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걸음으로 결승선을 통과하기까지
상태바
수많은 걸음으로 결승선을 통과하기까지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2.12.05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취업 스토리 / 조혜원 현대중공업 매니저

학군장교 중위로 전역한 조혜원 씨. 그녀는 새로운 사회생활을 꿈꾸며 전역을 결심했다. 하지만 특별히 준비된 것이 없었기에 전역을 앞두고 걱정이 많았다. 그렇다고 걱정만 하지는 않았다.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는 생각으로 취업준비에 몰두한 것. 쉽지 않았던 그녀의 성공취업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자.

 

Point 1.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사회 각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여성들이 크게 늘고 있듯이, 군에서도 여군 간부의 비율이 6.8%(2019년 기준)에 이르고 있다. 학군장교 중위로 전역한 조혜원 씨도 그 중 하나. 그녀는 군 장교로서의 생활도 좋지만, 새로운 꿈을 위해 전역을 결심했다.

하지만 전역을 결심한 그 순간부터 끊임없는 갈등과 고민이 시작되었다. 사회의 경쟁자들은 대부분 일반 병사로 군대를 다녀온 후 본격적으로 공부에 몰입해 학점도 좋고 다른 스펙을 쌓을 기회가 많지만, 장교 출신들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학군장교들은 재학 중 방학 때는 훈련, 학기 중에는 체력단련과 군사학에 시달리면서 썩 멋진 학점도, 커리어도, 경험도 없이 입대하고, 입대 후에도 바쁜 군 생활로 준비 없이 전역하여 취업시장에 뛰어들게 됩니다. 저 역시도 마찬가지였고요. 전역을 1년 정도 앞두고 혹시 이대로 아무것도 준비된 것 없이 사회에 던져지지는 않을지, 전역이란 선택이 결국 장기적인 백수생활로 이어지진 않을지 두려움이 찾아왔습니다.”

하지만 두려움에 떨고 있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기에 그녀는 뭔가를 해야겠다고 다짐했다. 그녀가 가장 먼저 했던 부분은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생각으로 수많은 기업들의 공고들을 시간 나는 대로 다 읽어보는 것이었다. 그 공고들 사이에서 공통점을 찾으려고 하였고, 가장 중요한 것이 영어였음을 알게 되었다. 중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영어를 보지 않는 기업이 없었기에 영어성적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 생각한 것.

두 달간 출퇴근길에 영어듣기 공부를 하루도 빠짐없이 했어요. 시간 나는 대로 영어 공부에 매진했죠. 1회 저 스스로에게 모의고사 시간을 부여하였고요. GOP에서 근무했기에 2개월에 한 번 휴가를 쓸 수 있었는데 그 휴가기간을 모두 시험 응시에 사용했어요. 그 결과 935점이라는 고득점을 이뤄낼 수 있었죠.”

 

Point 2. 일관성과 전문성

조혜원 씨가 취업 성공을 해낼 수 있었던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 그녀가 가장 자신 있게 말하는 부분이 바로 일관성과 전문성이다. 그녀는 재경, 회계파트로의 취업을 결심했고, 깊은 회계지식과 컴퓨터를 능숙하게 다루는 전문성을 강조해야겠다는 생각에 회계 관련 자격증과 컴퓨터활용능력 자격 취득에 도전하였다. 지원 직무에 필요한 자격증을 준비한 것이다.

무작정 자격증 취득에만 매달리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어느 정도 이상만 된다면 꽤 많은 시간과 노력을 소모해서 과하게 취득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에 필요한 자격증 2~3개면 충분하다고 봐요. 자신이 희망하는 기업이 공기업인지, 사기업인지에 따라 자격증의 방향성을 잡으면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공기업을 생각한다면 필수적으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어능력시험, 컴퓨터활용능력이 필요하다. 사기업이라면 관련 직무의 전문성을 강조할 수 있는 자격증이 있으면 된다.

저는 초기에 공기업과 사기업 사이에서 둘 다 준비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여 많은 자격증을 취득하느라 시간과 돈을 꽤 많이 허비했어요. 그러나 이력서를 쓰기 시작한 시점에서는 사기업에만 도전하였기 때문에 취득한 한국사, 한국어 등은 딱히 필요가 없었어요. 이런 돌아가는 시간들을 아낀다면 더 빠르게 취업을 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Point 3. 먼저 손을 내밀고, 내밀어준 손을 잡자

그녀는 취업준비 기간에는 자존심을 내려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묻고, 조언을 듣고, 도움을 받는다면 지름길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 조언했다.

