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못지않은 복지와 환경 갖춘 알짜기업!
상태바
대기업 못지않은 복지와 환경 갖춘 알짜기업!
  • 이상미 기자
  • 승인 2022.11.10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취업 in 중소기업_RECOMMEND 우수&이색기업

수많은 중소기업 중에 최고의 기업을 꼽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사람들마다 잘 맞는 기업이 다르고, 생각하는 좋은 기업이 다르기 때문. 다니는 직원들이 추천하는 기업, 개인의 삶을 존중해주는 기업, 가능성이 있는 기업, 그리고 들으면 놀랄만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등 각 분야별 추천&이색기업을 살펴보자.

 

코맥스 #직원추천기업

코맥스는 30년 넘게 치과 장비를 연구개발, 제조하고 있는 회사이다. 또한 의료용 집진기, 캐드캠 집진기, 네일 집진기, 치과용 집진기, 실험실 테이블, 의료용 캐비넷, 카트, 교육용 마네킹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한다. 코맥스는 전 직원이 함께 미팅을 가질 수 있는 대회의실과 시청각실 및 휴식공간 등은 물론 다양한 복지를 제공한다. ·현직자 인터뷰 내용을 살펴보면 국내, 해외 플라자 판매망이 있고 점심 제공, 단독사옥, 최신 사무가구, 오래된 업력, 중소기업 치곤 완제품을 유통하는 드문기업이다.

 

엠포플러스() #워라밸

엠포플러스()는 창립 이후 12년 만에 매출액 200억 원을 달성한 비즈니스토탈 솔루션 선도기업이다. 기업활동에 요구되는 IT솔루션(팩스 서비스, 신분증 진위확인 솔루션, RFID 루션, 문자메시지 서비스, 해외문자 서비스)과 고객서비스(경영관리, 고객관리, 영업관리) 분야를 통합하여 다양한 비즈니스 니즈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이다. 현재 4,000여 곳의 대·중소기업, 정부단체, 주요 공공기관 등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경영혁신형 중소기업(메인비즈),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이노비즈)에서 인증을 받았으며, 고용노동부 강소기업, 청년친화강소기업, 서울형 강소기업, 서울시 우수기업 브랜드, 가족친화인증 등 다양한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기업의 신용등급은 A-이며 전·현직원 인터뷰에 따르면 중소기업임에도 복지는 웬만한 중견기업 못지 않게 좋고, 회사의 복리후생제도가 주변의 중소기업 중 가장 뛰어나다는 평이다.

 

테키스트 #워라밸

테키스트는 1997년 에프엠테크로 설립된 이후 2003년에 법인으로 전환했다. 이후 반도체 장비 진공, 온습도 제어시스템 등 반도체 장비 개발에 주력하는 회사이다. 이 기업은 경기도 안성시에 위치해 있으며, 기숙사 지원, 자기개발비 지원, 장기근속자 포상, 경조사비 지원, 휴양시설 사용, 상해보험 가입, 학자금 지원, 명절 선물 등을 제공해 업무가 끝난 후 직원들이 복지혜택을 이용해 스스로 일과 생활의 밸런스를 적절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매년 5월 팀별로 문화회식을 진행하는데, 이때 음주가 없는 회식을 진행하는 문화를 정착시키고 있다.

 

센드버드코리아 #사내문화

센드버드는 설립 10년차 기업이다. 센드버그의 패팅, 보이스, 비디오 플랫폼을 통한 컴퓨터시스템 통합 자문 및 구축 서비스 업체로, 센드버그 기술을 통해 비즈니스와 사용자를 연결시키고 유대감을 구축하도록 돕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센드버드는 외국계로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으며 싱가포르, 런던, 서울에 오피스를 두고 있다.

