게 맞는 자소서 만을 확인할 수 있다.

또 데이터랩을 이용하면 기업의 채용 성향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합격 분석부터 구체적인 취업 방법을 담은 최종합격 후기까지 취준생들에게 데이터를 유의미한 정보로 분석하여 제공한다.

자소설닷컴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채용공고를 클릭하면 채용달력이 떠서 채용공고와 함께 날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미 기간이 지난 공고나 이력서를 제출하기에 시간이 빠듯한 기업들을 쉽게 필터링 할 수 있고, ‘ㅇㅇ대학교 학생들이 많이 쓴’, ‘ㅇㅇ학과전공자가 많이 쓴등과 같이 본인과 비슷한 지원자들이 많이 지원한 기업들의 채용정보까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많이 쓰는 자기소개서를 따로 저장할 수도 있고 제출완료한 자기소개서를 따로 저장하고, 합격 불합격 여부를 따로 분류할 수도 있는 기능도 있다.

 

워크넷(WORKNET) work.go.kr

워크넷은 고용노동부에서 관리는 사이트로, 다른 구인구직 사이트와 달리 실업대책, 고용보험에 대해서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메뉴 또한 타 사이트들과 사뭇 다르다.

워크넷의 메뉴는 채용정보/직업·진로/고용복지정책/훈련정보/인재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청년, 여성, 장년의 메뉴로 나뉘어 있어서 본인의 나이나 조건에 맞는 정보들만 따로 확인할 수도 있다. 워크넷의 채용정보를 클릭하면, 채용캘린더, 공채, 4차 산업혁명 등을 따로 검색할 수도 있고 타 사이트들과 마찬가지로 직종별과 지역별, 테마별로도 필터링을 통한 검색이 가능하다. 또한 내 주변 채용정보만 따로 확인도 가능해 본인의 집에서 가까운 기업들만 편하게 검색도 가능하다.

워크넷은 채용정보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나 아직 진로를 정하지 못한 성인들을 대상으로 직업심리검사나 진로상담도 제공하며 다양한 직업정보를 찾아볼 수도 있다. 또한 취업가이드 카테고리를 통해서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전략, 채용 트렌드, 직무별 자소서 작성가이드 등에 대한 정보도 확인이 가능해 아직 한 번도 취업준비를 해본 적이 없는 예비 취준생들과 초보 취준생들이 활용하기에 좋다. 또 정부의 고용복지정책을 이용할 수 있는 고용정책을 찾거나 복지정책, 구직자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들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잡알리오 job.alio.go.kr

공기업 취업을 희망한다면 정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잡알리오사이트를 참고하면 좋다. 잡알리오에는 공공기관의 모든 채용정보를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는 맞춤형 채용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잡알리오에는 모든 공기업들의 채용공고가 올라오며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클릭하여 채용 분야, 근무지, 고용형태, 학력정보, 등록 연월을 선택하여 자신에게 맞는 조건에 필터링한다면 본인에게 딱 맞는 채용정보만을 더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잡알리오에서는 공기업에 입사지원을 하기 전, 입사지원하는 공공기관의 채용규모나 연봉, 직원 수 등과 같은 정보를 찾아볼 수도 있다. 또 채용 중인 다양한 회사들에 대해 보다 쉽게 정보를 얻고 실제 담당자에게 정보를 물어볼 수 있는 채용박람회 정보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공공기관 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라면 잡알리오 사이트를 즐겨찾기 해두자.

 

슈퍼루키 www.superookie.com

슈퍼루키는 이름답게 20대를 위한 커리어 플랫폼이다. 슈퍼루키의 메뉴는 채용공고/기업탐색/커리어교육/콘텐츠/대외활동·공모전/이벤트로 구성이 되어 있다. 메뉴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직 실무자들을 통해 커리어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이력서와 자소서 관리도 받을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경력을 갖춘 선배 또는 멘토를 통해 커리어 조언도 받을 수 있다. , 슈퍼루키에서는 20대의 취업과 커리어 개발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포브스 1000대 기업과 협업을 통해 채용 기회를 제공하고 20대가 쓰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대학생에게 최적화된, 20대에게 맞는 인턴·신입, 그리고 타 플랫폼에서는 찾기 힘든 주니어경력을 따로 나누어 이들에게 선별된 채용공고를 제공한다. 영어가 필요할 일이 많은 요즘 특성상 영어 문법 검사기 등의 기능도 제공한다.

이 외에도 타 사이트에서 보기 힘든 틱톡, 트위터 등 외국계 기업의 채용정보가 올라오는 것도 장점이며, 20대에게 필요한 대외활동과 공모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외국계 기업 면접 준비방법 기초, 2021년 신입직원 자소서 작성하기, 영문이력서 커버레터 작성 기초, 좋은 회사의 기준 등 커리어 팁 등을 제공하는 콘텐츠도 있다. 이에 취준기간이 비교적 짧은 20대들은 슈퍼루키 사이트를 활용한다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서울시 일자리 프로그램 -----

서울시 취업공감라이브 ‘Job캠프

서울시 일자리카페에서 3월부터 채용시기와 현장 취업준비생들의 수요에 맞춰 청춘을 위한 취업 공감 라이브 특강, Job캠프를 매월 개최한다. 날짜는 매달 마지막 주 월요일이며 이전에 진행했던 취업 라이브 특강의 현장 호응도가 높아 매월 정기 운영으로 진행된다. 올해 진행하는 취업라이브 특강은 3월에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4월은 취업성공 면접법, 5월에는 AI역량검사 분석을 주제로 한다.

본 캠프는 대기업 채용담당자가 출연하여 올해 상반기 공채 취준생들의 고민을 듣고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며, 사회자는 취업준비를 도와주는 유튜버로 유명한 인싸담당자이다. 매월 진행하는 취업공강 라이브 이외에도 서울시에서는 대기업·공기업·외국계 기업 등 청년들의 선호도가 높은 기업의 현직자가 직접 참여하여 기업별로 채용 전형과 취업준비 방법을 소개하는 현직자 직무 멘토링Zoom을 통해 상시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 일자리카페 프로그램

서울시 일자리카페는 만 15~39세의 청년 구직자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온·오프라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취업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전문 컨설턴트의 1:1 집중 컨설팅을 사후관리까지 무료로 제공한다.

서울 일자리카페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들을 대략 살펴보면 1:1 맞춤형 집중 취업컨설팅, 대기업/공기업 현직자 멘토링, 자소서/면접 알짜배기 무료 특강, 무료 취업 프로필 사진 촬영 및 메이크업 등이 있다.

신청대상은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구직자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방법은 서울 일자리 포털 또는 서울시 일자리 카페, 네이버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싶으면 네이버에 서울 일자리카페를 검색 또는 인스타그램에 @seouljobcafe를 검색 후 관련 프로그램들을 찾아볼 수 있다.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