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인간
상태바
사회와 인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23.01.0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제스트 일반상식

5대 사회악

- 인간의 안정적인 생활을 위협하는 요소로, 궁핍(want), 질병(disease), 무지(ignorance), 불결(squalor), 태만(idleness)5가지를 일컫는다.

- 영국 사회보장제도의 아버지라 불리는 베버리지가 사용한 용어이다.

 

고독한 군중(孤獨群衆, the lonely crowd)

- 현대 사회의 대중을 표현한 용어로, 소속된 집단으로부터 격리되지 않도록 항상 타인의 눈치를 보며 내적 고립감 및 갈등을 겪는 현대인들을 의미한다.

- 미국의 사회학자 리스먼*이 그의 저서 고독한 군중에서 인간의 유형을 분류하면서 사용한 용어이다.

*데이비드 리스먼(1909~2002): 현대 미국사회를 날가롭게 비판한 미국의 사회학자

 

공동화 현상(空洞化 現像)

- 높은 집값, 교통, 공해 등의 문제로 주택들이 도시 외곽으로 이동하여 도심에는 공공기관이나 상업기관만 남는 현상으로, 상주인구*의 분포가 도넛의 형태와 유사하여 도넛화 현상이라고도 한다.

- 우리나라에서 공동화 현상이 일어나는 대표적인 도시로는 서울, 부산, 대구 등이 있다.
*상주인구(常住人口): 한 지역에 주소를 두고 늘 거주하는 인구

 

디지털 디바이드(digital divide, 정보격차)

- 정보화 사회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으로, 컴퓨터와 인터넷 등의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과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 사이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격차를 말한다.

 

귀속지위(歸屬地位) / 성취지위(成就地位)

- 귀속지위: 개인의 능력이나 자질에 상관없이 태어날 때 갖추고 있는 선천적 지위

- 성취지위: 개인의 능력이나 선택으로 얻은 후천적 지위

- 미국의 사회학자 R.린턴에 의해 구분되었다.

 

노블레스 오블리제(noblesse oblige)

-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있거나 명예가 있는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도덕적 의무를 의미한다.

- 귀족의 역사가 오래된 유럽 사회에서 유래된 말로, 자신의 사회적 지위 및 명예(노블레스)에 맞게 의무(오블리제)를 다해야만 그에 맞는 대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 도덕적 의무에는 전쟁이 발발했을 때 자발적으로 전투에 임하는 것,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것, 고아를 입양하는 행위 등이 있다.

 

데마고기(demagogy)

- 대중 의식을 선동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어떤 대상에 대한 거짓 정보를 유포시키는 것을 말한다.

- ‘민중, 일반국민을 의미하는 데모스(demos)’에서 유래된 말로, 줄여서 데마라고도 한다.

 

매슬로의 동기이론(maslow’s motivation theory)

- 인간의 욕구(동기)를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5단계로 분류한 이론으로, 욕구의 5단계설이라고도 한다.

- 1단계: 본능적 욕구(생리욕) - 가장 기초적인 의식주에 대한 욕구로 최하위 단계임

- 2단계: 안전에 대한 욕구(안전욕) - 신체 및 정서적으로 자신의 안전을 추구하려는 욕구

- 3단계: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애정욕) - 집단에 소속되어 애정을 느끼고자 하는 욕구

- 4단계: 자기 존중의 욕구(권력욕) - 타인에게 인정받으려는 욕구

- 5단계: 자아실현의 욕구(명예욕) -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 만족을 느끼려는 욕구

 

사회화(社會化, socialization)

- 인간이 태어나 자신이 속한 사회의 생활방식을 학습하면서 자아를 형성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 사회적 측면에서는 각 구성원에게 문화를 전달하여 사회를 유지발전시키는 역할을 하고,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자신만의 자아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스프롤 현상(sprawl 現像)

- 대도시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해 도시 주변이 무질서하게 확대발전하는 현상을 말한다.

- 우리나라는 1971년 스프롤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그린벨트를 지정할 수 있는 도시계획법을 제정하였다.

 

헤일로 효과(halo effect, 후광효과)

- 첫인상으로 인해 이후의 모든 평가에 객관성이 결여되는 현상이다.

-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의 첫인상이 좋을 경우 그 사람의 다른 면도 모두 좋다고 평가하고, 반대의 경우 그 사람의 모든 면이 좋지 않다고 평가하는 것이다.

 

블랙 컨슈머(black consumer)

-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고의적이고 상습적으로 불만을 제기하여 부당 이익을 취하는 악성 민원 소비자를 일컫는다.

- 블랙(black, 악성)과 컨슈머(consumer, 소비자)의 합성어로, ‘블랙 슈머라고도 한다.

- 기업에서는 블랙 슈머에 대한 강경 대처와 함께 스마트 클레이머* 육성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스마트 클레이머: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비판적 견해를 제시하는 사람으로, 이들은 상품과 서비스의 문제점을 일반 소비자에 앞서 지적하는 것이 특징임. 블랙 컨슈머는 금전적 보상을 요구하는 반면 이들은 상품의 개선과 서비스의 개혁을 목적으로 운영됨

 

헤이트 스피치(hate speech)

- 특정한 인종국적종교성별직업장애연령성 취향정치적 견해 등을 갖는 집단에 대해 대중들의 증오를 선동하기 위해 공개적인 발언을 하는 것을 말한다.

- 공개적인 발언이라고 함은 연단에서 연설하는 것뿐만 아니라 SNS출판물문자웹 사이트 등 대중들이 접근할 수 있는 매체를 모두 포함한다.

 

백래시(backlash)

- 페미니즘, 인종 갈등, 세금 정책 등과 같은 사회정치적 변화에 따라 대중에게서 나타나는 반발을 의미한다.

- 대표적으로 1960년대 흑인 인권 운동에 대한 반발인 화이트 백래시(white backlash)’를 들 수 있다.

 

시스젠더(cisgender)

- 심리적 성별(gender)과 생물학적 성별(sex)이 동일한 사람을 의미한다.

- ‘시스(cis-)’같은 쪽에 있는이라는 뜻의 라틴어 계통 접두사로, ‘다른 쪽에 있는이라는 뜻의 ‘trans-’에 대응하는 용어이다.

- 기존의 트랜스젠더(transgender)에 대응하는 일반인이라는 용어가 트랜스젠더를 일반적이지 않은 사람으로 묘사한다는 오해가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영츠하이머(youngzheimer)

- ‘젊은을 의미하는 (young)’과 퇴행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alzheimer)’의 합성어로, 젊은 나이에 겪는 심한 건망증이나 기억력 감퇴 현상을 말한다.

- 스마트폰 중독, 우울증, 스트레스, 과음 등이 영츠하이머의 원인으로 꼽힌다.

- 예방 방법에는 규칙적인 운동과 독서, 충분한 수면, 과음 자제 등이 있다.

<제공: 일반상식 단기완성(길벗알앤디 일반상식연구팀 지음) 중에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