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게 맞는 세부 분야 선택해야
상태바
자신에게 맞는 세부 분야 선택해야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2.06.20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직무탐색과 취업_마케팅‧홍보

마케팅이란 생산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판매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체계적인 경영활동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광고·홍보 직무와 마케팅의 차이점이 무엇일까? 우선 마케팅이 광고·홍보 직무보다 더욱 큰 범위라고 생각하면 쉽다. 항상 야근하는 부서의 이미지가 많지만 그만큼 매력적인 홍보, 마케팅을 살펴보자.

 

먼저 마케터는 다양한 업무를 담당한다. 기업이 한 해 동안 사용할 적정한 마케팅 비용을 산출하고 이를 각 활동에 적절하게 배분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마케터의 역할이다. 또한 지출한 마케팅 비용 대비 벌어들인 이윤 등 효과를 측정하는 ROI(Return on Investment(투자 대비 수익률)도 분석해야 한다.

실제 기업의 브랜드, 제품과 서비스 등을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 TV나 라디오, 신문 등 다양한 매체들을 이용하여 홍보활동을 한다. 이때 광고 제작사에게 의뢰해 자사 이미지에 맞는 광고를 제작하기도 하고 다양한 행사, 박람회 등 오프라인 행사에 참여해 판촉활동을 펼치기도 한다.

각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판매량, 매출, 이익률, 고객 평가 등을 분석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자사 제품의 강점, 약점, 기회, 위기, SWOT을 분석하여 소비자 타깃을 설정하며, 이에 맞는 제품 홍보 전략을 수립한다. 또한 상품이나 서비스에 맞는 적절한 가격을 책정하고 현 시장에 없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기도 한다. 주요 고객을 유지하고 확보하기 위해 고객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흔히 MD라고 알고 있는 머천다이저는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에 대한 구매계획, 상품구매, 판매계획, 판매관리, 재고관리 등의 업무를 모두 총괄한다. 따라서 아이템에 대한 전문성, 그리고 경영능력을 동시에 요구하는 직군이기도 하다.

브랜드관리 업무는 자사의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이 되어 있는지 파악하고 기업이 원하는 방향으로 브랜드 이미지가 인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의 역사, 비전, 철학 등을 함축하고 있는 브랜드의 방향을 정립하며 이를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역할이다.

 

마케팅 직무, 직무 관련 다양한 경험 필수

마케팅 직무를 희망한다면 앞서 언급했던 광고·홍보 직무와 마찬가지로 직무 경험, 공모전 수상경력, 외국어 실력 등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는 너무 당연한 것이고 이 외에도 필요한 역량이 많다. 간단히 살펴본다.

 

(1) 트렌드 파악능력

마케터는 시장, 산업의 흐름을 읽는 능력이 중요하다.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어 고객에게 전달되기까지의 과정 동안 다양한 변수가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매년 6월에 에어컨을 출시하여 판매했는데 정부의 환경 정책으로 인해 에어컨 판매가 부진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 실무자들은 여러 변수들을 모두 고려해 가장 적합한 제품과 마케팅 활동을 찾아야 한다.

 

(2) 소통능력

마케터는 내·외부적으로 다양한 실무자들을 만나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소통능력이 중요하다. 물론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알아야 고객들에게 환영받는, 잘 팔리는 제품을 기획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과의 소통능력도 매우 중요하다. 이에 최근 SNS를 활용하여 고객과 소통하는 기업이 늘고 있는데 이는 고객의 심리, 즉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서이다. 또한 기업이 고객에게 물건을 팔아 매출을 일으키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고객의 편에 있다는 메시지를 주는 것도 필요하다. 따라서 SNS 활용능력 등도 중요하다.

 

(3) 창의력

누구다 다 하고 할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은 고객들에게 식상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남들이 하지 않는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어야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실제 기업에서 마케팅 실무자를 뽑을 때에는 개성이 강하고, 도전적이고, 패기 있는 사원을 뽑고 싶어 한다.

 

(4) MS Office 활용능력

시장조사를 하고 이를 보고서로 작성할 일이 많다. 또한 많은 사람들 앞에서 프레젠테이션할 일도 많다. 따라서 마케터를 꿈꾼다면 엑셀이나 PPT, 워드 등 각종 문서들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5) 심미안

같은 성능과 같은 조건이라면 고객들은 좀 더 세련되고 예쁜 것을 선호한다. 이에 디자인은 기업 경영에도 중요한 이슈이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고객이 제품에 매력을 느낄 수 있을 만큼의 디자인을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심미안이 중요하다.

