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년쿡 비즈니스센터' 교육생 모집
상태바
서울시, '청년쿡 비즈니스센터' 교육생 모집
  • 오명철 기자
  • 승인 2022.07.18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실전형 요식업 청년창업자 육성을 위해 지난 5월 개소한 청년쿡 비즈니스센터(이하 센터’)에서 요식업 창업교육에 참여할 2기 교육생 15명을 모집한다. 교육 주제는 1기에 이어 공유주방 배달 창업이며,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운영할 계획이다.

참여신청은 712일부터 812일까지 서울시 청년몽땅정보통에서 지원신청서를 다운로드해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지원자격은 서울시에 주소를 둔 만 19세에서 39세까지의 청년 예비·재창업자라면 누구든 지원 가능하다. 서류 및 면접 심사를 거쳐 최종 교육대상자를 선발할 계획이다.

지난 51기로 선발된 15개 팀은 총 14강의 이론교육과 15회의 메뉴개발 소그룹 멘토링을 완료했다. 멘토링을 통해 전수 받은 메뉴를 참고해 3명은 연내 창업을 목표로 준비 중이며, 그 외 대부분은 외식업 관련 경진대회, 정부지원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센터는 기존 외식 창업지원 사업과 달리 '창업 주제'를 정해서 심층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주제는 공유주방 배달 창업으로, 청년 창업자가 소자본으로 시장진입이 가능한 분야를 집중 교육해 창업 성공을 경험한 후 사업 확장을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2기에서는 메뉴개발 소규모 멘토링을 20% 추가 편성할 계획이다.

센터에서는 민간의 배달형 공유주방과 연계해, 직접 배달 창업의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점포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2기 교육생은 입교 초기부터 점포체험을 병행하게 되며, 센터 수료 이후에도 공유주방 보증금 면제, 임대료 할인 등 창업에 필요한 실질적 혜택을 지원받게 된다.

전체적인 교육과정은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으로 구성된다. ‘이론교육은 상권 분석, 원가 산정, 마케팅 등 외식창업에 필수적인 일반과정과 배달 아이템 기획, 배달플랫폼 활용법, 공유주방 입지 분석 등 심화과정으로 구분해 진행된다. 과정 중간에 성공창업가의 특강이나 유명 셰프의 요리수업을 편성해 교육이수 동기를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실습교육은 선발된 교육생 대상 수요조사를 거쳐 선정한 메뉴를 중심으로 한 소그룹 멘토링과정(15), 개별 교육생이 희망하는 주제(1인당 최대3)로 한 맞춤형 멘토링으로 구성된다.

그밖에도 브랜딩 및 디자인 지원모의 투자설명 데모데이운영, 시제품 검증기회를 갖는 맛 테스팅 대회개최 등 창업 전 점검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 오명철 기자 mcoh98@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