이미 취업에 성공한 동기들과 선배들은 분명 그들만의 노하우가 있습니다. 그분들의 성공사례들을 따른다면 저도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을 것이라 생각하여 부지런히 조언을 얻으러 뛰어다녔죠. 그리고 군 장병들의 사회진출을 적극 도와주고 있는 국방전직교육원 교육을 적극 활용했어요. 그 중에서도 가장 획기적으로 도움이 되었던 것이 바로 국방전직교육원 담당 컨설턴트님의 자소서 첨삭이었어요.”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자소서 작성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조혜원 씨도 자소서를 작성하며 많은 시간을 허비했고 초기 작성한 자소서는 대부분 서류 불합격의 쓴맛을 보았다. 이후 고민하던 중, 우연히 국군장병취업박람회를 신청하였는데 그녀를 담당한 컨설턴트가 자기소개서를 첨삭해주겠다는 연락을 해왔다.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준 것.

사실 이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도 못했어요. 먼저 적극적으로 연락을 주셔서 손을 내밀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저는 컨설턴트님 손을 덥석 잡아 첨삭을 받았고, 그 과정에서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방향성을 다시 잡을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만 받을 수 있는 자소서 첨삭을 군인이라는 이유로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었다는 것에 정말 놀라기도 했죠.”

그녀는 자소서를 대대적으로 수정하는 과정을 거친 결과 많은 대기업의 서류를 통과하는 기쁨을 맛볼 수 있었다. 첨삭의 효과는 많은 합격통지서들로 증명되었다.

서류에 합격한 후 면접에서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체크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국군장병취업박람회에 직접 참가했다. 많은 인사팀 담당자를 만나며 준비해 간 질문들을 그들 앞에 펼쳐놓았다.

사실 많은 동기들이 원하는 기업이 없다는 이유로 박람회에 참석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저는 모든 기업의 인사팀들은 비슷한 가치관과 방식으로 인재를 선발한다고 생각했고, 인사팀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는 이런 기회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많은 인사담당자를 만나 다양한 질문을 했습니다. 특히 면접 직전에 참가했기에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고, 이때 받은 조언들을 토대로 면접을 준비했어요.”

Point 4. 기업이 원하는 인재란?

각 회사가 원하는 인재는 기업 규모, 업종, 시장 등에 따라 다르다. 같을 것 같으면서도 다르다. 그럼에도 조혜원 씨는 정말 다른 성향의 회사들에 합격하였다.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인재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조직친화적인 인재를 원하는 현재 재직 중인 현대중공업 등 대기업이다.

자기주도적이고 수평적인 기업을 준비할 때는 전역을 결심한 이유에 대해 집중했어요. 군 생활을 더 할 수도 있었지만 더 다양한 경험과 업무를 경험해 보고 싶기에 전역을 선택하였다는 스토리를 준비하였죠. 반대로 수직적인 성향이 강한 기업을 준비할 때는 군이라는 조직에 있었기에 더욱 잘 적응할 수 있는 준비된 인재임을 강조하였고요. 흔히들 자소설이라고 많이들 비난하지만 저는 이것이 취업의 포인트라고 생각해요. 스스로가 정말 그런 사람이라는 착각이 들 때까지 기업의 취향에 맞춰 스스로를 만들어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물론 이것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그녀는 이 방법으로 동시에 합격할 수 없다고 하는, 서로 다른 성향의 회사에 모두 합격하는 기쁨을 맛보았기에, 취업을 준비하는 장교들에게 이 방법을 적극 추천했다.

조혜원 씨는 많은 기업에서 합격통보를 받은 것보다 불합격의 쓴맛을 훨씬 더 많이 봤다. 하지만 그녀는 불합격할 때마다 슬퍼하지 않았다. 이번에는 뭐가 문제였는지 파악하는 데 많은 시간을 들였다.

현재 취업에 성공한 저는 취업이 쉽지 않다는 지방대 문과 출신이에요. 학군단과 군 생활로 다들 하나쯤은 있다는 교환학생도 인턴도 없었고요. 하지만 합격의 기쁨을 맛볼 수 있었던 것은 수많은 좌절 속에서도 부족한 부분을 찾아 극복해 내는 데 집중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나는 안 될 거야라는 불안감은 우선 접어두고, 앞으로 나아가는 데만 집중한다면 누구나 이뤄낼 수 있을 것입니다.”

군에서의 행군은 정말 쓰고 힘든 과정이다. 하지만 결국 한걸음 한걸음이 모여 끝에 다다른다. 결국엔 끝이 있고, 그 끝은 자신이 직접 걸어야만 닿을 수 있다. 그 과정 속에 있는 좌절과 쓴맛들을 잘 이겨낸다면 누구나 함성 가득한 아름다운 끝맺음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조혜원 씨 그녀처럼!

/ 이은지 기자 job@hkrecrui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