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논리적, 비판적 생각의 습관화 중요해
상태바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 생각의 습관화 중요해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2.09.22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NCS 직업기초능력 PART1_#3 문제해결능력

문제해결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할 때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논리적, 창조적, 비판적인 사고를 통하여 올바르게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적절하게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최근 발생하는 문제들은 더욱 복합적이며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직업인들은 이러한 문제들을 직면했을 때 올바르게 인식하고 이를 바람직하게 해결하기 위해 문제해결능력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사고력 #문제처리능력

문제해결능력의 가장 기본은 사고력이다. 사고력이란 일상생활, 공동체 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직면했을 때 창의적이고 비판적,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고력은 우리에게 주어진 수많은 정보 중 올바른 정보를 선택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의견을 공유할 때 필수적인 사고이며, 다양한 형태의 문제에 대처하며 자신들의 의견을 피력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

 

tip / 사고력 높이기

사고력에는 풍부한 아이디어와 다양하고 독특한 창의적 사고가 포함된다. 따라서 창의적 사고는 새롭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생산해 내는 과정이고, 정보와 정보의 조합이며, 사회나 개인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 또한 교육훈련을 통해 개발될 수 있는 능력이다.

창의적 사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문제에 대한 다양한 사실, 아이디어를 창출을 할 수 있는 발산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따라서 생각나는대로 자유롭게 발상하는 브레인스토밍 등을 이용한 자유연상법, 각종 힌트에 연결짓는 체크리스트 등을 이용한 강제연상법, 주제의 본질과 닮은 것들 힌트로 하여 발상하는 NM법 등을 이용한 비교발상법이 있다.

다음은 논리적 사고이다. 논리적 사고는 공동체 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으로, 논리적 사고가 없다면 자신의 계획이나 주장을 사람들에게 이해시키거나 실현시키기가 어렵다. 따라서 사고의 전개에서 전후 관계가 일치하는지 살펴보고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능력이다. 이러한 논리적 사고의 구성요소로는 생각하는 습관, 구체적인 생각, 타인에 대한 이해, 설득, 상대 논리의 구조화로 이루어져 있다.

논리적 사고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흔히 피라미드 구조를 이용하는 방법, ‘so what’ 방법 두 가지가 있다. 피라미드 구조는 보조 메시지들을 통해 주요 메시지를 얻고, 메인 메시지를 종합하여 최종적인 정보를 도출해내는 방법이다. so what 방법은 그래서 뭐?’라고 하며 자문자답하는 의미로 눈앞에 있는 정보로부터 가치 있는 정보를 이끌어내는 사고를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비판적 사고는 어떤 주제나 주장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분석, 종합하며 평가하는 능동적인 사고이다. 비판적 사고를 위해서는 고정관념을 타파해야 한다. ,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을 때 지각의 폭을 넓히는 일로서, 고정관념을 타파하는 일이 중요하다.

------------------------------------------------------------------

다음으로 문제처리능력은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과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위해 적절한 해결방법을 선택하고 적용하며, 그 결과를 평가하고 피드백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문제를 인식할 때에는 우선 가장 먼저 환경을 분석해야 한다. 환경 분석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기법으로는 고객, 자사, 경쟁사에 대해 분석하는 3C분석방법, 기업 내부의 강점약점과 외부환경에서의 기회위협 요인을 분석하는 SWOT분석방법 등이 있다. 분석 후에는 분석 결과를 검토하여 주요 과제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한다. 주요 과제 도출을 위해서는 다양한 과제의 후보안을 표를 이용하여 채워놓는 것이 중요하다. 이후, 과제안 중 효과가 높고 실행가능성이 높은 안을 선정해야 한다.

 

interview / 김재경 플랜아더 팀장

다양한 프레임워크 활용해야

사고를 할 때는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좀 더 논리적으로 체계적인 사고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상호배제와 전체포괄)인데 항목들이 상호 배타적이면서 모였을 때는 완전히 전체를 이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테면 겹치지 않으면서 빠짐없이 나눈 것이라 할 수 있죠.

사람을 예로 들면, ‘나이에 의한 분류는 어떤 사람이든 나이가 2개인 경우는 없기 때문에 모든 사람을 OO세라는 집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래서 10세 이하, 10~20, 20~30, 30~40, 40~50, 50~60, 60세 이상으로 나누면 겹치지도 않고 빠지는 사람도 없게 됩니다.

업무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논리적, 합리적 사고인데 이는 기획을 하거나 문서를 작성하거나 다른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도 다 쓰이게 됩니다. 처음부터 이렇게 체계화된 사고를 하기가 어려운 사람이라면 그 전에 먼저 마인드맵을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다양하게 펼쳐보고 정리하는 것을 습관화하면 도움이 됩니다.

마인드맵(Mind map)은 마치 지도를 그리듯이 자신이 여태까지 배웠던 내용이나 자기관리 등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계층 구조이며 전체의 조각들 간 관계를 표시하면 됩니다. 먼저, 종이가 있으면 종이의 중심에서 시작하고 자신이 중심적으로 생각하는 키워드를 중앙에 적습니다. 이미지나 사진을 이용해도 됩니다. 전체적으로 다양한 색을 사용하는데, 중심이미지에서 주가지로 연결하고 주가지의 끝에서부터 부가지로 연결합니다. 그리고 부가지의 끝에서 세부가지를 연결합니다. 이를 구성할 때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가지를 그려야 하며, 각 가지당 하나의 키워드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마인드맵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어플들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마인드맵 프로그램-

EdrawMind(이드로우 마인드)

Wondershare그룹에서 출시한 마인드맵 프로그램, 인터페이스가 깔끔하고 이쁘며 컴퓨터,모바일,태블릿 모두 가능하다. 무료 버전도 충분히 쓸만하다.

ALMind(알마인드)

무료 소프트웨어이지만 유료 마인드맵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거의 대부분 지원해 준다. 영어 버전은 MindMaple이고 MindMaple은 아이패드, 아이폰, 맥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FreeMind

무료 마인드 맵 소프트웨어이다. 자바 기반으로 플랫폼에 무관하며, 오픈소스 프로젝트로 자유롭게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GitMind(깃마인드)

무료 온라인 마인드 맵 소프트웨어이다. 무료 마인드 맵 템플릿을 제공하며, 마인드 맵을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다.

imindmap(아이마인드맵)

오리지널 마인드맵 프로그램으로 마인드맵 영국부잔법인에서 제작하여 유통하는 프로그램이다. 가장 뛰어난 활용도와 기술을 제공해 주며, 특히 PT 분야에서 압도적인 기술력을 자랑한다. 모바일 버전도 함께 제공한다.

OKMindmap

웹상에서 마인드맵을 그릴 수 있도록 해주며 프리마인드 형태로 다운받을 수 있다.

SimpleMind

/무료 복합 마인드 맵 소프트웨어이다. 아이폰, 윈도, 맥 플랫폼을 지원한다. 기본 마인드 맵 기능은 무료 소프트웨어로 배포하고 있으며, 복잡하고 쓰기 귀찮은 부분까지 쓰기 위해선 유료 소프트웨어를 구매하여야 한다.

ThinkWise(씽크와이즈)

1997년에 출시된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국산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영어, 독일어, 일본어 등 8개 국어 버전으로 제공된다. 유료, 무료 제품이 있으며 안드로이드, , 아이폰, 아이패드용 무료유료 앱도 제공한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