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유튜브 채널을 키우기 위한 8가지 팁
상태바
당신의 유튜브 채널을 키우기 위한 8가지 팁
  • 이은지 기자
  • 승인 2023.01.20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크리에이터로 독립하기_유튜브 채널 성장시키기 | 심화스텝

어떤 콘텐츠가 유튜브 알고리즘에 최적화된 콘텐츠일까? 어떻게 하면 내 영상을 노출시켜 시청자를 끌어모으고 계속 지켜보게 만들 수 있을까? 유튜버들의 공통된 고민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에 유튜브 알고리즘 최적화를 위한 콘텐츠 제작 각 단계에서의 8가지 팁, 심화스텝을 제시한다. 보다 업그레이드된 유튜버가 되어 보자.

 

사람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오프닝으로 시작할 것

결과를 가장 먼저 보여주는 것이 좋다. 놀라운 결과에 흥미를 느낀 사람들이 어떻게 그 성과를 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이다. 특히 메이크오버 콘텐츠나 DIY 콘텐츠에 적합한 접근법이다. 이야기는 구독자들의 흥미를 끄는 방법이다. 영상이 이야기로 시작된다면 사람들은 아주 자연스럽게 그 다음에는 어떻게 전개가 될지 궁금해질 것이다.

어떠한 방법이든 오프닝은 반드시 영상 주제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를 보기 위해 영상을 클릭했으며 오프닝에서 시청자 관심 밖의 이야기를 한다면 다른 영상으로 옮겨갈 것이다. 관심이 지속되는 시간은 굉장히 짧다. 짧고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오프닝이 효과적이다. 전체 오프닝은 5초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

 

영상 진행 속도를 빠르게 유지할 것

이야기가 전체 영상의 흐름에서 벗어났을 때, 스토리텔링 속도가 늦어져 영상이 지루한 느낌이 들 때, 침묵이 길어질 때 시청자들은 더 흥미로운 추천 영상에 눈을 돌린다. 내 영상을 보기 시작한 시청자들에게 이 영상을 끝까지 보지 않고 페이지를 벗어날 이유가 있어서는 안 된다. 불필요한 요소를 삭제하고, 영상 진행 속도를 빠르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여러대의 카메라를 이용하지 않고도 편집을 통해 빠른 전개의 영상을 만들 수 있다.

 

시청 시간을 늘릴 긴 영상을 업로드할 것

주제를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가능한 긴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좋다. 시청자가 영상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짧다는 것을 떠올렸을 때, 긴 영상을 제작하라는 말은 맥락에서 벗어난 이야기처럼 들릴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영상의 길이가 짧을수록 좋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더 긴 영상은 더 긴 시청시간으로 이어지고, 시청자가 오랫동안 영상을 시청할수록 유튜브 알고리즘에 최적화될 수 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시청시간을 중요하게 여긴다. 영상의 퀄리티가 높을수록 사람들이 더 오래 영상을 시청할 것이라는 전제가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7분에서 15분 사이의 영상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영상 엔딩 부분에서 홍보할 것

영상의 엔딩 화면은 다른 영상, 플레이리스트, 채널 등으로 연결할 수 있는 반응형 그래픽이다. 또 아직 채널을 구독하지 않은 사람에게 구독을 요청할 수도 있다. 영상 마지막 20초동안만 엔딩스크린을 띄울 수 있기 때문에, 언제 스크린을 띄울지 잘 계획해야 한다. 영상 속 인물이 마지막까지 구독자에게 계속 대화를 시도하거나 정보를 전달할 때 효과가 극대화된다. 만약 갑자기 화면을 중단해버리거나 별다른 정보가 없는 엔딩을 활용한다면 시청자들의 이목을 한 번 더 끌 수 있는 기회를 잃는 것이다.

