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능력, 모든 직무에서 필요한 필수 직무능력!
상태바
수리능력, 모든 직무에서 필요한 필수 직무능력!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2.10.20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NCS 직업기초능력 PARTⅡ_#6 수리능력

수리능력이란 업무 상황에서 쓰이는 사칙연산, 도표, 자료 등을 정리하고 이를 요약해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도표 등을 이용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객관적인 판단의 근거를 제시하는 능력도 의미한다. 직업인들은 업무 중에 다양한 문제를 겪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기초적인 수리적 분석력, 즉 수리능력이다. 결국 수리능력은 직업인들에게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기초연산능력 #기초통계능력 #도표분석능력 #도표작성능력

기초연산능력이란 업무 중 필요한 덧셈, 뺄셈 등 기초적인 사칙연산과 계산방법을 이해하며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업무 중에는 비용을 측정하거나 가격비교를 하는 등 복잡한 사칙연산을 하는 일이 있으며, 이 연산 과정 중의 오류를 수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효과적으로 오류를 수정하고 검산을 철저히 하기 위해서는 역연산방법을 사용하면 좋다. 역연산이란 답에서 거꾸로 계산해보며 원래 답이 나오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렇게 업무 중 기초연산능력은 필수적이다. 업무를 수행하는 중 논리적인 사고로 연산을 한다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두 번째로 기초통계능력이란 업무 중 평균이나 합계, 빈도와 같이 기초적인 통계의 기법을 사용하며 자료의 특성과 함께 경향성을 파악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업무 중 불확실한 상황 안에서 의사결정이 필요하다면 기초통계능력을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에 기초통계능력도 직업기초능력에 포함되는 것이다.

통계란 어떠한 현상의 상태를 양으로 반영하는 숫자를 의미하며, 특히 사회집단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숫자로 표현한 것이다. , 사회적 집단에 관한 숫자 자료이다. 통계는 많은 수량적 정보들을 처리하는 것이 가능하며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축소할 수 있다. 또한 표본을 통하여 연구대상 집단의 특성을 유추하는 것이 가능하고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 또 관찰이 가능한 자료들을 통해 논리적으로 어떠한 결론들을 추출하고 검증할 수 있다. 통계자료를 효과적으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분석하는 등의 방법이 사용된다.

 

tip_엑셀 활용하기

*SUMIF(데이터영역, 조건 지정하는 셀, 합계 구할 실제 셀)

SUMIF는 데이터 중 원하는 단위별로 합계를 구할 때 사용한다. 일일이 부서명이나 이름을 구분하여 합할 필요가 없이 단 한 번의 수식으로 끝낼 수 있다.

*DSUM(데이터베이스 전체, 열 레이블, 조건 셀 범위)

DSUM은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셀이나 수, 텍스트 조건에 맞는 값을 찾아 합계를 계산해주는 함수이다. 보통 부품이나 제품의 모델명이 많이 혼재되어있을 때 사용하면 간편하게 합계를 낼 수 있게 도와준다.

*COUNTA(범위지정)

COUNTA는 지정한 범위 내에 숫자가 있는 셀의 수를 세어 결과 값으로 보여준다. COUNTA는 지정된 범위 내에서 빈칸이 아닌 셀의 수를 결과값으로 보여준다. 셀이 숫자로 채워져 있든 텍스트로 채워져 있든 상관없이 채워져 있는 모든 셀을 카운팅한다.

*COUNTA(범위지정)COUNTIF(범위지정, 조건지정)

COUNTIF는 지정된 범위 내에서 조건에 맞는 값을 가진 셀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 대신 조건은 딱 하나만 설정할 수 있고 조건은 숫자나 텍스트, 수식 등이 가능하다. 대신 수식이나 텍스트로 조건을 만들 경우 조건 부분에 “”(큰 따옴표)를 넣어주어야 한다.

*COUNTA(범위지정)COUNTIF(범위지정, 조건지정)COUNTIFS(범위지정, 1번째 조건, 범위지정, 2번째 조건, )

COUNTIFSCOUNTIF와 같은 특징을 가지는 함수로 조건을 하나만 지정할 수 있는 COUNTIF와는 다르게 두 개 이상의 조건을 지정하고 그에 맞는 결과값을 얻을 수 있다.

*VLOOKUP(찾으려는 값의 셀, 데이터 영역 지정, 지정한 데이터 영역 중 가져올 값이 포함된 열 번호, 0 또는 FALSE)

VLOOKUP은 데이터가 세로로 길게 늘어져 있는 경우 사용한다. 먼저 찾고자 하는 셀을 지정하고 새로운 데이터 중에서 찾고자 하는 셀을 포함하여 숫자나 텍스트 데이터가 있는 부분까지 영역을 설정한 후 지정된 영역 중 몇 번째 열을 가지고 올 것인지 선택하면 된다. 마지막 논리 부분은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으려면 FALSE, 비슷하게 일치하는 것을 찾으려면 TURE(또는 생략)을 입력해주면 되는데, 보통은 숫자 0을 적어도 무방하다.

