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돈, 사람 등 관리능력이 곧 성과로 이어져
상태바
시간, 돈, 사람 등 관리능력이 곧 성과로 이어져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2.09.22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NCS 직업기초능력 PART1_#2 자원관리능력

자원관리능력은 시간, 예산, 물적자원, 인적자원 등 여러 자원 중 어떠한 자원이 얼마나 필요한지 확인하며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최대한 확보해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 계획을 수립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자원관리능력을 구성하는 자원들은 모두 중요하며 이러한 자원이 하나라도 확보가 되지 않는다면 일을 진행할 수 없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에게 적절하게 자원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시간관리능력 #예산관리능력 #물적자원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

먼저, 시간관리능력이란 업무 중 필요한 시간을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는 시간자원을 최대한 확보하여 실제 업무상황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시간계획을 수립하고, 적절히 할당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시간낭비는 잠재적인 스트레스 유발 요인이기 때문에 시간관리를 통해 스트레스가 줄어들 수 있다. 또한 균형적인 삶을 살 수 있으며, 시간은 한정된 자원이기에 효율적으로 일을 한다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성공적으로 시간관리를 한다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시간관리를 잘 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또 예산 소요시간을 결정하고 이를 통해 시간 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두 번째로 예산관리능력은 필요한 예산을 확인하고, 이용 가능한 예산을 계산한 후, 이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계획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 요구되는 능력이다.

예산관리능력에서는 무조건 비용을 적게 들이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개발책정비용보다 실제 비용이 크다면 경쟁력을 잃게 되며, 개발책정비용보다 실제 비용이 크다면 적자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개발책정비용과 실제 비용이 비슷한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 볼 수 있다.

 

직무 선배 tip / H건설 구매 직무 3년차 매니저

예산을 관리할 때에는 비용을 책정하고 예산을 편성 후 예산을 통제하는 것 모두를 포함합니다. 예산 수립의 절차로는 예산을 수립할 때에 계속해서 수립하는 경우 계속해서 추가되는 항목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에 예산 범위 내에서 수행해야하는 활동과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예산을 정리해야 합니다. 또한 활동별로 예산의 지출 규모를 확인 후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활동을 선정해야 하고요. 마지막으로는 우선순위가 높은 활동부터 적절하게 예산을 배정 후, 실제 예산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다음으로, 물적자원관리능력은 필요한 물적자원을 확인하고 이를 최대한 확보하며 실제 업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계획을 수립한 후 물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관리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물적자원은 크게 석탄, 석유 등 자연상태 자원인 자연자원과 시설이나 장비 등 인위적으로 가공한 인공자원으로 나눌 수 있다. 물적자원을 효율적으로 잘 관리한다면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과제나 사업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관리가 부족하다면 경제적으로 손실을 입게 되고 과제나 사업의 실패로 이루어질 수 있기에 필요한 물적자원을 잘 확보하고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은 목적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적자원을 조달하고 확보, 유지, 개발하기 위해 경영조직 내에서 구성원들의 능력을 최대치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근로자 스스로 자기만족을 얻게 하며, 이를 통해 경영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하여 기업과 근로자 간 협력체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를 해야 한다. 이러한 관리 활동이 인적자원관리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인적자원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적재적소에 해당 직무를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을 배치해야 하며, 근로자의 인권 존중과 함께 공헌도에 따라 대가를 공정하게 지급해야 한다. 또한 직무배당이나 상벌, 근무성적 평가, 승진 등을 공정하게 처리해야 하며, 근로자가 안정적으로 회사생활을 할 수 있도록 체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 새로운 제안이나 건의 등 기회를 마련하고 적절하게 보상하여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게 해주고, 구성원들이 유대감을 가지고 단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interview / 라이프워시퍼 인사팀

MZ세대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업문화 지속 도입

요즘 채용을 진행해보면 MZ세대의 특성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MZ세대는 디지털에 친숙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로 각종 정보기술에 능통하고, 특히 스스로의 만족을 중시하며 자기애가 강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에 돈과 시간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성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 보니 회사를 선택할 때도 워라밸을 지킬 수 있는지, 개인의 삶이 존중되는지, 개인의 성장을 지원해 줄 수 있는 회사인지가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는 거죠.

실제 한 협회에서 MZ세대 1천 명을 대상으로 일자리 인식 조사를 한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66.5%(복수응답)일과 삶의 균형이 맞춰지는 일자리라고 답했고, ‘공정한 보상이 이뤄지는 일자리’(43.3%), ‘복지제도가 잘 된 일자리’(32.8%), ‘회사 분위기가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일자리’(25.9%) 등의 순이었습니다.

우리 회사도 인재확보를 위해 이미 MZ세대 맞춤형 기업문화를 도입했고 2020년도부터 혁신적인 일자리 창출과 수평적 조직 경영을 인정받아 3년 연속 혁신리더 대상에서 국회의원상 미래경영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우리 회사 조직 구성원의 평균 연령은 30세로, 상당히 젊은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어 세대 간, 직급 간 갈등이 적고 수평적 소통문화, 탄력근무, 자유로운 휴가 사용, 워라밸, 공평한 대우 등 MZ세대들이 추구하는 기업문화를 적극 도입하고 있으며, MZ세대가 성장할 수 있는 다각적인 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 몇 가지만 살펴보면, 내근직의 경우 출근시간이 930, 점심시간이 1시간 반, 업무 시간 중 의무적으로 1시간 정도의 휴게시간이 주어지고, 연차사용이 자유로운 것은 물론 기본 연차와는 별개로 월 1회 힐링 휴가, 생일 휴가를 쓸 수 있으며 간식비, 업무역량개발 지원비가 지급됩니다.

또한 보통의 회사 조직은 근속연수가 진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지만 저희는 신입이라 하더라도 개인의 역량과 성과에 따라 짧은 기간에도 얼마든지 리더로 성장이 가능합니다. 리더에게는 다양한 복지 지원과 함께 리더십, 팀매니징 등 리더 역할에 필요한 교육이 제공되며, 신입교육, 실무교육 등을 직접 진행하는 펀드레이징 전문 코치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수평적 소통, 탄력근무, 워라밸, 공정한 승진체계, 개인 성장지원 등 MZ세대들이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 및 문화를 지속적으로 도입할 계획입니다. 형식적인 스펙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으로 인정받길 원하는 구직자들의 지원을 기다리겠습니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