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과 이론
상태바
정치사상과 이론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2.08.11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제스트 일반상식

다원주의(多元主義, pluralism)

- 각각의 사람들이 기본으로 삼는 원칙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들의 경쟁갈등협력 등에 의하여 국가가 민주적으로 운영된다고 보는 사상이다.

- 엘리트주의(elitism)에 대조되는 사상이며, 국가지상주의적인 전통적 이론에 반대한다.

 

마키아벨리즘(machiavellism)

- 정치적 목적을 위해서는 어떤 수단과 방법도 허용된다는 사상으로, 니콜로 마키아벨리(Niccolo Machiavelli)*가 쓴 군주론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이다.

*니콜로 마키아벨리(1469~1527): 르네상스 시대의 이탈리아 역사학자이자 정치사상가로 대표적인 저서인 군주론에서 정치와 종교의 분리를 주장하였음

 

민족자결주의(民族自決主義, national self determination)

- 다른 나라의 간접을 받지 않고 민족 스스로 정치적 운명을 결정할 권리가 있다는 사상이다.

- 미국의 윌슨(Wison) 대통령이 발표한 <14개조 평화원칙>에서 비롯되었으며, 31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쇼비니즘(chauvinism)

- 국가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배타적광신적맹목적 애국주의를 말한다.

- <삼색모포>*라는 작품의 등장인물 니콜라 쇼뱅이라는 병사의 이름에서 유래된 말이다.

*삼색모포: 전쟁터에서 17번이나 부상을 당해 의병제대했음에도 나폴레옹을 극찬한 니콜라 쇼뱅이라는 병사의 이야기를 듣고 프랑스의 연출가인 코냐르 형제가 만든 작품

 

야경*국가(夜警國家, nachtwachterstaat)

- 국가는 밤에 순찰하는 정도로 최소한의 역할만을 수행하고, 나머지는 자본의 자유경제에 맡겨야 한다는 자본주의 국가관이다.

- 독일의 사회주의자 라살(F. Lassalle)의 저서 노동자 강령에서 당시 영국 부르주아지의 국가관*을 빗대어 사용한 말에서 유래되었다.

*야경(夜警): 밤에 공공건물회사동네 등을 돌며 화재나 범죄 따위를 경계하는 일

*브르주아지 국가관: 국가를 자신들의 이해관계를 관철시키기 위한 하나의 권력수단으로 보는 국가관

 

입헌주의(立憲主義, constitutionalism)

- 국민과의 합의에 의해 헌법을 제정하고, 그 헌법에 따라 국가를 운영하는 것으로, 오늘날에는 자유민주주의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 입헌주의적 헌법의 구성요소에는 기본 인권의 보장, 권력의 분립, 성문헌법* 등이 있다.

*성문헌법(成文憲法): 문서로 기록된 헌법

 

3의 길(the third way; the renewal of social democracy)

- 사회주의와 자본주의를 넘어서는 새로운 이념적 모델을 말한다.

- 1998년 영국의 사회학자 앤서니 기든스(Anthony Giddens)가 출간한 도서의 이름이자 이 책에서 제시한 이념적 모델이다.

- 영국의 토니 블레어, 미국의 클린턴, 독일의 슈뢰더 등의 정치적 배경이 되면서 부각되었다.

 

제국주의(帝國主義, imperialism)

- 군사적경제적으로 다른 나라를 정복하여 대국가를 건설하려는 침략주의적 사상을 말한다.

- 오늘날의 제국주의는 자본주의의 발달에 따른 국제시장 독점으로 변화하고 있다.

 

패권주의(覇權主義, hegemonism)

- 강대국이 막강한 군사력을 이용해 특정 지역이나 국가를 무력으로 지배하려는 대외정책을 일컫는다.

- 1968년 중국의 신화사에서 구소련의 체코슬로바키아 침공을 비난하면서 처음 사용하였다.

*제국주의와 패권주의의 차이점: 제국주의와 패권주의 모두 침략적 성격을 갖지만 제국주의는 군사를 동원해 식민지 확보, 즉 영토 넓히기에 주안점을 둔 것이고, 패권주의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무력으로 영토 넓히기가 불가능해지면서 문화경제적으로 우위에 있는 국가가 그 영향력을 넓히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음

 

치킨게임(chicken game)

- 경쟁자 중 어느 한 쪽이 양보하지 않을 경우 모두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 극단적인 게임 이론으로, 1950년대 양쪽에서 두 차가 마주 보고 돌진하는 게임에서 유래되었다.

- 1950~1970년대 미국과 구소련 간의 군비경쟁을 빗대는 말로도 사용되었다.

 

파킨슨 법칙(Parkinson’s law)

- 공무원은 필요성에 관계없이 자신의 진급을 위해 부하직원을 계속 채용하므로 그 수가 일정한 비율로 증가한다는 법칙이다.

- 파킨슨 법칙에는 부하배증의 법칙과 업무배증의 법칙이 있다.

 

프랑스 인권선언(人權宣言)

- 프랑스 혁명 당시 라파예트가 기초한 인간 및 시민의 권리선언을 국민의회가 결의공포한 선언이다.

- 인간의 기본권과 근대 시민사회의 정치이념이 명확히 표현되어 있다.

- 영국의 권리장전*, 미국의 독립선언*과 더불어 근대 시민 정치의 3대 선언이라 불린다

*영국의 권리장전: 1689년 명예혁명의 결과로 영국 의회에서 제정된 인권선언

*미국의 독립선언: 영국의 식민지 상태에 있던 미국이 독립을 선포한 선언문

 

뉴라이트(new right, 신우익)

- 20세기 중반부터 나타난 다양한 형태의 보수우익 성향의 사상단체운동을 말한다.

- 자유주의(liberalism)와 보수주의(conservatism)가 결합한 형태의 개혁적인 보수 성향을 지니고 있어, 신자유주의(neo-liberalism) 또는 신보수주의(neo-conservatism)로 대체되어 사용되기도 한다.

 

매카시즘(McCarthyism)

- 1946년 미연방 상원의원으로 당선된 조지프 매카시(Joseph McCarthy)1950년 당원대회에서 미국에서 공산주의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나는 205명의 공산주의자 명단을 갖고 있다라고 주장한 것이 발단이 되어, 그의 폭로가 계속될 때마다 사람들이 동조하며 공산주의자 색출 열풍이 불었던 것을 매카시즘이라고 한다.

- 정치권에서는 현재 정치노선에 대해 비난을 선동하거나, 무분별하고 근거 없는 고발을 비판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마타도어(matador)

- 상대방을 근거 없는 사실로 헐뜯어 명예나 지위를 손상시키거나, 사실을 왜곡하여 상대방을 교란, 이간시키기 위해 비밀리에 하는 비합법적인 선전으로, 흑색선전(黑色宣傳)이라고도 불린다.

- 정치권에서 정적(政敵)의 명예나 지위를 크게 실추시키고 여론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해 사용된다.

- 선거철에 정치인들이 다른 후보 정치인들의 과거 실수나 잘못들을 지적함으로써 이득을 취하는 네거티브 선거 전략도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제공: 일반상식 단기완성(길벗알앤디 일반상식연구팀 지음) 중에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