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대하는 일, 커뮤니케이션 능력 중요해
상태바
사람을 대하는 일, 커뮤니케이션 능력 중요해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2.06.20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직무탐색과 취업_인사

기업의 장기적 경쟁력을 좌우하는 것은 우수한 인재의 발굴과 배치라 할 수 있다. ,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원은 사람인 것이다. 인재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며 조직 내에서 인재를 선발, 관리, 교육하는 인사부서의 위상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인사부서라고 하면 채용 과정에만 초점을 두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채용 이후 관리하고 성장시키는, 또 퇴사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한다고 보면 된다. 잘 갖춰진 기업의 HR 시스템은 기업 내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를 줄 수 있으며, 역량을 향상시켜 결국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인사담당자는 기업과 직원을 연결해주는 다리 역할을 한다. 따라서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에 맞추어 직원들을 인솔하고 직원들이 원하는 바를 기업 경영진들에게 전달한다. 이에 기업과 직원 양쪽의 입장이 균형 있게 유지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인사팀에서 근무할 경우 문서작업이 필요한 업무가 많다. 이에 기록으로 남기고 보고할 수 있도록 엑셀, 워드, 한글과 같은 기본적인 문서작성능력은 꼭 필요하다. 더불어 기업을 대표하여 수많은 지원자들과 만나야 하기 때문에 지원자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신중한 모습도 필요하다.

 

인사 직무 주요 업무

(1) 인사기획

인사 업무 중 가장 포괄적인 업무이다. 상황에 따라 조직운영, 규정관리, 조직문화 등 전반적인 업무를 총칭한다. 인사기획 직무에서는 조직의 사업계획에 따라서 인력을 계획하고 이에 따른 채용계획, 조직개편, HR제도의 수립과 개편까지 다양한 기획 업무를 한다. 이는 대부분 인사팀의 높은 직급 직원이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

 

(2) 조직운영

조직운영의 직무는 인사기획 업무에서 언급된 조직관리 업무에 초점이 맞춰진다. 개별 조직들이 사업의 계획에 맞게 형성되어 있고 개편이 필요한지의 여부, 개편에 따른 리더 선출과 팀원 배치, 본사와 지사 등 조직의 재구성, 정리해고까지 큰 범위의 인력을 관리하는 업무이다.

 

(3) 채용

채용 직무는 채용 계획과 수립, 채용과 관련한 절차 진행, 그리고 입사협의까지 채용에 관련한 모든 절차를 맡는다. 회사의 규모와 제도, 신입과 경력 공채, 수시채용, 채용박람회, ·박사 등 특별채용, 산학제도 관리까지 다양한 채용업무를 담당한다. 이 때문에 다양한 조직의 팀 리더들과 소통해야 한다. 또한 조직의 형태와 각 채용 직무, 기업이 원하는 인재의 요건까지도 익혀야 한다. 또한 채용 과정 중 직원의 처우 협의 과정을 통해 급여와 복지혜택의 내용을 익히고, 협상의 기술도 갖춰야 한다.

 

(4) 교육

신입 교육부터 기업 내 직원들의 경력개발을 위한 교육, 핵심 인재들을 위한 교육, 외국어 프로그램, 해외지사 파견 업무 교육 등 회사의 업무에 필요한 기초 교육부터 경력개발에 필요한 교육까지 직원들을 위해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장기적인 계획 수립과 운영이 필요하다. 이에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라고도 불리운다.

 

(5) 성과평가

회사 내 전 직원들이 개인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목표의 설정과 목표를 관리하고 그 달성된 목표의 결과를 취합하여 목표달성률까지 관리하는 업무이다. 많은 회사들이 KPI(Key Performance Index) 또는 MBO(Management By Objectives) 등의 제도를 이용한다. 따라서 성과평가 직무에서는 조직이 어떠한 목표를 설정하며 어떻게 목표를 달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제도를 안내하고 운영하며, 목표달성과정 중 점검하는 업무도 담당한다.

 

(6) 보상

성과평가에서 도출된 결과로 인센티브 또는 임금인상 등 개인에게 제공하는 혜택을 관리하는 업무를 맡는다. 이에 성과평과 업무와 연계하여 관리하는 경우도 많으며 따로 분리해서 관리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임금인상 관리가 중요한 업무인데, 임금인상 시 예산을 기획하며 임금인상을 위한 서베이를 분석하고 노조와의 임금 협상, 최종급여까지 임금에 관한 중요한 업무들을 담당한다.

 

(7) 노사관리

노동조합이 있는 기업에서는 노조위원장과 함께 근로자와 경영진의 의견을 수렴하고 조율하는 업무를 맡는다. 노조와의 임금 협상, 정기적인 협의 회의, 노조위원장과 최고경영진과의 정기 미팅 주선, 직원복지 혜택을 협의하는 단체협약 등 주기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한다. 근로자를 대표하는 노조원에게 직원들의 동향을 듣기도 하며 직원들에게 경영진의 주 관심사를 전달하는 등 직원들과의 우호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는 업무이다.

 

(9) 인력관리

인력관리 직무는 전 직원 현황을 관리하는 업무로, 직원별 경력개발 현황, 핵심 인재 관리, 저성과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교육 등의 업무를 진행한다. 또한 퇴직예정자 관리나 외국인 근무자의 비자나 특화된 복지 등을 담당하기도 한다.

 

(10) 규정관리

규정관리의 업무는 근로기준법을 기반으로 기업의 노동법을 규정하는 취업규칙 제정과 지속적인 개정, 그 외에도 기업에서 필요한 제도들에 대해 규정을 만들고 관리하는 것이다. , 인사팀의 제도에 따라 급여 규정, 복지 규정, 경조사 규정, 개인정보보호 규정, 문서관리 규정 등이 있다. 따로 담당자가 있기보다는 위 각 업무의 담당자들이 규정을 만드는 것이 대부분이며, 변경이 필요한 경우 노조와 협의, 직원들의 동의를 얻는 절차 등이 필요하다. 따라서 전문 노동법 지식이 필요하고, 노무사와도 커뮤니케이션할 일이 많다.

 

(11) 자산관리

자산관리 업무는 보통 총무 업무로 알고 있을 것이다. 회사의 사무실 등 부동산의 각종 계약과 시설관리, 제조관련기기, 컴퓨터와 같은 IT 자산, 회사 업무용 차량 등 회사 내의 모든 가구들과 사무용품까지 자산으로 등록되는 모든 것들을 구입하고 관리하며 현황까지 파악하는 업무이다. 따라서 구입 시기와 사용 시기 등을 계산하여 감가상각을 반영해 회사의 자산 규모에 반영하는 업무도 담당한다. 이에 다양한 업무절차, 계약조건 등에 대해 배울 수 있으며, 회사 내부 직원들과 소통할 일이 많은 업무이다.

 

(13) 행사관리

행사 관리자는 주주총회, 시무식, 직원 워크숍, 가족동반행사, 명절행사 등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이는 총무담당자가 함께 담당하는 경우도 있으며 조직문화를 담당하는 부서에서 담당하는 경우도 있다.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