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담당자가 감탄하는 직무분석 방법
상태바
인사담당자가 감탄하는 직무분석 방법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2.09.14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2022 하반기 채용시장 취업전략_직무분석 적용 전략

자신의 강점을 찾는 자기분석이 끝났다면, 분석 결과에 맞는 직무로 시야를 좁혀야 한다. 직무 관련 경험이 없는 경우, 어떤 방법을 통해 직무를 탐색할 수 있을까? 탐색한 내용을 채용 과정에 어떻게 녹여내는 게 좋을까? 직무역량과 직무적합성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끊임없이 듣고 있지만, 막상 어디서부터 어떻게 직무를 분석해야 하는지 막막하다. 주체적이고, 효율적으로 직무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Step 1. 해당 직무 현직자 찾기

직무분석을 할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은 현업에 종사한 지 1~3년차의 현직자를 만나 하는 일과 필요역량, 애로사항 등을 물어보는 것이다. 1년차 현직자에게는 하는 일 위주로 질문을 하고, 3년차에게는 필요역량 위주의 질문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우리가 이론적으로 알고 있는 직무에서의 하는 일들이 실제 현직자들이 하는 일과 다른 부분도 많다. 그렇기 때문에 현직자와 대화를 나누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현실적으로 취업준비생들이 현직자와 만날 수 있는 인적 네트워크는 제한되어 있다. 그래서 손품을 파는 것을 추천한다.

직무 담당자들이 교류하는 온라인 상의 커뮤니티가 없는지 먼저 확인해 보자. 또 다양한 도구들을 활용해 직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만한 현직자를 찾아보자.

유튜브에서 [직무명+현직자]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현직자가 이야기하는 직무 콘텐츠들을 살펴볼 수 있다. 현직자를 발견했다면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등의 SNS 계정을 공개해 두었는지 확인해 보자.

또 직무 관련 책이나 잡지를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자 프로필이나 잡지 등에서도 이메일 등의 연락처를 찾아서 연락을 취해 보는 것이다. 사실 가장 쉬운 방법은 지인을 활용하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직무가 있는 회사에 취업한 선배가 있다거나 동아리, 스터디 등을 활용한다. 용기 내 이들을 인터뷰 해보자.

 

Step 2. 인터뷰 요청하기

유튜브 콘텐츠 등으로 기본적인 직무에 대한 이야기는 들을 수 있지만, 조금 더 깊은 내용을 듣기 위해서는 정식으로 인터뷰를 요청하는 편이 좋다. 왜 만나서 인터뷰를 하고 싶은지,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등을 내용으로 정중하고, 적극적으로 인터뷰 의사를 밝히는 것이 포인트이다.

또 현직자에게 인터뷰를 요청하기 전, 충분한 사전조사를 거쳐야 한다. 현직자가 재직 중인 회사의 비전 및 철학, 규모, 업계 동향, 직무에 대한 이슈 등을 포함해 현직자를 만나야 하는 이유를 적는다.

또 만나본 적이 없는 사람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인터뷰에 응할 수 있도록 알게 된 경로는 아주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좋다. 정성스럽게 예의를 갖춰 요청하면, 상대도 거절하기 어렵다. 회신이 오면 바로 현직자에게 편한 시간과 장소로 인터뷰 약속을 잡으면 된다. 현직자가 원한다면 화상 인터뷰를 진행하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이다.

 

Step 3. 인터뷰 질문 구성하기

어렵게 시간을 내준 현직자로부터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정보를 듣기 위해 사전 조사 내용을 토대로 미리 질문을 구성하자. 핵심적인 질문들을 꼽아 꼬리 질문을 이어가도 좋다.

아래 내용만 물어봐도 인터뷰를 통해 얻는 것이 많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현직자 인터뷰 필수 질문 15가지>

1. (해당 직무)를 선택하신 이유, 또는 계기는 무엇인가요?

2. 일을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3. 반면,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어떻게 극복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4. (해당 직무)로의 취업을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으신 말씀이 있을까요?

5. (해당 직무)를 잘 해나가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6. 일을 하시면서 언제 가장 많이 성장했다고 느끼셨나요? 어떤 경험이었나요?

7. (해당 직무) 분야에서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누구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8. (해당 직무)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9. 직업적인 부분을 떠나서, 삶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10. 삶의 목표와 최종적으로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11. 20대 초반으로 돌아간다면, 무엇을 하고 싶으세요?

12. 스트레스는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13. 불편한 사람과의 관계는 어떻게 극복하시나요?

14. 취업을 준비하시던 시절에, (해당 직무)에 종사하기 위해 어떤 노력, 혹은 시도를 하셨나요?

15. (해당 직무)의 장기적 커리어 방향을 설정할 때, 무엇을 고려하면 좋을까요?

위와 같은 흐름으로 질문지를 구성하여 최소 인터뷰 약속일 3일 전에는 메일로 전달해야 한다. 인터뷰가 삼천포로 빠지지 않고, 보다 구체적인 답변을 생각할 수 있도록 현직자에게 생각할 시간을 주는 것이다.