 

구글 애드워드로 썸네일 테스트해 볼 것

테스트하지 않는다면 어떤 썸네일이 효과적인지 파악하기 힘들다. 구글 애드워드를 이용해 썸네일을 테스트할 몇 개의 옵션을 설정해보자. 약 일주일 정도 일정한 금액의 예산을 매일 투자해 어떤 썸네일이 높은 클릭률을 기록했고, 시청시간을 기록했는지 확인해보자. 확인한 내용을 분석하여 그 다음 콘텐츠에도 적용하면 조금 더 빠르게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3가지 유형의 목표 중 하나를 선택해 콘텐츠 만들 것

채널 커뮤니티 활성화(Hub video), 공유 가능(Hero video), 검색 결과(Help video)의 세 가지 유형의 목표 중 하나를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올리는 것이 좋다. 적절한 텀을 가지고, 세 유형의 비디오를 지속해서 업로드해보자.

채널 커뮤니티 활성화 콘텐츠: 커뮤니티에 초점을 두고, 유튜버와 시청자 사이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해 제작된 콘텐츠이다. 채널 커뮤니티 활성화 콘텐츠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시청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Q&A 콘텐츠, 콘텐츠 비하인드 스토리 등을 풀어낸 콘텐츠 등을 들 수 있다.

공유 가능 콘텐츠: 기념일이나 이슈가 되는 사건 등과 같이 특정한 주제에 맞춰 제작하며 소셜미디어 상에서 공유될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를 의미한다.

검색 결과 콘텐츠: 검색 결과에 노출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콘텐츠를 의미한다. How-to를 소개하는 튜토리얼 콘텐츠, 문제 해결법을 소개하는 콘텐츠가 해당된다.

 

시리즈 콘텐츠를 제작할 것

시리즈 플레이리스트는 시청시간을 늘리기 위한 최고의 방법 중 하나이다. 실제로 성공한 유튜브 채널 다수가 한 개 이상의 시리즈 주제를 갖고 있다. 시리즈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다. 플레이리스트 기능을 호라용하면 유튜브를 자동으로 플레이리스트에 있는 영상을 다음 추천 영상에 추가한다. 시청자가 자동 재생 기능을 켜두었다면, 시리즈 플레이리스트에 있는 영상이 순서대로 자동 재생될 것이다.

 

각 플랫폼의 크리에이터 지원 정책

유튜브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전세계 200만 명 이상 크리에이터가 이를 통해 수익 창출)
- 쇼츠 펀드 1억 달러 조성해 크리에이터들에게 보상

틱톡

- 틱톡 파트너 크리에이터(카테고리별 순위에 따라 상금 지급)
- 라이브 스트리밍(팔로워들로부터 받은 가상 선물, 현금 전환 가능)

페이스북

- 동영상 기반 광고로 수익 창출

- 라이브 스트리밍(시청자로부터 받은 로 수익 창출)

인스타그램

- 릴스 서머 프로그램으로 보너스 지급(미국)

- 교육 프로그램 제공과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한 수익 창출 기회 제공(국내)

트위터

- 슈퍼 팔로우(구독모델), 후원하기(Tips), 유료 스페이스(오디오 플랫폼)

카카오

- 카카오뷰를 통해 광고 수익 배분
-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네이버

- 네이버 인플루언서, 광고 수익 창출 상품 제공

- 수익 창출을 위한 편의 도구 제공(다양한 스튜디오 프로그램)

출처: 블로터,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수익 창출해드립니다판 깔아주는 플랫폼들

 

다른 유튜버와 콜라보할 것

콜라보 콘텐츠는 유튜버들 사이에서 활발하게 공유되며 채널의 구독자를 늘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콜라보 영상을 통해 내 채널을 들어본 적 없는 새로운 시청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 콜라보 영상을 제작하고 싶다면 비슷한 성향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지만 다른 콘텐츠를 다루는 채널을 찾아볼 것을 권한다. 채널의 규모는 자신의 채널보다 조금 더 큰 경우가 가장 좋다.

<참고: Social Media Examiner, 15 Tips for Growing Your Youtube Channel>

/ 이은지 기자 leeeunji_022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