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조림’으로 지식을 익히면 ‘지식 창조’가 가능해진다!
상태바
‘통조림’으로 지식을 익히면 ‘지식 창조’가 가능해진다!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2.10.05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나온 책 / 「잡학사전 통조림」

<엔사이클로넷 / 사람과나무사이 / 18,000>

통조림통째로-조목조목 지식 습득법을 말한다. , 유익한 지식이 담긴 책 한 권을 마치 숲을 보듯 세부 내용에 집착하기보다는 통째로’, 큰 틀을 먼저 파악하고 중심 내용을 이해하는 방향으로 습득하는 방식이다. 그런 다음 나무 한 그루 한 그루를 살피듯 세부 내용을 조목조목짚어보는 것이다. 말하자면 이는 연역법에 가까운 지식 습득법이다.

반대로도 가능하다. ‘조목조목-통째로 지식 습득법이다. , 먼저 숲에 들어가 나무 한 그루 한 그루를 꼼꼼히, ‘조목조목살펴보며 각각의 성질과 차이를 파악한 뒤 숲을 빠져나와 그 숲의 전체적인 윤곽과 특징을 간파(혹은 통찰)하는 방식이다. 이는 귀납법에 가까운 지식 습득법이다.

이 책의 내용으로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자.

조목조목 질문 1. ‘지구인 80억 명이 한꺼번에 지르는 소리는 달까지 도달할까?’

조목조목 답변 1. 지구를 뒤흔들어버릴 엄청난 소음은 달에 도달하지 못한다. 왜냐고? 지구와 달 사이에 대기, 공기가 없기 때문이다. 소리는 기체와 액체 등 다양한 물질 속을 신나게 달리지만 대기가 없는 진공 상태에서는 한 발짝도 떼지 못한다.

이런 식으로 통째로-조목조목’, 혹은 조목조목-통째로지식 습득법에 익숙해지고 숙달되면 지식을 익히고 쌓아가는 일이 힘들고 고통스러운 과정이 아니라 하나의 흥미진진한 놀이가 된다. 그리고 지식 습득을 넘어 지식 창조의 단계까지 나아가게 될 수도 있다.

글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