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건축학부, “전공 역량도 키우고, 봉사활동도 하고”
상태바
영남대 건축학부, “전공 역량도 키우고, 봉사활동도 하고”
  • 김영국 기자
  • 승인 2022.07.19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대학교 건축학부 학생들이 재능기부 봉사활동을 펼쳐 지역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학생들이 건축 관련 전공 역량을 살려 농어촌 등 주거 취약 지역의 환경 개선을 위한 봉사활동을 펼쳤던 것이다.

영남대학교 건축학부는 지난 2012년부터 ‘농촌 집 고쳐주기’ 대학생 봉사활동을 진행해 오고 있다. 매년 여름방학이면 10일 내외의 일정으로 지역 농촌마을 등에 체류하면서 주거 취약계층을 찾아 노후주택의 개보수 봉사활동을 펼쳐왔다.

올해는 7월 초 약 40명의 학생들이 10일간의 일정으로 경상북도 포항시 청하면 청계리 일원 마을을 찾아 봉사활동을 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이들은 사전에 봉사활동 대상 가구를 일일이 방문해 현장답사는 물론, 마을 주민을 직접 만나 의견을 듣고 수리 방향을 잡았다. 청계리 마을 일대 10여 가구를 선정해 직접 수리할 집의 도면을 그리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해 봉사활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열흘간의 봉사활동 기간 내내 노후된 부분의 철거와 수리, 도색부터 배관 공사와 타일작업, 재래식 화장실을 수세식 화장실로 개조하는 작업 등 전문적인 작업까지 손수 진행했다.

영남대 건축학부 권동구(24, 5학년) 학생회장은 “매년 빠짐없이 봉사활동에 참여해오고 있다. 전공을 살려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즐거운 일인 것 같다”면서 “제가 가진 재능을 나눌 수 있어 뿌듯하기도 하고, 학교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현장에서 활용해보고 스스로 공부하면서 실무 역량도 키울 수 있는 값진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학생들이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해 보는 것을 추천해 주고 싶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영남대 건축학부 학생들은 2012년부터 이어온 농어촌 집 고쳐주기 재능기부 봉사활동으로 장관 표창을 비롯해 농어촌공사 사장 표창, 한국농촌건축학회장 표창, 다솜둥지복지재단이사장 표창 등 정부와 유관 기관으로부터 다수의 표창을 수상하며 그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글 / 김영국 기자 kyg@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