*CONCATENATE(셀 선택, )

CONCATENATE는 여러 셀의 내용을 하나로 합쳐주는 함수로 함수 뒤에 셀만 지정해주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합칠 수 있다. ‘/’‘&’를 넣어서 구분하는데, 여러 개의 셀을 합칠 때는 다소 수식이 복잡해질 수 있다.

 

도표분석능력이란 그림이나 표, 그래프 등 도표의 의미를 파악하며 필요한 정보를 해석하는 능력이다. 일을 하면서 직업인들은 다양한 도표를 만나게 되고 이를 종합하여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도표는 목적별, 용도별, 형상별로 구분할 수 있고, 용도나 형상 등을 다양하게 조합해 도표를 작성하게 된다. 이러한 도표는 문제해결 또는 관리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기 때문에 활용 용도에 따라 도표의 종류를 다르게 사용한다. 도표의 종류들은 선 그래프/막대그래프/원 그래프/점 그래프/방사형 그래프로 구분이 된다. 따라서 업무 상황에서는 위의 종류에 따른 도표들이 어떠한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이 되는지 특징을 파악하며 상황마다 올바르게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도표를 해석할 때에는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특별한 지식들을 상식화해야 한다. 또한 도표를 확대 해석할 수 있기에 표에 제시된 자료들의 의미에 대해 정확하게 숙지해야 하며, 도표로부터 알 수 있는 정보들을 확대 해석하지 않고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며 분석해야 한다. 또한 비율이 같다고 하더라도 총량은 크게 차이가 날 수 있기에 비율과 총량에 대한 구분이 필수적이며 마지막으로 백분위수와 사분위수를 구분하며 분석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도표작성능력이란 그림이나 표, 그래프와 같은 도표들을 이용해 결과를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능력이다. 업무 상황에서는 자료들을 종합해 도표로 제시하는 상황이 많으며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도표작성능력은 꼭 있어야 하는 능력 중 하나이다.

도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자료들을 면밀히 검토해 어떠한 도표로 작성을 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그 후 가로축과 세로축으로 나누어 각 축에 무엇을 나타내려고 하는지 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가로축에는 날짜나 장소와 같은 명칭을 구분하며 세로축에는 매출액과 같은 수량을 작성한다. 이후 각 축의 눈금의 크기를 결정하며 그 후 자료들을 각각 축에 표시한다. 이때에는 가로축과 세로축이 만나는 곳에 표시를 해야 한다. 그 후 표시된 점에 따라 도표를 작성하며 마지막으로는 도표 상단이나 하단에 제목 및 단위를 표기한다.

/ 이상미 기job@hkrecruit.co.kr

-----------------------------------------------------------------------------

tip_엑셀 활용하기

1. 어느 회사의 올해 신입사원 채용 후 총 남녀 사원의 수의 비가 12:5가 되었고, 총 사원수가 처음으로 500명을 넘었다. 다음 사실과 같을 때 올해 채용한 사원의 수를 구하여라.

     · 작년 사원의 수는 500명 미만이다.

     · 작년 남녀 사원의 수의 비는 5:2 이었다.

     · 올해 남녀 채용된 남녀 사원의 수는 같다.

       ① 1820222426

 

2. 서울에 사는 A씨는 여름휴가를 맞이하여 부산으로 가족여행을 떠났다. 아래 제시된 조건을 고려할 때, 구간 단속구간의 제한 속도는 얼마인가?

   · 서울에서 부산까지 거리는 490km이며, 40km 구간단속구간이 있다.

   · 일반구간에서 시속 100km/h를 유지하며 운전하였다.

   · 구간단속구간에서는 제한 속도를 유지하며 운전하였다.

   · 한 번도 쉬지 않았으며, 출발한 지 5시간 만에 부산에 도착하였다

    ① 80km/h 85km/h 90km/h 95km/h 100km/h

 

3. 다음은 ○○통신사의 요금제이다. 최소 몇 분 이상을 통화할 때 A 요금제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한가?(, 10초당 통화요금은 20원으로 같다.)

요금제

기본요금

무료통화

A

36,000

200

B

18,000

없음

    ① 140145150155160

 

[정답]

1. 20

   작년 남자 사원 = 5a, 작년 여자 사원 = 2a

   총 남녀사원의 비율이 12:5이므로, 5a+b:2a+b=12:5, a=7b

   총 사원 수가 500명을 넘었으므로, 7a+2b = 51b 500, b=10

   올해 채용한 사원의 수는, 2b = 20()

2. 80km/h

   일반구간의 거리=490-40=450km

   일반구간을 운행한 시간=450/100=4.5시간

   구간단속구간의 속도=구간단속거리/구간단속운행시간=40/0.5=80km/h

3. 150

   B 요금제로 사용했을 때 같은 시간 동안 총 요금이 커지면 A 요금제가 유리하다. 1분은 60초이므로 분당 요금이 120원이다.

   따라서 t분 동안 요금: 120t

   t분 동안 B 요금제의 요금: 18,000+120t

   t분 동안 A 요금제의 요금: 36,000 (t200)

   18,000+120t 36,000 t=15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