센드버드코리아의 복지는 연간 최대 396만 원의 복지포인트를 제공해주는 현금성 복지, 모든 정규직 직원에게 미국 실리콘밸리의 본사와 동일한 수량의 스톡옵션 부여, 재택근무와 책상, 의자, 모니터, 에어팟 등을 포함한 100만 원 상당의 장비 지원이 있다. 또한 글로벌 기업이기에 외국어 학습을 위해 연간 최대 360만 원의 어학 지원금을 지원한다. 또 임직원과 가족의 건강을 위한 건강검진, 단체 상해 보험, 모던 헬스를 통해 정신건강케어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출산 시에는 부모 모두 12주 유급 출산 휴가, 부모 지원 프로그램, 생일휴가, Boost휴가, Rest&Rejuvenate 휴가 등을 지원한다.

 

진명홈바스 #사내문화

1974년 창립 이래 진영홈바스는 도금사업을 시작으로 절수기, 수전, 욕실 액세서리 등을 개발하고 제작, 시공하는 기업이다. 매우 양호한 신용평가지표와 임직원의 만족도 기준으로 우수기업에 선정되었으며, 올바른 사내문화 조성에 대한 평가, 만족도가 높아 최우수로 선정되었다. 이 기업은 제품 생산으로 창출된 부가가치를 직원 복지로 환원시키는 선순환적 구조를 만들고자 한다. 자율복장, 수평적 문화, 자유로운 근무분위기가 잘 갖추어져 있어 전체 인원 중 근속연수 10년 이상인 구성원이 반이 넘는다.

 

이씨에스텔레콤 #복지 및 급여

이씨에스텔레콤은 설립 23년차 기업이다. 사업 분야로는 컨택센터 산업 분야, 통합 커뮤니케이션, 영상회의, 고객 맞춤형 서비스 등 디지털 워크플레이스이다. 복리후생제도는 건강검진, 단체보험, 콘도 지원, 동호회 운영, 경조사비, 대출제도, 주차 지원, 우수사원 포상제도, 헬스클럽 이용 지원, 사내 도서관 운영, 상조서비스 지원, 사우회 운영, 청년내일채움공제 운영, 임신출산육아기 지원, 심리상담 프로그램 운영, 사내 스낵바 운영 등 굉장히 다양하다. ·현직자 인터뷰에 따르면 업계 최고의 연봉과 복지, 최고의 기술력과 서비스, 인성 좋은 직원들, 직원들과 이익을 나누려는 대표이사의 마인드가 강한 기업이다.


케이지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CEO 비전·철학

케이지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는 설립 28년차 기업이다. 토목, 도시, 감리, 환경 등 특화된 전문 분야에서 종합엔지니어링 회사로 빠르게 도약한 대표 엔지니어링 회사로, 2005년 보람엔지니어링을 인수·합병하여 종합엔지니어링 회사의 기반 확립과 고객의 신뢰에 품질로 보답하는 품질경영을 정착시켰다. 사업 기획부터 설계, 시공, 유지관리까지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며, 사업 분야는 임진각 관광지, 포천시청사, 경기도신청사, 한국환경공단연수원 등이 있다. ·현직자 인터뷰에 따르면 동종업계 대비 높은 연봉, 성장하는 기업, 자유로운 연차 사용, 엔지니어링 중 상위 복지 등의 후기가 있다.

 

굿모닝아이텍() #승진기회 및 가능성

굿모닝아이텍()2004년 창사 이래 최고의 기업용 인프라 솔루션 기술과 컨설팅으로 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특히, 서버 가상화, 데스크톱 가상화의 선두제품은 VMware 솔류션을 지속적으로 공급·컨설팅하며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Green IT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가상 환경의 백업, 클러스터링, DR솔루션, HA을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기업 인프라 운영의 효율성과 가용성을 높이며 위치 독립 컴퓨팅을 위해 어플리케이션의 성능보장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에 제조, 공공, 금융 등 모든 산업군에서 500여 고객을 확보하여 토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현직자 인터뷰에 따르면 식대, 통신비, 교통비 지원 등 직원 복지가 매우 좋은 편이며 연차 사용이 자유롭다 등의 후기가 있다.