 

광고·홍보 직무의 필수요소

다음으로 홍보(PR: Public Relations) 직무를 살펴보자. 광고·홍보전문가들은 광고회사에 소속되어 광고물을 기획 또는 제작하거나, 일반 기업의 마케팅 또는 홍보부서에서 상품 판매 전략을 수립, 홍보물을 제작하거나 홍보대행사에서 특정한 조직이나 사람의 특성에 맞는 홍보를 담당한다. 광고기획 단계에 참여하는 광고기획자(AE: Account Executive), 광고마케터, 매체담당자(MP: Media Planner) 등을 비롯하여 광고제작 과정에 참여하는 아트디렉터(Art Director), 카피라이터(Copywriter) 등도 광고전문가에 속한다.

일반 기업체의 마케팅·홍보부서에서 일하는 광고·홍보전문가들은 회사의 특정 상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 수준과 소비자의 취향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광고에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세운다. 또 인터넷, 모바일 매체, 인쇄 등에 적절한 광고캠페인 전략을 세우고 광고대행사를 선정하는 등 광고제작의 방향과 광고 전략의 전반적인 모든 것을 관리한다.

홍보대행사 또는 광고회사의 홍보부서에 근무할 경우 주로 홍보전문가, PRAE, 홍보AE 등으로 불린다. 기업의 명성 또는 이미지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기업의 자산을 조직의 특성과 성격에 맞도록 홍보를 담당하여 전문적으로 진행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기업의 언론홍보 대행 또는 홍보행사의 기획, 집행, 사보제작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한다.

이 중에서 광고기획자들은 광고의 체결에서부터 광고 전략 수립, 광고를 제작하고 완성하기까지의 과정을 담당한다. 주로 전반적인 광고 전략을 짜는 플래너(Planner), 광고제작과 제작물에 대해 광고주를 설득하는 역할을 하는 프리젠터(Presenter)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광고마케터는 광고시장을 분석, 광고효과를 조사하고 소비자 설문조사 또는 좌담회 등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는 등의 시장상황을 분석하며 광고 전략을 수립하는 일을 한다. 특히, 최근 인터넷, 모바일 매체를 이용하여 광고 전략과 홍보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카피라이터는 광고물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의도를 잘 전달할 수 있는 표현을 찾아 광고 문안을 작성한다.

따라서 광고·홍보 직무에서는 다양한 요소를 요구한다. 필수요소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다. 광고기획자(AE)의 경우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이 다른 광고·홍보 직무의 디자이너나 카피라이터에 비해서 더욱 어려울 수 있다. 포트폴리오가 비주얼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결과물들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과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캠페인이 진행된 후 변화한 시장점유율을 그래프로 정리하거나 매출 또는 도달률 등 눈으로 확인을 할 수 있는 지표들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포트폴리오를 정리할 때에는 단순히 무엇을 했는지 나열하는 것보다는 본인이 한 광고 등을 통해 어떠한 성과가 나타났는지 등을 정리해 둬야 한다.

 

(2) 공모전, 대외활동

다음으로는 공모전이다. 감각을 익히기에 대외활동이나 공모전을 추천한다. 전략의 감을 익히기 위해 다양한 공모전에 도전해 떨어진 공모전을 통해서는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보완하며, 결과가 좋은 공모전을 통해서는 무엇이 좋았는지 분석하고 다음 광고에서도 적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기본기를 탄탄하게 하기 위해 다양한 대외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좋다. 또한 광고제 수상, 브랜드나 마케팅 광고 등 관련 직무의 인턴 경험 또한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이 있다는 것이 검증되기 때문에 추천한다.

 

(3) 툴 사용법

엑셀이나 파워포인트, 일러스트, 포토샵 등이 능숙하면 광고주에게 제안을 할 때 또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보다 전문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광고 쪽을 준비한다면 어학도 물론 중요하지만 기본에 충실한 엑셀이나 포트폴리오 등 필요한 툴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좋다.

 

(4) 어학점수

글로벌 광고기업에서 일을 하고 싶다면 어학성적은 필수이다. 글로벌 법인들과 업무를 해야 할 수도 있고 클라이언트 역시 해외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학점수도 중요하다.

 

(5) 활발한 성격

홍보 직무에서는 무엇보다 사람들을 상대하고 설득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직무 특성상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그 안에서 사람과 편안하게 잘 대화할 수 있는 사회성을 익히는 것이 좋다.

 

(6) 자격증

광고나 홍보 쪽은 다른 직무에 비해 대표적인 자격증이 없다. 따라서 어떠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할지 고민일 수도 있다. 광고나 홍보직무를 희망한다면 보통 많이 따는 자격증은 검색광고 마케터, 컴퓨터활용능력, GAIQ(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 포토샵, 일러스트 등이다. 이러한 자격증 외에도 블로그 유튜브 등 자신만의 SNS를 다룬 경험이 있다면 더욱 좋다.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