 

Step 4. 인터뷰 진행하기

열심히 인터뷰 준비를 해가도 진행을 하다 보면 놓치는 부분들이 생긴다. 현직자에게 미리 양해를 구하고, 인터뷰 현장에서는 녹음기를 켜두는 것이 좋다.

고객/KPI

과업

주된 해결 과제

해결 방법

필요역량

경력계획

[Main]

 

 

 

 

 

[Sub]

 

 

 

 

 

[협력업체]

 

 

 

 

 

인터뷰를 진행할수록 직무에 대한 시야가 넓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직자로부터 살아있는 이야기를 들으며 입사 후에 어떤 부분을 주의해야 하는지, 동료들과는 어떻게 관계를 잘 맺어야 하는지 등도 알 수 있다.

 

Step 5. 인터뷰 내용과 인터넷을 활용해 직무분석 시트 작성하기

인터뷰 내용과 인터넷에서 탐색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양식의 시트를 채워나간다. 분석한 내용을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살펴보기 위한 첫 단계이다.

 

고객: 내 직무의 메인 고객과 서브 고객, 협력 업체를 정리한다. 메인 고객은 내가 지원할 직무의 서비스가 주로 제공되는 대상이다. 예를 들어 영업관리의 경우, 각 지점의 점주들이 메인 고객이라고 할 수 있다. 서브 고객은 나를 둘러싼 모든 고객들이다. 보고서를 제출하는 상사, 업무를 지시하는 부하직원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협력업체도 고객이다. 마케터로서 영상 기획은 스스로 하고, 제작은 협력업체에 맡기는 경우, 영상 제작 업체가 협력업체 고객에 해당된다. 기업 홈페이지에는 대부분 메인 고객에 해당되는 내용만 적혀 있다. 그러나 어떤 업무를 하는 직무인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서브 고객, 협력업체도 정리를 해두어야 한다. 이때, 각각의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KPI(Key Perfomance Index)가 무엇인지도 함께 적어본다. 특히, 메인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KPI가 중요하다. 직무별 KPI가 정리되어 있는 카페가 있으니, 검색해보길 권한다.

과업: 제공되는 고객에 따라 과업도 다르다. 과업을 빼놓지 않고 전부 나열해보자. 과업 중 어떤 액션을 하는 것인지 정확히 이해되지 않는다면, 완벽히 이해될 때까지 탐색해봐야 한다. 예를 들어, ‘매출관리라는 과업을 봤을 때, 어떤 액션을 하는 과업인지 정확히 파악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매출을 들여다보는 건가?’라고 짐작하고 넘어가서는 안 된다. 회사에 출근하자마자 전날 채널별 매출을 확인하는 액션, 목표했던 전날 매출을 달성하지 못한 경우 전화를 하거나 전략을 세우는 액션이 매출관리라는 단어 안에 들어있는 구체적인 과업이다. 과업 부분을 정리할 때에는 단어로 간략하게 쓰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자세히 서술 형태로 작성한다.

주된 해결 과제: 과업을 해결함에 있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적는 칸이다. 어려운 과업이 주어질 때,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이슈들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편의점 영업관리 직무에서 00% 매출 상승이라는 과업을 목표로 세웠다면 주변 편의점의 갯수, 차별화되지 않는 상품 등이 목표 달성을 위해 해결해야 하는 이슈라고 볼 수 있다.

해결 방법: 에 적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다. 현직자가 아닌 이상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인터뷰 내용을 통해 파악하거나 현직자 블로그, 브이로그, 브런치 등의 콘텐츠를 보고 찾아 정리해보자.

필요 역량: 고객이 누군지, 과업이 무엇인지, 그때 발생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가 정리되었다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는 자연스럽게 파악이 된다.

경력 계획: 문제를 해결해나가면서 역량이 길러지면, 어떤 단계로 성장할 수 있는지 정리하는 칸이다.

 

Step 6. 채용절차에 적용하기

이 시트를 다 채우면, ‘고객은 ~, ~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때 발생되는 ~한 문제를 ~게 해결한다라고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다. 이 문장은 자기소개서 작성 시 지원동기의 첫 줄이 되기도 하고, 입사 후 포부를 묻는 항목의 포문을 열기도 한다. 또 모든 자기소개서 마지막 한마디가 되기도 한다.

여러 명의 현직자 인터뷰를 진행한 경우, 현직자 인터뷰를 진행했음을 지원서에 서술하여, 열정과 준비성을 보여줄 수도 있다. 이때, 인터뷰를 했다는 것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뷰를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를 상세히 기록하면 신뢰도까지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직무분석 과정을 진행하면서 인상 깊었던 점을 정리해 나만의 면접 답변으로 만들어보자. ‘(해당 직무)를 준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해당 직무)를 희망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해당 직무)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등의 질문에 대비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담당자는 각 채용의 단계에서 지원자가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할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어야만 지원자를 다음 단계로 통과시킨다. 직무 중심으로 답변을 정리할 수 있다면, 누구보다 경쟁력 있는 지원자가 될 것이다.

참고자료 | 인싸담당자 유튜브, ‘직무분석만 잘해놔도 자소서, 면접준비 시간이 절반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