 

빅텍 #성장가능성

빅텍은 설립 31년차의 Electronic Warfare System, Power Supply, Signal Processing & Control 분야의 전문 기업이다. 1990년 군용 전원장치 개발을 시작으로 정보감시시스템, 전자전시스템, 공공자전거시스템, 고전압 전원공급장치 등 방산사업 및 민수사업 분야에서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또한 창립 이래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코스닥 상장과 더불어 오랜 개발생산 경험을 바탕으로 방위산업 분야에서는 신호처리/제어 분야, 특수목적 전력변환장치, 군용 전원장치, 전자전 분야에서 독자적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 민수 분야로는 공공자전거 무인대여 시스템, 태양광 인버터 제품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펄어비스 #거주비 #헬스케어 #결혼 지원 #반려동물 지원

게임소프트웨어 개발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게임 업계 대표 기업 중 하나인 펄어비스는 직원들에게 최고의 업무 환경 제공을 위해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 예시로 회사 인근에 거주하는 임직원에게 매달 거주비 50만 원 지원, 그 외 지역에 거주하는 임직원들에게는 주택자금 대출이자 지원, 자녀 학자금 연 최대 700만 원 지원, 자녀 1명당 양육비로 매달 50만 원을 지원해주는 등의 다양한 지원을 해준다. 또한 복지카드와 피트니스센터를 지원해주는 등 여가생활을 지원한다. 또 본인 치과 치료비용 연간 최대 315만 원을 지원해주고 매년 1회 무료로 종합건강검진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최고급형 안마의자를 설치하고 전문 안마사가 마사지를 해주는 힐링룸까지 있다.

미혼 직원들을 위한 복지도 눈에 띈다. 미혼 직원들을 위해 결혼정보회사 가입비용을 지원해주거나 혼자 사는 미혼 직원에게는 월 1회 자택 청소, 침구 정리, 쓰레기 배출, 설거지를 포함한 주방 청소 등을 해주는 가사청소 지원제도를 운영한다. 또한 반려동물보험제도를 통해 직원 1인당 최대 3마리까지 반려동물의 통원, 입원 의료비와 반려견 보상 책임제도를 지원한다. 또 헤어커트 월 1회 무료, 펌과 염색은 할인해주는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다양한 복지제도를 지원한다.

 

펫프렌즈 #반려동물어린이집

반려동물 종합 커머스인 펫프렌즈에서는 기업문화를 반영한 펫프렌들리복지를 운영 중이다. 펫프렌즈는 202011월 국내 최초로 사내에 반려동물 어린이집인 심쿵엔젤을 개원했다. 심쿵엔젤에서는 반려동물 돌봄 매니저가 상주하며 반려동물 케어와 놀이, 산책 등을 제공한다. 또한 반려동물을 입양할 경우 입양지원비, 또 생일 축하금도 지원하며 반려동물이 사망한다면 장례비용과 유급휴가도 지원한다.

 

마이리얼트립 #여행 지원

트래블테크 기업인 마이리얼트립은 최근 대규모로 채용을 실시하며 입사자들에게 1년 근속 시 1,000만 원 상당의 여행지원금 또는 퍼스트 클래스 항공권을 지원해준다고 밝혔다. 또한 2주간 전 세계 어디에서든지 원격근무를 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자비스앤빌런즈 #특별휴가 #워케이션

최근 AI 세무서비스인 삼쩜삼이 성공을 하면서 이에 직원들에게 보답을 하고자 자비스앤빌런즈가 자비스 303 채우기 프로젝트를 운영했다. 마이리얼트립과 비슷하게 자비스앤빌런즈에서는 작년 62주간 전 직원을 대상으로 충분한 휴식을 통해 직원들의 사기 증진과 재충전을 할 수 있도록 특별휴가를 지급했다. 휴가가 끝난 직후 1주일간은 일과 휴가의 합성어인 워케이션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했고, 휴가부터 워케이션기간까지 3주간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리프레쉬 비용도 지원했다. 모든 직원들에게 인당 303만 원을 제공하고 직원들에게 개인별 법인카드를 발급해주어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맥키스컴퍼니 #마라톤 축하금

충청권 지역의 소주업체인 맥키스컴퍼니에서는 마라톤을 완주한 직원들에게 최초 11km1만 원씩을 특별수당으로 지급한다. 또한 회사가 정한 기록을 달성하면 추가로 10만 원을 더 준다. 예를 들어, 하프코스인 21km를 완주한다면 축하금을 포함해 최대 41만 원을 지급하며, 풀코스인 42.195km를 완주한다면 42만 원과 4시간 30분 기록 달성 축하금 50만 원을 포함하여 총 92만 원을 지급한다. 맥키스컴퍼니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평소 음주가 잦은 회사 업무 특성상 몸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회사에서 돈을 주며 운동을 장려하고 있다고 한다.

 

바디프렌드 #미용 #네일 #헬스케어

헬스케어기업인 바디프렌드는 최적의 업무환경과 직원들의 편의성을 위해 사내에 미용실과 네일숍을 운영하고 있다. 사내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직원할인가로 매우 저렴하게 헤어 미용과 네일 미용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전문 헬스케어팀도 따로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미용뿐만 아니라 건강관리까지 받을 수 있다. 사내식당 역시 다이어트 중인 직원들을 위한 식단이 별도로 준비되어 있다고 한다.

 

화해 #낮잠 #안마기계 #화장품 구입비

화장품 성분 분석 어플리케이션인 화해의 운영사인 버드뷰에서는 업무시간 중 직원들이 낮잠을 잘 수 있도록 30분을 제공해준다. 또한 사내에 안마기계가 구비되어 있는 수면실이 따로 있다. 또 직원 건강검진과 운동비도 지원하며 화장품 성분 분석 어플리케이션답게 화장품 구입 비용을 월 5만 원씩 지원한다. 또한 통근시간이 1시간을 초과하면 월 5만 원씩 통근비가 지급된다. 독서구입비도 무제한으로 제공하며, 금요일에는 업무시간 중 30분을 독서시간으로 주기도 한다.

 

러쉬 #반려동물 수당 #비혼 지원 #팀장없는 날

영국계 수제화장품 브랜드인 러쉬코리아에서도 반려동물 수당을 지급한다. 근속 5년 이상의 임직원 중 독신을 선언한 직원이 반려동물을 키운다면 월 5만 원의 수당을 지급한다. 만약 반려동물이 세상을 떠날 경우에는 1일의 유급휴가를 쓸 수도 있다. 또한 비혼을 선언한 직원들에게는 결혼한 직원과 동일한 축하금 50만 원의 지원금을 지급하며 비혼 여행을 위한 10일간의 유급휴가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임직원들을 위한 할로윈 파티, 크리스마스 파티를 진행한다. 또 팀장들이 없는 날 행사도 진행된다. 이러한 복지정책들은 직원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피드백 문화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 러쉬코리아 직원들은 문신과 피어싱 또는 과감한 색깔의 염색에도 구애를 받지 않는다고 한다.

 

블랭크코퍼레이션 #무료편의점 #멘토링 #여행 지원

회식문화는 많이 없어졌지만 공동체 중심형인 회사에서는 아직도 회식이 많이 진행된다. 이에 SNS에서 다양한 핫한 물건들을 파는 블랭크코퍼레이션에서는 회식 다음날 1시 출근을 독려한다. 또한 직원들의 성장을 위해 도서를 지원해주고 멘토링 토크콘서트도 진행한다. 또 직원들의 사기 독려를 위해 여행비 300만 원을 지원해주며 이용료 0원에 가까운 무료 편의점이 상시 열려있다고 한다.

/ 이상미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